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깜짝 나들이, 김정은 위원장 놀라운 행보

이창기 기자 | 기사입력 2018/06/12 [10:11]

11일 깜짝 나들이, 김정은 위원장 놀라운 행보

이창기 기자 | 입력 : 2018/06/12 [10:11]

 

▲ 싱가포르 세인트리지스 호텔에 머물던 김 위원장은 이날 오후 9시 4분(한국시간 오후 10시 4분)께 만면에 웃음을 지으며 로비에 등장해 곧바로 전용차를 타고 호텔을 야간나들이를 진행했다. 관광객들이 사진을 촬영해도 손을 흔들어 주는 등 친근하게 대해 관광객들이 놀랍다는 반응을 sns에 올렸다.  언론에서는 회담 준비가 잘 되어 여유있는 한밤 나들이를 진행한 것이 아니냐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 왼쪽 경호원은 김정은위원장의 판문점 방문 때도 동행했던 인물로 보인다.

 

12일 새벽 연합뉴스와 YTN 등 여러 언론들의 보도에 따르면 북미정상회담을 위해 싱가포르 세인트리지스 호텔에 머물던 김 위원장은 이날 오후 9시 4분(한국시간 오후 10시 4분)께 만면에 웃음을 지으며 로비에 등장해 곧바로 전용차를 타고 호텔을 떠나 싱가포르의 대표적 관광명소를 차례로 둘러봤다.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과 리수용 당 부위원장, 리용호 외무상, 노광철 인민무력상, 김창선 국무위원회 부장, 김성혜 통일전선부 통일전선책략실장, 김성남 당 국제부 제1부부장 등이 대거 동행했다.

 

싱가포르 동남부의 마리나베이에 있는 초대형 식물원 가든바이더베이가 첫 방문지였다. 김 위원장은 이어 3개의 고층 빌딩을 옥상의 대형 선박 모양 구조물이 연결하는 싱가포르의 대표적 상징물인 마리나베이샌즈 호텔 전망대에 올라 야경을 봤다.

이어 김 위원장은 가까운 거리의 에스플러네이드와 관광 명소 머라이언 파크의 연결지점에도 잠시 들러 사진촬영을 했다.

 

▲ 휴대전화로 사진을 촬영하는 관광객들에게 다정하게 손을 흔들어주며 지나가는 김정은국무위원장 

 

▲ 김정은국무위원장을 직접 촬영한 관광객들의 흥분된 목소리  보도

 

김 위원장이 경호원들에 둘러싸여 이동하자 현장의 싱가포르 시민들과 관광객들은 놀라워하며 휴대전화를 꺼내 사진과 동영상을 촬영하기도 했는데 김정은국무위원장은 그런 관광객들에게 친근한 미소를 지으며 다정히 손까지 흔들어주었다. 

YTN 보도를 보니 그런 관광객 중에 한국인 젊은 여성 관광객도 있었는데 "어, 대박! 손 흔들어줬어! 나한테 안녕 해줬다! 나한테는 안녕 해 줬다니까."라며 흥분을 감추지 못했다.

 

연합뉴스 등 언론들은 낮에 북미정상회담 준비가 잘 되어 나들이에 나선 것이 아닌가라며 김정은국무위원장의 한밤 나들이가 북미정상회담의 전망을 밝게 해주고 있다고 분석하고 있다. 일리가 있는 분석이라고 생각된다. 

 

이번 나들이는 단순한 머리쉼 나들이가 아니라 북의 발전방향을 잡는데 참고하기 위한 것일 가능성이 높다.

지정학적으로 싱가포르와 북은 비슷한 교통의 요충지에 자리를 잡고 있어 관광산업 등 싱가포르의 장점을 참고하기 쉬어야할 늦은 밤에 나들이에 나선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낮에는 북미실무회담을 현지에서 직접 지휘하고 조율하느라 바쁜 시간을 보냈던 것으로 판단된다.

 

김정은국무위원장은 싱가포르 정부가 성장 동력으로 삼고 있는 마이스(MICE)산업을 북에도 접목시킬 계획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MICE는 회의(Meeting), 포상관광(Incentives), 컨벤션(Convention), 이벤트와 전시(Events & Exhibition)의 머리글자를 딴 것으로 미국의 라스베이거스가 그 원조이며 싱가포르에서 집중적으로 육성하고 있는 산업이다. 

우리나라에서는 박원순 서울시장이 삼성역과 잠실역 일대를 마이스단지로 육성할 계획을 세우고 차근차근 진행하고 있는 상황이다. 

북에서는 중국과 러시아의 국경을 맞대고 있는 나선지역 두만강 하구 섬과 중국과 국경을 맞대고 있는 신의주 압록강 하구 위화도와 같은 섬이 이런 마이스단지를 육성할 수 있는 최적지이다. 국경을 맞대고 있고 육해공 모든 분야 교통의 요지여야 하고 카지노를 결합시키기 위해서는 자국민 통제가 쉬운 섬을 가지고 있어야 최적지이다. 싱가포르도 섬을 중심으로 마이스단지를 집중 육성하였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싱가포르에서 북미정상회담과 함께 북의 번영을 위한 모색도 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싶다.

 

그나저나 양 옆 경호원만 대동하고 저렇게 많은 관광객들이 바글바글거리는 관광지를 여유로운 미소로 둘러보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보니 그 대담함에 놀라움을 금할 수가 없다.

김정은국무위원장은 환한 대낮에 판문각에 나타나 적지 않은 시간을 내놓고 머물며 남측 판문점을 시찰하여 세상을 깜짝 놀라게 한 적이 있으며 연평도에서 단 4km 거리의 갈리도(갈도)까지 대낮에 방문하여 북 인민군들을 충격적인 감동에 빠뜨린 적이 있다. 

 

▲ 갈리도를 찾은 김정은 국무위원장 

 

김정은국무위원장의 담력에는 그 누구라도 기가 질리지 않을 수 없을 것 같다. 이런 담력은 무슨 일이건 한 번 결심하면 끝장을 보는 기질로 연결되기 마련이다.

회담 시작 전에 김정은국무위원장의 이런 대담한 행보는 의도했건 안 했건 트럼프 대통령에게 적지 않은 충격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아보인다.

 


원본 기사 보기:자주시보
  • 도배방지 이미지

김정은 11일 나들이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