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남방·신북방 국제개발협력사업 본격화, 인도네시아 물관리업 착수

김정화 | 기사입력 2021/02/18 [10:47]

신남방·신북방 국제개발협력사업 본격화, 인도네시아 물관리업 착수

김정화 | 입력 : 2021/02/18 [10:47]

한국형 물 관련 국제개발협력사업이 본격 추진되며 개발 잠재력이 높은 신남방·신북방 지역의 물 문제 해결에 기여하고 국내 물 기업의 해외 진출이 확대될 전망이다.

 

환경부는 인도네시아 공공주택사업부와 플로레스섬 물관리시스템 고도화 시범사업착수보고회를 16일 화상회의로 열고 신남방·신북방 국제개발협력사업(ODA) 본격 추진에 나섰다.

 

신남방·신북방 국제개발협력사업은 기후변화에 대비해 안정적인 수자원 정보를 취득하고 홍수 등 재난 대응역량 강화를 비롯해 개도국의 상하수도 문제해결을 위한 한국형 스마트물관리 기술협력 사업이다.

 

▲ 인니 플로레스섬 물관리시스템 시범사업 사업대상지.  ©

 

▲ 인니 덴파사르 스마트물관리 시범사업 사업대상지.  ©

 

▲ 우즈벡 타슈켄트시 노후 상수관 개선 사업대상지.  ©

 

환경부는 산하기관인 한국수자원공사 및 유엔과 함께 현재 인도네시아, 캄보디아, 우즈베키스탄 등 신남방·신북방 국가를 대상으로 상·하수도, 수재해 등 총 6, 200억 원 규모(올해 약 54억 원)의 물 관련 국제개발협력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하수도 사업은 노후 상하수도 교체·보수 및 정보통신(ICT) 기반 실시간 원격 관리를 통한 누수 저감과 물 이용의 효율을 높여 인도네시아, 우즈베키스탄, 캄보디아 등 개도국의 먹는 물 문제를 해결하는 사업이다.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시 노후 상수관 개선 시범사업과 캄보디아 지방정부 상수도 인프라 확충사업은 2020~2021, 인도네시아 덴파사르 스마트물관리 시범사업은 2021~2025년 진행된다.

 

수재해 사업은 인도네시아, 메콩강 유역 도시를 대상으로 홍수 위험평가 및 예·경보 시스템을 개발하고 수자원 정보 관리 역량을 강화하는 등 기후변화로부터 디지털 수재해 안전망을 확충한다.

 

인도네시아 플로레스 정보통신 기반 수문계측 고도화 시범사업은 2020~2021, 메콩 유역 취약도시 통합수자원관리 및 기후적응력 증진사업은 2021~2024, 캄보디아 수문조사 및 수문자료 관리 역량강화 사업은 2021~2023 진행된다.

 

환경부는 이러한 물 분야 국제개발협력사업을 확대해 개도국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지원하고 다양한 물 분야 사업에 우리 기업의 참여 기회를 확보할 계획이다.

 

김동진 환경부 수자원정책국장은 우리나라의 우수한 물관리 기술·경험을 기반으로 형성된 한국형 물 관련 국제개발협력사업이 개발잠재력이 높은 신남방·신북방 지역의 물 문제 해결에 기여하고 국내 물 기업의 해외 진출이 확대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