경북도의회 전반기 독도특위, "일본 도발 대응 및 영토수호 의지" 성과

편집부 | 기사입력 2020/06/11 [11:22]

경북도의회 전반기 독도특위, "일본 도발 대응 및 영토수호 의지" 성과

편집부 | 입력 : 2020/06/11 [11:22]

- 독도수호는 대한민국의 숙명, 앞으로는 범국민 운동으로 승화시켜야 -

경상북도의회 독도수호특별위원회(위원장 김성진)는 제316회 경상북도의회 제1차 정례회 개회 첫날인 6월 10일(수) 제6차 독도수호특별위원회를 열어 지난 2년간의 의정활동 성과를 마무리하는 활동결과보고서를 채택했다.

2018년 9월, 9명의 위원으로 출발한 독도수호특별위원회는 2년간 독도를 직접 관할하는 경상북도와 함께 민의를 대변하는 경상북도의회의 독도 수호 전담기구로 그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왔다.

과거 제국주의 망령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는 일본은 여전히 역사교과서 왜곡, 방위백서 및 외교청서 발표, 시마네현‘다케시마의 날’행사 강행 등을 통해 터무니없는 독도 영유권 주장을 계속 되풀이하는 등 코로나 19로 인해 국가간 공조가 강조되고 있는 상황에서도 스스로 고립을 자처하고 있어,

독도수호특별위원회는 대한민국의 고유 영토인 독도 수호를 위해 막중한 사명감과 책임감을 가지고 300만 도민과 함께 일본 정부의 독도 침탈에 대한 헛된 만행과 야욕을 강력히 저지하고, 일부 국제사회의 독도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바로잡을 수 있도록 노력했다.

또한, 독도에 대한 실효적인 지배를 보다 강화하여 국제법적으로도 확고하게 일본이 독도를 넘볼 수 없도록 조속한 시일내에‘독도방파제 및 독도입도지원센터 건립사업’을 재개할 것을 촉구하고, 독도의 정주기반시설 조성 및 접근성 개선 등에 보다 적극적인 발전방향을 제시한 바 있다.

아울러, 앞으로는 그동안 주력해왔던 국내홍보와 함께 이제는 해외 에도 눈을 돌려줄 것을 주문하고, 독도문제를 외교적인 사안이라 하여 외교부 등 중앙정부에만 맡겨둘 것이 아니라 중앙정부가 가지고 있는 각종 권한을 경상북도에 이양하는 방안을 찾는 등 독도를 직접 관할하는 경상북도가 주도적으로 독도문제에 대응하고 선제적으로 정책 방향을 제시할 것을 요구했다.

(재)독도재단에 대한 위원들의 관심도 상당해 설립된 지 10여년이 지난 지금 여러 가지로 부족했던 그동안의 모습을 일신하고 민간단체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보다 충실히 수행하여 조직의 존재가치를 확보하여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성진 독도수호특별위원장(안동1)은 “제11대 도의회 전반기 독도특위의 활동을 마무리하면서 아쉬움이 많이 남는다.”며, “독도수호는 대한민국의 국민으로서 가슴속에 반드시 새겨야 할 숙명으로 앞으로는 범국민 운동으로 승화시켜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원본 기사 보기:전국안전신문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