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밴쿠버통신] 평창식물원 '사죄 동상' 갑론을박 하는 이유는?

전재민 | 기사입력 2020/08/05 [09:59]

[캐나다 밴쿠버통신] 평창식물원 '사죄 동상' 갑론을박 하는 이유는?

전재민 | 입력 : 2020/08/05 [09:59]

[강건문화뉴스=전재민 기자] 일본의 J- Cast에 의하면 한국의 한 식물원에 놓여 있던 조각상이 폭발 직전인 한일관계의 도화선에 불을 붙일 것 같다.위안부 소녀상에 무릎 꿇고 아베 신조 총리를 그리고 있기 때문이다.

일본 정부는 외교적으로 결례다.일한 관계에 결정적인 영향을 준다」라고 캉캉.한편, 한국내의 SNS에서는 「이 상의 소형인형를 만들어 전국에 나눠주고 싶다」라고 하는 공감의 소리도 높아져, 반일에 박차를 가할 수도 있다.

원래 이 상은 4년 전부터 있었지만, 그동안 아무런 화제가 되지 않았던 것이다. 그런데 왜, 갑자기 각광을 받게 된 것일까.한국신문으로 읽어보면 이렇다.

우리가 됐다고 할 때까지 꿇어앉으면 용서를 받을 것이다.
이 아베 사죄상이 놓여 있는 곳은 강원 평창군 한국자생식물원이다. 2016년부터 꾸준히 자리를 잡고 있어 화제가 되지도 않았지만 2020년 7월 25일자 지역신문 경향신문이 보도하면서 한국에 알려졌다.

조선일보(7월 27일자) 소녀상 앞에 속죄하는 아베상을 어떻게 생각하십니까?에 따르면 상의 이름은 영원한 속죄(A. heartfelt apology)에서 높이 1.5미터가 앉아 있는 위안부 소녀상 앞에 키 180센티미터의 아베 총리의 상이 무릎을 꿇고 사과하고 있다.

한국자생식물원 김창열 원장이 사비를 털어 조각가 왕광현 씨에게 제작을 의뢰했다. 왕광현 씨는 조선일보 취재에 이렇게 말했다.
속죄를 모르는 일본은 작품처럼 고개를 숙이고, 우리가 됐다고 할 때까지 속죄해야 용서를 생각할 수 있다는 것을 형상화한 아베 총리에게 반성을 촉구하는 작품이다.
김 원장도 "위안부 할머니들이 제대로 받아야 할 속죄를 작품으로 표현했다"라고 설명해, 8월

10일에 대대적으로 국회 의원을 불러 제막식의 세리머니를 실시한다고 말했다.

4년 전부터 공개되고 있었는데, 이제 와서 제막식도 취소되고 없지만, 한국신문에 게재된 것을 계기로, 손님을 끄는 선전 효과를 노린 것은 분명하다.

그런데 이 아베 사죄상에 일본 측이 발끈했다.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이 7월 28일,사실이라면 국제 의례상 허용되지 않는다.한일관계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게 될 것이다.하고 강한 어조로 경고한 것이었다.

자민당의 나카야마 야스히데 외교 부회장도 같은 날,상식적으로 생각할 수 없는 비정상적인 행위다.일반인의 대처라고 해도 간과할 수 없다.한국 정부도 국내 감독 책임이 생긴 것 아닌가.
하며 분노의 화살을 한국정부에 돌렸다.

무릎 꿇기는 아베이기도 하고 아베는 아닐지도 모른다.
당황한 사람은 식물원 김 원장이다. 외교 문제로 비화되는 것은 원치 않는다며 제막식 중단을 밝힌 뒤 그 초상은 아베 총리가 아니다라고 운을 뗀 것이다.

WOW! KOREA(7월 29일자) 한일 논쟁의 영원한 속죄상, 무릎 꿇은 인물은 아베 총리인가? 원장이 다시 육성 인터뷰를 읽자 언론 인터뷰에 응했던 김 원장은 애써 아니라고 말했다.인터뷰를 재현하면 이런 이야기다.


근황은 김 원장 "어젯밤 한잠도 못 잤다.전화가 많이 온다."

동상은 사비로 제작했나?
김 원장님 「내 주머니에서 나온 돈이예요. (그러나) 그걸 어디선가 도움을 받아서 한 일이라고 사람들이 비뚤어진 해석을 하고 있어서 난감해요."

무릎 꿇은 남성이 아베 총리인 만큼 국가원수를 모욕하는 것은 외교관례에 어긋난다는 의견이 있다.아베 총리인가?
김 원장 "아니요, 아베였으면 좋겠다는 발언은 했지만 누구인지는 특정하지 않았다.책임질 줄 아는 사람이 사과했으면 좋겠다. 아베라고 해도 어쩔 수 없다."

무슨 뜻인가?
김 원장은 " 아베가 사죄한다면 아베이고, 그 다음에 누군가가 사죄한다면 그 인물이 될 수 있다.(무릎에 꿇은 인물은) 사죄하는 누군가이지, 아베를 지칭하는 것은 아닙니다."


제막식을 연기했는데 상을 어떻게 할 생각인가?
김 원장 「동상을 치울 생각은 없다.우리 집 마당에 지은 걸 옆집에서 뭐라고 한다고 창고에 들여놓을 수도 없고. 오는 사람은 볼 수 있고 같이 사진도 찍을 수 있다. 개인의 생각을 작품화한 것,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문제가 되는 것을 바라지 않습니다.


아베, 2015년 로봇 사과 7월 15일 상하이에서 열린 로봇 전시회에서 일본이 아베 신조 총리가 외관의 모방 로봇, “사과”를 찾은 관람객들에게 쉴 새 없이 절을 하고 있다.<중국 바이두>


이 네티즌에 따르면 일본 웃고 중국 대륙에서 로봇 판매가 호조를 보이면서 양산을 해야 한다.
김 원장은 꽤 만만찮은 인물인 것 같다. 학창시절은 운동가로 날렸다.상을 철거할 생각은 전혀 없는 것 같다.연합뉴스(7월 28일자)의 취재에 대해서는, 「나는 뜰의 잡초를 뽑고 있는 70대 노인이다」라고 말하면서도, 일본 정부는 민간 식물원에 개인 돈으로 개인 생각을 표현한 것에 간섭하는 것으로 전혀 개의치 않는다.우리 정부도 정원 조형물에 간섭하지 않을 것으로 본다.라고 또박또박 이야기하고 있다.

한편 오늘 보도에 의하면 일단의 사람들이 평창 식물원에 찾아가서 철거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일본인이 아닌 한국인이다. 도저히 이해가 되지 않는 상황이다. 일본인도 못하는 일을 한국인들이 하고 있는 것이다.


원본 기사 보기:강건문화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

평창식물원 갑론을박 사죄동상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