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경제왜란 일본 호감도 12%로 뚝 떨어져, 28년만 최저 추락

서울의소리 | 기사입력 2019/07/14 [11:20]

日경제왜란 일본 호감도 12%로 뚝 떨어져, 28년만 최저 추락

서울의소리 | 입력 : 2019/07/14 [11:20]

 일본 보수언론은 물론 극우언론 산께이 신문도 주가 하락·관광객 감소로 쇼크 

 

일본의 수출제재로 일본 기업도 혼란을 겪고 있다고 보도한 지난 11일 산께이 신문. KBS

 

일본에 호감이 간다는 여론이 12일 1991년 이래 12%로 28년만에 최저치로 추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 정부가 한국에 수출 규제 등 경제 보복 조치를 취하면서 일본발 경제왜란에 급격한 반일 감정이 국내에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또한 한국에 대한 경제보복 조치로 오히려 일본 경제에 악영향이 나타나고 있다는 보도가 일본 쪽에서 나왔다. 일본의 보수 매체뿐만 아니라 아베 신조 내각에 적극 동조하는 극우 언론에서도 흘러나오면서 일본의 한국에 대한 반도체 소재 수출제재로 일본 기업 자체도 혼란에 빠진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의 대표적 극우매체인 산케이 신문은 11일 "수출 불확실성, 일본 기업 혼란"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싣고 "한국 수출품 관리에서 시작된 기업활동 혼란이 확산될 우려가 있다"고 보도했다.

 

산케이 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가 한국에 대한 반도체 소재 등으로 사용되는 3품목의 수출관리 강화를 발동한 이래 11일로 1주간 경과하면서 대상이 된 불화수소, 불화 폴리이미드, 레지스트를 생산하는 일본 기업 사이에서 혼란이 계속되고 있다.

 

산케이는 "한일 경제는 무역이나 기업진출 등에서 깊이 연관되어 있다."면서 "한국의 수출품 관리를 발단으로 일어난 기업 활동의 혼란은 앞으로도 파문을 일으킬 우려가 있다."고 전했다.


이는 관리 강화 발동으로 개별 출하마다 정부에 신청할 필요성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라는 설명으로 일부에서는 생산 계획이 차질을 빚을 우려도 크다고 한다.

 

일본서 공격을 받고 있는 삼성과 하이닉스의 주가는 되레 오르고 있는 반면, 한국에 수출을 하던 일본 기업들은 주가가 떨어지고 있다. 일본은 연간 800만 가까이 가는 한국인 관광객이 줄면서 전세기 항공편 취소도 급증하고 있다. 이런 현상에 일본의 극우 언론뿐만 아니라 보수 언론들조차 크게 걱정하는 분위기다.

 

KBS 보도에 따르면 도쿄에서 만난 한 한국 관광객은  갑자기 취소할 수 없어 오긴 했지만 최대한 씀씀이는 줄였다고 한다. 그는 "취소 수수료가 너무 비싸니까 가기는 가는데, 물건 같은 거는 좀 덜 사자, 쇼핑은 되도록 하지 말자."라며 이번 경제보복 분위기를 전달했다. 실제 일본 여행 예약 취소가 늘면서 김포와 시마네 현을 주 3회 오가는 전세기 운항이 취소되기도 했다.

 

수출 규제 품목을 취급하던 일본 기업들은 실적 악화 우려로 주가마저 떨어졌다. 이달 들어 한때 6% 넘게 하락한 기업도 있다. 정부를 의식해 말을 아끼던 일본 기업인들도 조심스럽게나마 입을 여는 상황이 됐다.

 

구르마타니 도시바 회장은 "일본 정부로서도, 글로벌 공급망을 무너뜨릴 의사는 없는 것 아닌가 하고 생각한다"고 했다.

 

니혼게이자이와 요미우리 신문은 한국산 반도체를 쓰고 있는 일본 기업들이 대체선 확보나 설계변경까지 고려하며 우려하고 있다는 소식을 전했다. 강제 징용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해온 일본 시민단체도 일본 정부에 규제 철회를 촉구했다.

 

12일 일본 시민단체는 한국에 대한 일본 정부의 수출 규제 철회를 요구하면서 한국 정부와 무조건 대화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강제동원 문제 해결과 과거청산을 위한 공동행동은 "아베 신조 총리는 수출 규제의 이유로 한일 간 신뢰관계 훼손을 이유로 들고 있지만 강제징용 문제와 관련한 보복임이 명백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들은 "이는 강제 동원 문제에 진지하게 마주하지 않은 채 무역 조치를 강행해 굴복을 강요하는 처사"라며 "과거를 묻어버리려는 아베 정권을 강력히 비난한다"고 밝혔다.

 

강제징용 문제와 관련한 보복임이 명백하다며 아베 내각의 규제 철회를 요구하는 시민단체. 연합뉴스TV

 

일본 호감도 12%, 28년만에 최저로 추락.. 한일분쟁 책임 ‘일본 61% >한국 17%

 

이번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에 맞물려 국민 10명 중 6명은 일본의 수출규제로 악화된 한일 분쟁의 책임이 일본 정부에게 있다고 생각했으며 일본 제품 불매운동 참여에 대해선 국민 10명 중 7명가량이 참여할 의향을 가진 것으로 조사됐다고 12일 조사됐다.

 

지난 9~11일 실시한 한국갤럽 조사 결과에 따르면 최근 한일 간 분쟁의 책임이 한국 정부와 일본 정부 중 누구에게 더 있다고 보는지 물은 결과 한국인 중 61%는 일본 정부, 17%는 한국 정부, 13%는 양측 모두라고 답했고 9%는 의견을 유보했다.

 

대부분의 응답자 특성에서 일본 책임이 더 크다는 의견이 우세하고, 20·30대(74%·79%)와 성향 진보층(81%) 등에서 두드러졌다. 한국 정부 책임이 더 크다는 의견은 50대 이상, 성향 보수층에서 상대적으로 많은 편이었다.

 

특히 자유한국당 지지층에서는 유일하게 한국 정부(40%) 응답이 일본 정부(33%)를 수치로 앞섰다. 이러한 조사 결과는 보수언론을 비롯한 극우 성향의 유튜브 업체들이대대적인 ‘문재인 정부 책임론’이 자한당 지지층 등 보수층에 영향을 미쳤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한편 일본 정부가 지난 1일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에 들어가면서, 우리 국민의 일본에 대한 호감도는 날로 떨어지고 있다.

 

한국갤럽은 지난 9~11일 전국 만 19세 이상 남녀 1005명을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단 12%만이 일본에 호감을 나타냈다. 일본에 호감이 가지 않는다는 응답자는 77%에 달했다. 10%는 의견을 유보했다.

 

조사 결과 일본에 대한 호감도는 대부분 연령별 지역별 응답자에서 20%를 넘지 못했을 정도였다. 1991년 이후 여러 조사가 있던 가운데 일본 정부에 10%대 호감도로 그쳐 28년 만에 최저치로 추락했다.

 

외교 분쟁 책임을 묻는 질문에 일본 정부 책임이 더 크다는 응답률은 젊은 층 응답자일수록 더 크게 나타났다. 2030 세대에서는 70%대 중후반의 응답자가, 40대에서도 응답자의 69%가 일본 정부에 책임을 돌렸다. 50대에서도 과반 이상(52%)은 일본 정부에 책임이 있다고 답했다.

 

60대 이상에서는 과반에 못 미치는 43%만이 일본 정부에 책임 있는 문제라고 답했다.

 

일본의 무역 보복 조치에 반발해 국내에서 확산되는 일본산 제품 불매운동에 참여 의향이 있다는 응답도 67%로 조사됐다. 불매 운동에 참여할 의향이 없다는 응답은 27%에 그쳤다. 응답자의 6%는 이견을 유보했다.

 

일본산 제품 불매운동 참여 의향은 대부분 응답자 특성에서 불참보다 참여 의견이 우세했다. 

 

자세한 조사 개요와 결과는 한국갤럽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원본 기사 보기:서울의소리
  • 도배방지 이미지

일본경제보복 자충수 일호감 급감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