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여행철 교통사고 예방 단속, 관광지 버스 속도제한장치 등

세이프코리아뉴스 | 기사입력 2019/10/16 [10:53]

가을 여행철 교통사고 예방 단속, 관광지 버스 속도제한장치 등

세이프코리아뉴스 | 입력 : 2019/10/16 [10:53]

국토교통부단풍구경, 체험학습 등 단체 이용객이 집중되는 가을 여행주간(10~11)맞아 전세버스가 많이 모이는 전국 주요 관광지를 중심으로 현장 점검실시한다.


이번 특별점검은 국토교통부와 경찰청, 지자체, 교육부, 교통안전공단 관계기관 합동으로 점검반편성해 전국 주요 관광지 등을 찾아다니며 집중 점검을 실시.


단풍산행, 학생단체 현장체험학습 등 가을철 나들이에 많이 이용되는 전세버스를 대상으로 교통안전에 필수적인 속도 제한장치 정상작동, 불법 구조변경 등 안전기준 준수 여부와 함께 좌석안전띠 정상작동 및 소화기비상망치 비치 적정여부 등을 점검예정이다.


구 분

주요 점검 내용

차량시설 안전상태

속도 제한장치 조작 여부, 운행기록장치 작동, 불법구조변경

안전띠, 소화기비상망치 비치, 재생타이어 사용 또는 마모  등

운전자 안전관리

운전자 무자격, 음주운전여부 등

 

특히, 무자격 운전자, 음주운전 여부, 속도제한 준수 및 휴식시간 보장과 같은 근로시간 준수 등에 대해 집중적으로 점검하고, 전세버스 대형 교통사고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고 예방하기 위해 운행 중 휴대폰 사용 및 대열운행 등 안전운행을 방해하는 행위 금지 운송사업자 및 운수종사자 준수사항*전파계획이다.

 

구 분

주요 내용

준수사항 홍보

휴식 및 근로시간 준수, 음주운전 금지, 전좌석 안전띠 착용 안내, 차내 가무행위 근절, 대열운행 금지, 핸드폰사용 금지

비상망치·소화기의 위치 및 사용방법 등 안내방송

 

그동안 교통사고 사상자를 줄이기 위해 범 정부적으로 추진하는 교통 안전대책 등으로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으나 아직도 교통 선진국에 비해서는 많은 수준이다.


* 사망자 수(): 13,429(91) 5,392(12) 4,762(14) 4,185(17) 3,781(18)


이를 대비해 전세버스 운행량이 많아져 사고 발생 위험이 높은 가을 행락철 전세버스 교통안전 합동 현장 점검실시한다. 이는 전세버스 이용객들의 안전하고 즐거운 여행을 위한 전세버스 이용환경 개선을 위한 것이다.


* 가을 행락철  전세버스 사고() :   5,520(28.4%,16) 5,483(30.0%,17) 5,954(30.3%,18)


국토교통부 대중교통과 김동준 과장은 현장중심관계기관 합동 특별점검을 통해 가을의 정취를 즐기려는 국민들이 안전하게 전세버스를 이용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면서, 전세버스 이용객들도 차내에서 음주가무를 하거나, 안전띠를 미 착하는 사례가 없도록 성숙한 교통안전 의식을 가지고, 교통안전을 적극 실천하여 주실 것을당부했다.


원본 기사 보기:safekoreanews
  • 도배방지 이미지

여행철 교통사고 예방 버스 단속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