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단지 내 황산·염산·수산화나트륨 사고발생 위험, 119 매뉴얼 발간

박찬우 기자 | 기사입력 2020/09/15 [11:51]

산업단지 내 황산·염산·수산화나트륨 사고발생 위험, 119 매뉴얼 발간

박찬우 기자 | 입력 : 2020/09/15 [11:51]

소방청 중앙119구조본부는 국가산업단지에 있는 4,415개 사업장*을 대상으로 유해물질 취급량, 최근 3년간 사고 횟수 등을 분석한 결과 황산, 염산, 수산화나트륨의 사고 위험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 소방청, 환경부 등이 공동으로 운영하는 합동방재센터 실무협의회에서 정한 공동전담구역 안에 있는 사업장의 수


시흥

구미

울산

익산

여수

서산

충주

시화·반월


국가산단

구미


국가산단

울산 미포


국가산단

익산국가


일반산단

여수


국가산단

대산석유


화학단지

충주지방


일반산단

<전국 7대 권역별 공동전담구역 국가(일반)산업단지 현황>


작년 유해화학물질 취급업체와 취급량
, 최근 3년간 사고 횟수를 기준으로 화학물질의 위험성을 분석한 결과 황산, 염산, 수산화나트륨이 상위권으로 나타났다.


황산은 2500여개의 사업장에서 1700만여톤을 취급하는데(취급량 2), 3년간 15회의 화학사고가 발생했다(사고횟수 3).


염산은 2000여개의 사업장에서 1200만여톤이 취급되나(취급량 4),3년간 화학사고는 화학물질 중 가장 잦은 28회였다.


수산화나트륨은 3300여개의 사업장에서 1800만 여톤이 사용되는 반면(취급량 1) 3년간 화학사고는 발생하지 않았다. 하지만 잠재적인 사고위험성이 크므로 항상 사고에 대비해야 할 물질에 해당한다.


그 외 톨루엔, 질산, 암모니아, 벤젠, 과산화수소, 메틸알코올, 수은 등도 업체 취급량, 화학사고 발생건수 등을 살펴볼 때 위험성이 인정되며, 특히 수은의 경우 대부분이 학교 과학실에서 온도계가 깨져서 발생하는 사고로 교사와 학생들의 주의가 필요하다.


화학사고가 발생해 화재나 폭발이 동반될 경우 사고 초기에 원인물질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아 사고 대응기관에서는 화학물질 유형에 따른 폭발·인화성, 독성 및 발암성, 유해성, 환경오염 위험성 등에 따라 사용장비와 대처법을 미리 준비하고 있다.


이에 중앙119구조본부는 화학물질별 사고유형, 대응절차, 유출/누출 제어, 탐지법, 제독 등을 내용으로 한 화학사고 현장대응 매뉴얼을 발간했으며 전국 소방서에도 활용할 수 있도록 9월 중 배포할 계획이다.


이상규 중앙119구조본부장은 화학물질은 물질의 상태와 유형에 따라 위험도가 달라 유형별 대응법을 숙지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취급량과 사고횟수를 기준으로 위험도를 분석했지만 앞으로 평가기준을 보완하여 분석수준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원본 기사 보기:safekoreanews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