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먹는 치료제 ‘라게브리오’ 10만명분 이번주부터 도입, 행안부

행안장관 “오미크론 정점구간 힘겹게 지나고 있어…확진자 수 나흘째 감소”
지자체 코로나 대응 현장에 중앙부처 공무원·군 투입 한달 연장

인터넷저널 | 기사입력 2022/03/22 [10:39]

코로나19 먹는 치료제 ‘라게브리오’ 10만명분 이번주부터 도입, 행안부

행안장관 “오미크론 정점구간 힘겹게 지나고 있어…확진자 수 나흘째 감소”
지자체 코로나 대응 현장에 중앙부처 공무원·군 투입 한달 연장

인터넷저널 | 입력 : 2022/03/22 [10:39]

전해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2차장(행정안전부 장관)은 21일 “머크사의 코로나19 먹는 치료제 ‘라게브리오’ 10만 명분을 이번주부터 도입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한 전 2차장은 “최근 확진자 수 증가에 따라 먹는 치료제 처방 수요도 크게 확대되는 상황을 고려해 4월 중 도입 예정인 9만 5000명 분의 ‘팍스로비드’외에 추가 조기확보를 추진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 행정안전부 전해철 장관.(사진=장관실 홈페이지 캡쳐)     ©

 

한편 “환절기라는 계절적 요인에 더해 코로나19 사망자 수도 증가하면서 전국 화장장에서 대기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면서 “정부와 지자체는 대도시를 중심으로 발생하고 있는 지역별 화장장 쏠림현상을 완화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인접지역 화장시설에 분산수용을 위한 권역별 공동대응체계를 조속히 마련하고, 필요시 장례식장 및 화장장 내의 안치 시설이 긴급 추가설치되도록 국비 지원도 병행할 방침이다.

 

전 2차장은 “오미크론 정점구간을 힘겹게 지나고 있다”면서 “의료기관에서 시행한 신속항원검사 결과를 확진자 인정에 활용하기 시작한 직후 최고점에 달했던 확진자 수는 나흘째 감소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전체 중환자 병상 가동률은 69%이고 주간 치명률은 5주 연속 0.1%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며 “신규 위중증 환자와 사망자 수가 증가하고 있지만 누적 치명률 규모는 앞서 정점기를 거친 미국과 영국, 프랑스 등과 비교할 때 약 4분의 1 이하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고위험군 중심의 현행 의료 대응체계가 더욱 안정적이고 효과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현장의 병상 관리 노력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21일부터 중증병상 환자를 대상으로 재원이 적정한지 여부를 평가하는 절차와 그 소요기간을 줄여 중증병상 회전율을 높일 계획이다.

 

또한 준-중증 병상은 실질적 고위험 환자인 호흡기 질환자를 중심으로 배정되도록 하고, 지역별 응급협의체를 통해 재택치료자 응급이송 원칙을 수립하고 기관 간 핫라인을 활용해 환자수용 여력 확인 등 정보공유 수준을 더욱 높여 나간다.

 

아울러 지자체 코로나 대응 현장에 투입하고 있는 중앙부처 공무원 및 군인력 4000명의 지원을 앞으로 4월 말까지 한 달 더 연장해 오미크론 유행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방침이다.

 

한편 전 2차장은 “최근 8주간 발생한 확진자 분석결과에 따르면 미접종자가 확진자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크지 않지만 중환자와 사망자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절반 수준에 가까운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특히 “3차 접종자의 치명률은 2차 접종자의 8분의 1 수준에 불과할 정도”라며 “오늘부터 시작되는 12~17세 청소년의 3차 접종에도 고위험군 청소년들이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보호자분들의 각별한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요청했다.

 

이와 함께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분들이 겪고 있는 생업의 고통과 국민일상 속 불편을 함께 고려해 사적모임 인원수를 소폭 조정한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가 오늘부터 시행된다”며 “국민 여러분의 이해를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