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단멈춤, 2쪽저쪽, 3초동안, 4고예방' 어린이 교통안전 표어, 행안부

박찬우 기자 | 기사입력 2020/09/28 [10:28]

'1단멈춤, 2쪽저쪽, 3초동안, 4고예방' 어린이 교통안전 표어, 행안부

박찬우 기자 | 입력 : 2020/09/28 [10:28]

행정안전부(이하 행안부)925() 대전 탄방초등학교에서 어린이 교통안전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어린이 보호 최우선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어린이 교통안전 표어(슬로건) 선포식을 개최한다.

행안부는 초등학교 등교 수업이 본격화되는 시기에 맞춰 초등학교 현장에서 개최하게 되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이 자리에는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진영 행정안전부장관 등 주요 정부 인사를 비롯하여 교통안전 유관기관, 민간기업, 시민단체 대표가 함께 참여한다.

새롭게 발표된 표어(슬로건)“1단 멈춤, 2쪽 저쪽, 3동안, 4고 예방어린이 교통사고 중 가장 많이 발생하는 횡단 중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행동 요령기억하기 쉬운 숫자에 맞추어 표현했다.

 

어린이는 횡단보도를 건너기 전 일단 멈춰서서 도로 양쪽을 자세히 살펴보고, 잠깐 대기한 후 건너는 방어 보행 습관, 운전자는 횡단보도 앞 정지선에서 무조건 멈춰 서고 주위를 자세히 살펴본 후 조금 늦게 출발하는 안전 운전 습관을 생활화 하자는 뜻을 담았다.

이번 표어(슬로건)지난 7월 대국민 아이디어 공모를 통해 접수 1,424건의 작품에 대해 전문가 심사위원회를 통해 선정되었으며, 어린이와 운전자 모두에게 적용할 수 있고, 숫자를 활용한 재미있는 운율이 돋보인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표어(슬로건)는 앞으로 중앙부처, 지자체, 공공기관이 추진하는 어린이 교통안전 교육캠페인에 활용될 계획이며, TV라디오온라인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지속 전파될 예정이다.

이번 행사에서는 표어(슬로건) 선포식 외에도 정부-민간기업-시민단체 들다양한 어린이 교통안전 협력 사업을 함께 추진하기 위한 사회 공헌 활동 협약도 함께 진행된다.

협약에는 13개 기관이 참여하고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교통 안전시설 개선, 안전교육 확대, 합동 캠페인 추진 등 어린이 교통 안전 운동을 함께 실천해 나가는 데 뜻을 같이했다.

현대자동차()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과 함께 횡단보도 주변에 노란 발자국을 설치하고 어린이 교통안전 체험시설을 통해 많은 어린이들이 체험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SK텔레콤()은 내비게이션 앱(T)을 통해 어린이 보호구역에 대한 안내와 제한속도 지키기 캠페인을 주기적으로 실시하여 안전 운전 정착에 앞장서기로 했다.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아이들과 미래재단과 함께 메르세데스-벤츠 모바일 키즈를 통해 맞춤형 체험 교육을 제공하는 한편, 불법 주정차 금지 등 안전한 교통문화 조성을 위한 캠페인을 진행할 예정이다.

DB손해보험()초록우산 어린이재단과 함께 어린이들이 횡단보도를 건너기 전에 안전하게 대기하고 운전자들도 쉽게 인식할 수 있는 어린이 횡단보도 대기소(옐로카펫)를 전국적으로 확대 설치한다.

손해보험협회는 어린이 교통 안전교육과 운전자 안전운전 확산을 위해 교통 안전 교육, 홍보물을 제작하여 정부 기관과 함께 캠페인을 추진하기로 했다.

도로교통공단은 민식이법 시행에 따라 확대 설치되고 있는 어린이 보호구역 내 무인 교통 단속장비 검사운영과 어린이 교통 안전 교육, 지자체 교통 환경 개선 컨설팅을 적극 추진한다.

녹색어머니중앙회는 민간기업단체들의 사회 공헌 활동과 연계하여 등하교 시간대 교통안전 지도활동을 확대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확산 방지와 생활 속 거리 두리 실천을 위해 참석자를 최소화 하였으며, 어린이 교통안전에 관심이 있는 많은 분들을 위해 행안부 유튜브(http://www.youtube.com/  user/ mospakorea)를 통해 온라인으로도 생 중계한다.

행사 후에는 대전 탄방초등학교 안전 통학로 설치 공사 현장도 확인한다.

이곳은 학교 주변에 보도가 없어 아이들이 등하교할 때 교통 사고 위험이 높았다. 도로 폭이 좁아 보도를 설치하기도 어려웠었다.

그러나, 지난해 교육부, 행안부, 지자체, 교육청, 학교 등 관계기관이 여러차례 만나 학교부지(1.5m)와 기존 도로(0.5m)를 같이 활용하여 보도를 설치하기로 협의하고 지난 6월부터 공사를 시작해서 연말까지 마무리할 예정이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어린이들이 안전하게 자랄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은 어른들의 책임이자 국가의 책무이다.”라고 하면서, 이번 행사를 통해 정부 부처, 유관기관, 민간기업, 시민단체 등이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어린이 교통안전에 대한 국민적 인식을 크게 변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미래 세대인 어린이가 안전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정부 부처, 자치단체, 민간기업, 시민단체 등과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강조하며, “국민 여러분께서도 어린이 호구역에서의 안전한 등·하교를 위해 적극적인 관심과 동참을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원본 기사 보기:safekoreanews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