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 다급해진 푸틴 예비군 30만 동원령에 핵무기 암시 "허세 아니다"

김시몬 | 기사입력 2022/09/22 [10:47]

전세 다급해진 푸틴 예비군 30만 동원령에 핵무기 암시 "허세 아니다"

김시몬 | 입력 : 2022/09/22 [10:47]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 동부 하르키우주에서 대패하는 등 전황이 불리해지자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1결국 군 동원령 에 서명했다고 밝혀 주목된다. 러시아가 동원령을 발동하는 것은 2차 세계대전 이후 처음이다.

이로써 예비군 소집 권한을 얻은 러시아 국방부는 즉각 예비군 30만 명 징집 계획을 발표했다. 또한 푸틴 대통령은 무기 생산을 확대하기 위한 자금 마련 증액도 명령했다.

푸틴 대통령은 올해 2월 24일 강행한 우크라이나 침공을 특별군사작전으로 지칭, 지원병과 용병 등을 통해 병력을 조달해왔다. 부분적으로나마 동원령이라는 용어를 사용한 건, 현재가 전시상황임을 자인하는 의미로 풀이된다. 작전(전쟁) 수행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의지도 읽힌다.

로이터·워싱턴포스트 및 러 관영 타스통신 등 외신 보도를 종합하면 푸틴 대통령은 이날 TV로 중계된 대국민 연설에서 "목표는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지역을 해방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푸틴 대통령은 "돈바스 지역 대부분의 사람들은 우크라이나 신(新)나치의 요크 하에 놓이길 원치 않는다"고 말했다. 요크는 우크라이나가 돈바스 지역 소도시 노브호로스케 이름을 뉴욕(뉴 요크)으로 개명 추진한 데서 착안, 우크라이나 정부의 친(親)서방 행보를 지적한 것으로 보인다.

그는 "우리는 이 사람들을 포기할 도덕적 권리가 없다"며 돈바스 등 점령지에서 계획 중인 주민투표는 "우리가 이 사람들을 지원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러시아 의회 하원 격인 국가두마는 전날 총동원령, 계엄령, 전시상황, 투항 시 최대 징역 10년형 등의 내용을 추가한 헌법 개정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 개정안은 이날 상원 격인 연방평의회에 상정됐다.

이에 푸틴 대통령이 이날 연설에서 최악의 경우 계엄령을 선포, 그간 군사작전으로 의미를 축소해온 우크라이나 침공을 완전한 전쟁으로 간주할 것이란 예상도 나왔다.

그런데 부분 동원령이라는 다소 모호한 표현을 사용, 군사작전과 선전포고 사이에서 멈춘 것이다.

이 같은 부분 동원령은 예비군 징집 및 러시아 기업과 시민의 더 많은 전쟁 기여 요구를 뒷받침할 것으로 보인다. 푸틴 대통령은 무기 생산 확대를 위한 자금 증액을 지시하고, 돈바스에서 싸울 자원병에 법적 지위를 부여할 것도 정부에 지시했다고 설명했다.

푸틴 대통령의 이날 발언은 최근 우크라이나가 동부 전선 러 점령지에서 반격을 개시, 하르키우 이지움 등 러군 전략지를 탈환하는 등 성과를 올리는 가운데 나온 것이라 더 주목된다.

아울러 전날 우크라이나 헤르손, 자포리자, 도네츠크, 루한스크 러군 점령지 관할 당국 측은 이들 4곳 주민에게 러시아 합병 찬반을 묻는 주민투표를 실시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만약 이들 지역이 러시아에 합병되면 이후 러군은 점령지 탈환을 위한 우크라군의 공격을 자국 영토 침공으로 간주, 핵무기 사용 위협을 강화할 것이란 우려도 제기된다.

푸틴의 연설 직후 길리안 키건 영국 외무장관은 스카이 뉴스에 우려스러운 수준이라며, "그의 위협은 심각하게 받아들여져야 한다"고 비난했다.


원본 기사 보기:미디어저널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