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측열차, 분단 뒤 첫 금강산~두만강 달린다

29일부터 18일간 공동조사 신의주와 두만강까지 2600km 구간

서울의소리 | 기사입력 2018/12/02 [11:50]

남측열차, 분단 뒤 첫 금강산~두만강 달린다

29일부터 18일간 공동조사 신의주와 두만강까지 2600km 구간

서울의소리 | 입력 : 2018/12/02 [11:50]
29일부터 18일간 공동조사 진행…신의주·두만강까지 2600㎞ 구간
南 열차 6량에 北 기관차·열차 연결시켜 달린다. “북측과 연내 착공식 개최 협의” 
 

 

10년 만에 다시 철마가 남북 철길을 이어 달린다. 28일 남북이 북한 철도 구간 공동조사에 착수하기로 합의하면서다.

 

조사는 30일부터 18일 동안 진행된다. 경의선(개성~신의주)과 동해선(금강산~두만강) 구간의 상태가 모두 점검되고, 총 열차 이동 거리는 왕복 2,600㎞다. 18일 간 진행되는 공동조사에 투입되는 우리 열차는 기관차 1량과 열차 6량을 포함해 총 7량으로 구성된다.

 

열차에는 조사단원의 사무공간과 식당칸, 침대칸 등이 마련되며 식수와 유류, 조사에 필요한 기구 등도 실릴 것으로 알려졌다.

통일부는 우리측이 29일부터 시작하자고 북측에 제안했으나, 북측이 30일부터 공동조사를 하자고 역제안해와 이를 수용했다고 28일 밝혔다.

오는 30일 서울역을 출발한 열차는 도라산역에 도착해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등의 환송을 받은 뒤 북으로 향한다.

남측 열차가 북측 지역인 판문역까지 올라가면 그다음부터는 북측 기관차가 넘겨받아 끄는 방식으로 공동조사가 진행된다.

남측의 조사 참여 인원은 기관사 2명을 포함해 총 28명으로 북한도 우리와 비슷한 인원으로 조사단을 꾸릴 것으로 예상된다.

남북 공동연구조사단은 경의선 구간(개성∼신의주)과 동해선 구간(원산∼두만강)을 차례로 조사하는 순서를 밟는다.

경의선 북쪽 구간 조사를 마친 열차는 신의주에서 다시 평양으로 내려온 다음 곧바로 원산으로 이동해 동해선의 레일과 침목 등을 점검하게 된다.

모두 합쳐 1200㎞에 가까운 두 구간을 모두 조사하는 데는 총 18일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며 조사가 순조롭게 진행될 경우 남북 정상이 ‘9월 평양공동선언’에서 합의한 대로 연내 착공식 개최도 물리적으로 가능하다.

통일부 당국자는 “연내 착공식은 남북 간에 합의된 부분이고 합의가 이행될 수 있도록 준비해 나가고 있다”며 “공동조사가 끝나면 착공식을 하는 순서”라고 말했다.

남북 철도연결 및 현대화는 도로 연결 및 현대화와 함께 4·27 판문점선언에 담긴 사업이어서 착공식이 열리면 남북 양쪽의 정상이 참석할지도 주목된다.

남북은 당초 6월 철도협력 분과회담에서 7월 24일부터 경의선부터 현지 공동조사를 진행하기로 했는데, 계획보다 넉 달 이상 지연된 셈이다.

남북은 8월 말에 공동조사를 진행하려다가 막판에 미국의 영향력 아래 있는 유엔사가 MDL 통과를 승인하지 않아 무산됐지만, 한미 워킹그룹에서 제재 문제에 대한 이견을 해소하면서 우여곡절 끝에 조사를 할 수 있게 됐다. 

남쪽 열차가 군사분계선(MDL)을 통과하기 위해선 48시간 전에 유엔군사령부에 통보해야 하지만 정부는 시한을 넘겨도 가능하게끔 유엔사 측과 협의 중이어서 이번에는 문제가 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남측 열차가 북측 구간을 운행하는 것은 앞서 남측 도라산역과 북측 판문역 간에 화물열차가 10·4 정상회담 직후인 2007년 12월 11일부터 2008년 11월 28일까지 주 5회 간격으로 운행된 적이 있다.

특히, 동해선 금강산∼두만강 구간은 분단 이후 처음으로 남쪽의 철도차량이 운행하게 된다. 2007년 12월에도 공동조사가 진행됐지만 당시엔 경의선 개성∼신의주 구간에 국한 됐었다. 

 

한편 통일부는 29일 소나무재선충병 방제 약제 50t을 경의선 육로를 통해 북측 개성에 전달할 예정이다. 남북은 개성시 왕건왕릉 주변 소나무숲에서 공동방제를 하고 실무 협의도 진행할 계획이다. 북측에 전달되는 약제는 소나무재선충병 예방 및 솔껍질깍지벌레 방제에 사용되는 약제로서 유엔 대북제재에 해당하는 물자가 아니라고 통일부는 밝혔다.


원본 기사 보기:서울의소리
  • 도배방지 이미지

남북철도 공동조사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