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의신문’ 장기내홍 딛고 일어서나?

이사회, 31일 임시주총 앞두고 유영표씨 대표이사 내정자로 선정

서문원 객원기자 | 기사입력 2007/01/30 [15:58]

‘시민의신문’ 장기내홍 딛고 일어서나?

이사회, 31일 임시주총 앞두고 유영표씨 대표이사 내정자로 선정

서문원 객원기자 | 입력 : 2007/01/30 [15:58]
작년 9월 이형모 대표이사의 성추행 파문에 이은 사퇴 이후 ‘시민의신문’이 좀처럼 수렁에서 헤어나지를 못하고 있다. 두 번의 주주총회가 열렸지만 대표이사를 선임하지 못해 경영공백이 계속되며 창간 이후 가장 큰 위기를 겪고 있다. 설상가상으로 이 전 사장과 직원 대표간 법적 쟁송까지 벌어지고 있다.

다만 지난 17일 이사회가 열려 민주화운동공제회 특별법추진위 위원장으로 재직 중인 유영표(59)씨를 후임 대표이사로 내정했다. 아울러 오는 31일 임시주총을 열어 확정지을 예정이다. 이에 노조 등 직원들은 이사회에 몇 가지 요구사항을 수용해야 유씨의 대표이사 취임을 받아들일 수 있다는 입장이어서 앞으로 결과가 주목된다.
▲창간 이후 가장 큰 위기를 겪고 있는 <시민의신문> 사무실 전경     © 인터넷저널

시민의신문 이사회는 지난 17일 회의를 개최하고 신임 대표이사 내정자로 유영표씨를 확정했다. 유씨는 매경 출판부장 등을 거쳤다. 뒤 늦게 이사회 개최소식을 전해들은 직원들은 대표를 파견해 이사회에 몇 가지 요구사항을 전달했지만 이사회는 직원들의 요구를 수용하지 않았다.

이날 직원 대표들은 이사회에서 건넨 문건을 통해 우선 사장 추천과 관련해 △이사회에서 추천하는 사장 후보라도 사장추천위원회의 논의결정 과정을 거쳐야 한다 △가부 결정시 사추위가 정한 후보평가 기준을 적용해야 한다는 의사를 전달했다.

또 직원대표들은 사장후보자에게는 △부채해결 방안 제시 △이형모 전 대표와 관계에서 독립성과 투명성 유지 △편집권 독립 보장과 직원고용 보장을, 이사회에는 △전 대표이사의 성희롱 등 일련의 사태에 대한 입장표명 △전 대표이사의 직원상대 손배소에 대한 입장천명 △신문사 향후 진로에 대한 제언을 요구했다.

직원 대표들은 이사회 결의가 있고 난 뒤인 22일 유영표 대표이사 내정자(이사회 결정)와 면담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직원대표들은 17일 이사회에 건넸던 요구사항을 다시 한 번 유 내정자에게 주문했다. 유 내정자는 이날 입장을 표명하지 않고 이사회와 상의하겠다며 자리를 뜬 것으로 알려졌다.

그간 시민의신문의 위기는 먼저 대표이사직을 그만 뒀지만 최대 주주인 이형모씨와 직원(노조 포함)들간의 이견과 충돌에서 비롯된다. 후임 대표이사 선임 문제를 놓고 직원, 이사회, 이형모 주주간에 5개월여에 걸친 씨름이 계속돼 왔다. 장기화한 경영공백은 임금체불, 부채증가, 잇따른 직원사퇴로 이어지고 있다.

특히 올 해초 이형모 전 대표는 직원대표 6명(편집국장, 노조위원장, 관련 기자 등)을 상대로 지난 8일 1억8천만원의 민사상 손해배상 소송을 청구했다. 온·오프라인 매체를 통해 전 대표이사의 명예를 훼손했다는 것이다. 직원들은 연말 이형모 전 대표이사의 성추행 관련 기사를 특집으로 다뤘었다. 당사자간 합의로 일단락 된 사건인데 내용검증 없이 일방적으로 보도했다는 게 이 전 대표의 손배소 취지다.

4억여원의 부채로 경영압박을 받고 있는 시민의신문사와 직원들로선 큰 위협으로 다가오고 있다. 물론 직원들은 “우리야 말로 명예를 훼손당했고, 그 결과 이런 위기를 겪고 있는 것 아니냐”며 “적반하장도 유분수”라고 반박했다. 따라서 직원대표회는 1월 안에 민형사상 맞고소(고발)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형모 대표이사는 지난 해 9월 5일 자신이 운영위원으로 있는 시민단체 H의 여간사 성추행 건이 언론에 공개되면서 대표이사직을 사퇴했다. 시민의신문 지난해 12월 21일자 보도에 따르면, 이씨의 여직원 성추행혐의는 2004년에도 이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결국 이씨는 9월 13일 공개사죄와 대표직 사퇴의사를 밝혔고, 사태가 일단락되는 듯 했다. 그러나 문제는 차기 대표이사 선임과정에서 다시 불거졌다. 직원들은 신임 대표이사를 세우기 위해 시민단체 대표가 참여하는 ‘사장추천위원회’를 만들었다. 이사회의 허락도 받았다.

그리고 사추위를 통해 11월 남영진씨를 옹립했다. 하지만 그를 대표이사로 선임하려고 소집한 12월 14일 임시주총에서 이형모 전 대표이사가 주주로 참여해 남씨 선임을 반대했다. 이씨는 신문사 주식의 18%정도를 소유하고 있는데, 이날 우호지분 10%이상을 더 확보해 주총결의를 무산시킨 것. 이씨와 신문사 직원들간 갈등이 심화하며 법적 쟁송으로 이어졌다.

1993년 5월 29일 경실련과 시민단체들이 시민주를 모아 창간한 시민의신문. 지난 15년 동안 70여개 주요시민단체들의 네트워크인 '시민단체 공동신문'으로 거듭났던 이 신문이 지금 장기 내홍을 겪고 있다. 사느냐, 죽느냐. 이들의 향후 선택이 무엇일지 관심을 끈다.
  • 도배방지 이미지

인터넷언론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