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선 서울시의원, "관내학교 104곳 학생들에게 생리대 유료로 판매"

배윤주 기자 | 기사입력 2019/11/18 [10:10]

최선 서울시의원, "관내학교 104곳 학생들에게 생리대 유료로 판매"

배윤주 기자 | 입력 : 2019/11/18 [10:10]


학생들에게 유료로 생리대를 판매하고 있는 학교가 서울 관내에 104곳이나 존재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최선 서울시의원(더불어민주당, 강북구 제3선거구)이 11일 서울시교육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서울 관내 학교 1,351곳 중 104곳은 유료 생리대 자판기를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 관내 학교 보건실은 올해 10월 4일 이후로는 개정·공포된‘서울특별시 학교보건실 시설 및 기구에 관한 규칙’에 따라 생리대를 필수적으로 보건실 내에 비치해야 한다.

그러나 서울시교육청이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아직까지도 서울 관내 학교 1,351곳 중 113곳은 학교 보건실 내 생리대를 비치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심지어 104곳의 학교는 자판기를 통해 생리대를 유료로 판매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무료 자판기를 운영하는 학교는 고작 55곳에 불과했다.


게다가 유료 생리대 자판기를 운영하는 104곳의 학교들은 돈을 받고 생리대를 지급하면서 정작 중요한 위생 관리에는 다소 미흡한 편이었다. 서울시교육청에 제출한 자료에 의하면 104곳의 학교 중 생리대 자판기 관리주기가 월 4회 이상인 곳은 33곳(31.7%)에 불과했다.

 

심지어 자판기 관리주기가 월 1회 미만인 곳도 8곳이나 존재했다. 최선 의원은“여러 학생들의 제보에 의하면 학교 내 생리대 자판기에서 유통기한이 이미 지난 생리대가 종종 발견된다고 한다”라며, “돈을 내고 지급받는 생리대임에도 정작 학교측은 위생관리에 나몰라라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최선 의원은 8일 서울시의회 교육위원회에서 진행된 서울시교육청 평생진로교육국 행정사무감사에 참석하여 아직까지도 서울 관내에 생리대를 유상으로 지급하고 있는 학교들이 상당하다는 사실을 지적하며, 과연 이것이 정당한지에 대해 질의했다. 이에 서울시교육청 평생진로교육국장은 “생리대는 무상으로 지급되는 것이 맞다”고 시인하며, “앞으로는 유료로 생리대가 지급되는 일이 없도록 즉각 시정하겠다”고 답변했다.

▲ 서울시의회 상임위원회에서 질의하는 최선 시의원 (C) 서울시의회 제공


최선 의원은 “충분하고 안전하게 생리대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은 청소년 건강권의 기초”라며, “서울시교육청은 관련 법령이 개정되어 무상으로 생리대를 지급해야 하는 의무가 생겼음에도 그동안 유료로 생리대를 판매하는 학교들에 대해 애써 묵인하고 수수방관만 해왔다”고 질타했다. “향후 교육청은 서울 관내 학교 내 존재하는 유료 생리대 자판기를 즉각 철거해야 하며, 각급 학교들은 학생들이 접근하기 쉬운 공간에 충분한 양의 생리대를 비치하여 누구나 원하면 자유롭게 생리대를 가져가 사용할 수 있도록 제반 환경을 속히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원본 기사 보기:휴먼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