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문화연구소 '시흥 Arts-LAB' 참여자 10여명 모집 19일까지 접수

편집팀 | 기사입력 2021/02/15 [11:48]

비대면문화연구소 '시흥 Arts-LAB' 참여자 10여명 모집 19일까지 접수

편집팀 | 입력 : 2021/02/15 [11:48]

▲ /사진제공=시흥시 (C) 편집팀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포스트코로나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비대면문화연구소 시흥 Arts-LAB’ 참여자를 모집하고, 오는 3월부터 운영을 시작한다.

비대면문화연구소 시흥 Arts-LAB’은 코로나19 장기화와 포스트코로나에 대응하기 위해 시민-전문가-행정으로 구성된 비대면 문화예술프로그램을 연구? 개발하는 모임이다.

시흥시는 지난 해 코로나19 펜데믹 상황 속에서 시민 원스톱 창작시스템을 처음으로 도입해 개개인의 안전한 공간에서 창작활동을 진행하고 그 결과물을 모아 하나의 대형작품으로 완성한 시민 100인 공동창작 프로젝트 - 백 개의 시선, 하나의 시흥을 성공적으로 마무리 해 큰 주목을 받았다.

또한, 창작활동을 통해 개인의 의미를 발견하고, 이를 지역과 도시 전체의 의미로 확장시켜 위기의 순간에서도 공동체의 가치를 되새겼다는 평을 이끌어 냈다.

이러한 성공경험을 바탕으로 올해 첫 도입하는 비대면문화연구소 시흥 Arts-LAB’은 신규 비대면 문화예술프로그램 발굴을 제도화, 체계화하고 협업을 통한 공동창작 노하우 개발을 목표로 운영된다.

특히, 관련 전문가나 행정이 주도하는 것이 아니라 시민-전문가-행정의 수평적 협의, 협력을 통해 운영된다는 점은 시흥시가 추구하는 시민주도의 문화도시 가치 확산에도 기여할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비대면문화연구소 시흥 Arts-LAB’3월부터 12월까지 운영된다. 이를 통해 올해 총 3건의 신규 비대면 문화예술프로그램을 발굴하고, 발굴된 신규모델을 시 전체, 혹은 동() 단위로 보급해 시민들이 코로나19 장기화 속에서도 문화를 향유하고 문화예술을 통한 심리적 안정감을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게 최종목표라고 밝혔다.

한편, 비대면문화연구소 시흥 Arts-LAB’은 비대면 문화 활성화에 관심 있는 시흥시민과 관련분야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215일부터 19일까지 신청을 받으며, 10명을 선발할 예정이다.

모집신청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시흥시청 홈페이지나 생태문화도시 시흥 블로그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의는 생태문화도시사무국(031-310-6268)으로 하면 된다.


원본 기사 보기:뉴스콕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