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정권 사상 유래없는 조로증세"

취임 100일 신문 사설 '5지5색', 조중동은 MB나팔수 그대로

임동현 기자 | 기사입력 2008/06/05 [10:10]

"이명박 정권 사상 유래없는 조로증세"

취임 100일 신문 사설 '5지5색', 조중동은 MB나팔수 그대로

임동현 기자 | 입력 : 2008/06/05 [10:10]
이명박 대통령이 3일 취임 100일을 맞았다. 그렇지만 국민들의 반응은 '이제 100일밖에 안됐어?'였다. 그만큼 이명박 정부의 연속되는 실정에 신물이 났다는 증거다.
 
취임 100일을 맞아 각 언론사들은 취임 100일 관련 사설을 실었다. 언론사들은 그간의 정부가 저지른 문제를 거론하며 이명박 대통령의 결단과 변화가 필요하다는 내용을 공통적으로 다루었다.
 
하지만 대통령이 어떤 '결단'을 내리고 무엇을 해야하느냐에 대한 논의는 서로 달랐다. 그리고 그 부분에서 언론사의 색깔이 드러났다.
 
▲     © 인터넷저널

한겨레 - "국민과 직접 대화, 국민에게 항복해라"
 
한겨레는 현 정부의 위기를 "이 대통령의 비뚤어진 국정 철학과 독선적인 태도에서 비롯된 면이 크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 대통령이 대선 때부터 실용주의를 전면에 내세웠지만 그 실체는 공직 윤리나 절차적 민주주의, 공동체 연대, 남북관계 발전 등 그동안 민주화 이후 우리 사회가 발전시켜 온 소중한 가치들을 짓밟거나 전면 부정하는 것이었다"라며 민주주의의 가치를 짓밟은 것이 위기의 원인이라는 점도 밝혔다.
 
한겨레는 "대통령이 먼저 변하고 생각을 바꾸어야한다"면서 대통령이 직접 시청 광장에 나가 국민과 터놓고 대화하고 원로인사들을 청와대로 부르기 전에 거리의 직장인, 주부, 중고생의 목소리부터 들어야한다고 주장했다.
 
한겨레는 또 정부가 말 그대로 항복선언을 해야하며 그런 자세를 보이면 쇠고기 문제 해결도 어렵지 않다고 주장했다. "첫 100일 동안의 참혹한 경험에서 참된 교훈을 얻지 못하면 이 정권의 미래는 없다"는 것이 한겨레의 결론이다.
 
국민을 섬긴다는 자세를 보이고 국민의 목소리를 제대로 들어라. 이것이 한겨레가 제시한 문제의 해법이었다.
 
경향 - "잃어버린 100일, 경제정책 기조 바꿔야"

경향은 한겨레와 마찬가지로 민주주의의 기조를 짓밟은 것이 이명박 정부의 위기를 자초한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국민은 이명박 정부에게 누구나 인간답게 살 수 있는 경제적 조건의 확립을 요구했지만 이 대통령은 '잃어버린 10년'에 함몰된 나머지 너무나 손쉽게 민주주의적 절차의 정당성과 주권자의 자존심을 허물어버렸다"며 취임 100일을 '잃어버린 100일'로 명명했다.
 
경향은 이어 신뢰 회복의 한 방법으로 '성장 일변도 경제 정책의 변화'를 제안했다. "성장률에 집착해 고환율을 추구했지만 고유가 파도 속에서 환율 상승을 더 부추겼고 물가가 상승했다"면서 성장률에 집착한 정책보다는 물가안정을 위한 노력을 더 많이 해야한다고 말했다.
 
경향의 사설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기본을 지켜라'. 정치도 경제도 기본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린 것이다.
 
조선 - "정부·정권 제외한 모든 걸 던질 비장한 각오"

조선은 "사상 유래없는 조로(早老) 정권의 증세를 보이고 있다"고 현 정부의 상황을 진단한 뒤 "이 모든 것이 지금 대통령의 엄중한 인식과 비상한 결단을 요구하고 있다"라며 이 대통령의 결단을 촉구했다.
 
조선은 "정부와 정권을 제외한 모든 것을 던질 비장한 각오를 다져야한다", "청와대, 집권당 고위층 전원은 대통령의 결단을 돕는 쪽으로 마음과 행동을 서둘러 정리해야한다", "남은 임기의 성공적인 마무리는 바로 며칠 후 결단의 강도와 내용에 달려있다"며 계속해서 이명박 대통령의 결단을 촉구했다.
 
그러나 사설에는 정작 중요한 '결단의 내용'은 나와있지 않다. '결단을 내려라'라고 계속 반복만 할 뿐 어떤 결단을 내려야하는지는 전혀 언급하지 않았다. 장황한 말만 잔뜩 쓴 사설에 불과한 것이다.
 
조선 사설의 한 부분이다. "시위에 가세하지 않은 국민들조차 정권을 바라보는 눈길이 갈수록 싸늘해지고 있다. 그들은 광우병 위험을 부풀리고 그것을 이용하려는 세력들의 의도를 못마땅해하면서도 인수위 시절의 혼란과 혼선부터 시작해(중략)정부의 오만과 편향, 그리고 잇달은 정책 실패가 말해주는 정권의 미숙성에 진작 고개를 흔들어왔다."
 
누리꾼들의 뭇매를 쉬지 않고 맞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조선은 여전히 '광우병 괴담'을 주장하고 있다. 여전히 괴담이 퍼지고 있다고, 배후 세력이 있다고 주장하는 조선의 꿋꿋함(?)이 엿보이는 대목이다. 또 한 문장을 보자.
 
"촛불 시위대에는 청년, 학생, 노동자, 반미운동가만이 아니라 어린 아이들의 손을 잡은 주부, 중고교 학생과 노인네들까지 합류해있다."
 
촛불 시위에 참여한 나이 많은 어르신들을 '노인네'라고 부르는 것은 무슨 경우인가. 시위대에 대한 조선의 악감정이 '노인네' 하나에 모두 드러났다.
 
동아 - 낙관론 부각시키며 뜬금없는 '친박복당' 거론

다른 언론사의 사설과는 달리 동아는 희망적인(?) 부분을 제시했다. 여론조사에서 국정운영 전망에 대해 '지금보다 잘할 것(46.1%)'이라는 낙관론이 '지금보다 더 못할 것(11.8%)'의 4배가량 된다는 점을 부각하며 "국민이 이 대통령에 대한 기대를 완전히 접지는 않았다'라고 쓴 것이다.
 
국가가 잘 될 것이다라는 국민의 소박한 바람마저 이 대통령에 거는 기대라고 억지로 갖다붙이는 동아의 노력이 눈물겹기까지 하다.
 
동아는 "희망의 불씨를 살려나가려면 지금까지 무엇을 잘못했고, 왜 그런 잘못이 나왔는지에 대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다"며 생각이 다른 사람들의 고언(苦言)을 경청해야하며 국민의 목소리를 수용하면서 '신뢰 회복'을 촉구했다.
 
그러나 마지막에 동아는 뜬금없이 '친박연대'를 거론하며 친박 세력의 복당 이야기를 거론한다. 국민 생각과는 전혀 관계없는 문제를 해결책으로 내세운 것이다. 그러면서 한 마디, "가까이 있는 사람들의 마음조차 얻지 못하면서 어떻게 다수 국민의 마음을 되돌릴 수 있겠는가"
 
국민 여론 수렴보다는 가까이 있는 사람 챙기는 게 더 우선이라고 주장하는 동아, 이게 과연 국민의 여론을 담는 언론인지 의심스럽다.
 
중앙 - "미국산 쇠고기 안전", 사태파악 못한 듯
 
중앙은 "사태의 근인(近因)은 쇠고기지만 원인(遠因)은 정권의 신뢰 상실"이라고 평가했다. 하지만 중앙의 사설은 쇠고기 문제에만 집중했을 뿐, 다른 부분에 대해서는 전혀 언급하지 않았다.
 
'신뢰 상실'을 언급한 부분도 문제다. "미국산 쇠고기가 안전하다는 과학적 사실에도 불구하고 국민이 이를 믿지 못한 것은 정권의 신뢰가 무너졌기 때문이다"라고 쓴 것이다. '미국산 쇠고기는 안전하다'는 것을 은연중에 또 강조한 것이다.
 
지금의 시위는 쇠고기 문제가 다가 아니다. 이명박 정부의 실정을 비판하는 것이다. 그러나 중앙은 쇠고기 문제에만 신경을 쓰고 제대로 된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한 채 그저 '불만을 들어라'라고만 기술했다. 거기에 미국산 쇠고기는 안전하다는 뜻은 굽히지 않았다.
 
보수언론, "그들은 왜 말흐리기 뿐인가?"
 
한겨레와 경향이 국민과의 직접 대화, 경제정책 전환 등을 제안하며 위기 탈출의 방법까지 알려준 것과는 달리 보수 언론들은 "결단을 내리라"고는 말하지만 어떤 결단을 내려야하는지도 알리지 않은 채 흐지부지한 결론만 내렸다.
 
오히려 보수 언론은 '친박 복당, 광우병 괴담, 배후 세력설, 미국산 쇠고기 안전'등 자기들이 하고 싶은 말을 교묘히 집어넣어 기조가 변하지 않았음을 강조했다.또한 이번 문제를 단순히 쇠고기 문제 때문이라고 축소시키기도 했다.
 
한겨레는 "이번에 쇠고기 문제가 터지지 않았더라면 조만간 대운하 문제로 국민과 직접 맞붙었을지도 모른다"고 썼다. 그만큼 이명박 정부의 정책은 국민 봉기를 일으킬 요소들이 곳곳에 숨어있었던 것이다.
 
그 문제를 지적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이 언론의 역할이다. 그러나 이명박 정부의 편을 들어주는 보수 언론들은 그 역할을 하지 않고 있다. 그들은 '고언'을 들으라면서도 그 내용을 말하지 않고 있는 걸 보면 그렇다. 언론이 아닌 나팔수 역할 이하도 이상도 아니다.
 
'촛불집회'와 '화난 민심'에 대해선 '불손한 의도', '미국산 쇠고기는 안전하다'는 목소리 뿐이다. '촛불' 앞에서 청와대가 취했던 그 태도 그대로를 조중동이 보여주고 있다. 처음엔 무시하다 일이 커지니 무력을 쓰고, 결국 사태가 걷잡을 수 없는 지경에 이르자 우왕좌왕하는 그 꼴 그대로 말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조중동, 한겨레, 경향, 매체비평 관련기사목록
인터넷언론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