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총리 "코로나19, 3월 이후 가장 심각, 비수도권 거리두기 1.5단계"

김정화 | 기사입력 2020/11/30 [10:45]

정 총리 "코로나19, 3월 이후 가장 심각, 비수도권 거리두기 1.5단계"

김정화 | 입력 : 2020/11/30 [10:45]

정세균 국무총리는 29정부 주도 방역을 넘어서 국민과 함께하는 방역으로 전환하는 K-방역 시즌2를 열어야 한다협조가 아닌 국민 한 분, 한 분이 행동으로 실천하는 생활방역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정 총리는 이날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극복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지금 코로나19 3차 대유행이 고개를 들고 있다. 지난 3월 이후 가장 심각한 위기국면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 정세균 국무총리가 29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방역강화 조치 등을 발언하고 있다.(사진=국무조정실)  ©



앞서 정부는 중대본 회의를 통해 코로나19의 전국적 확산세를 막기 위해 수도권 거리두기를 2단계로 유지하고 비수도권은 1.5단계로 상향 조정한다고 밝힌 바 있다.

 

정 총리는 수도권은 2단계 거리두기를 유지하되 집단감염 발생 위험도가 높은 사우나와 한증막 시설은 금지하고 줌바와 스피닝, 에어로빅 등 격렬한 운동을 함께하는 실내체육시설은 추가로 집합을 금지한다고 설명했다.

 

아파트 내 헬스장, 사우나 등 복합편의시설과 호텔과 파티룸 등 숙박시설에서 주관하는 연말연시 행사 등도 전면 금지한다관악기, 노래 등 비말 발생 가능성이 높은 학원과 교습소 강습도 금지한다고 말했다.

 

다만, 대학 입시준비생은 방역을 철저히 하는 조건하에 대상에서 제외한다.

 

정 총리는 비수도권의 거리두기는 1.5단계로 상향 조정하며 지역 특성에 따라 위험도가 높다고 판단하는 지자체는 2단계 격상 등 강화된 방역조치를 자체적으로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기간은 2주간으로 하되 상황에 따라 조기에 종료될 수도 있으며 반대로 연장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코로나19 백신과 관련해서는 “3000만명분 보다 조금 더 많은 물량을 확보하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으로 노력 중이며 늦어도 다음주쯤에는 정부의 계획을 국민에게 보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기본적으로 코백스 퍼실러티(백신 공동구매·배분을 위한 국제 프로젝트)를 통한 1000만명분을 필두로 해 3000만명분을 확보하는 것이 국무회의에 보고된 목표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 60% 이상 접종이 가능해지려면 실제 필요한 양보다 더 많이 계약해야 한다는 판단 아래 세계적 백신 메이커들과 협의 중이라고 설명했다.

 

정 총리는 지금부터 거리두기 단계 격상의 여부를 떠나 전 국민들이 코로나 위기 방어태세에 돌입해야 한다이제부터 방역의 주체는 국민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우리 국민에게는 어려운 고비에 더 큰 힘을 내는 위기극복의 DNA가 있다국민과 정부가 끝까지 힘을 모아 함께 코로나19를 이겨내자고 호소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코로나19 방역 생활 거리두기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