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클럽 방문자 찾는데 IT기술 총동원, QR코드·블루투스 활용 고려

편집부 | 기사입력 2020/05/16 [11:18]

이태원클럽 방문자 찾는데 IT기술 총동원, QR코드·블루투스 활용 고려

편집부 | 입력 : 2020/05/16 [11:18]

정부가 이태원 유흥시설에 대한 출입명부 작성의 부정확성을 보완하고자 다각적인 IT기술을 활용할 계획이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보건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은 14일 정례브리핑에서 “여러가지 IT기술과 접목되는 부분들을 검토하고 있다”면서 QR 코드와 블루투스 등을 예로 들었다.

이어 “강원도의 경우에는 QR코드를 유흥시설에 대한 출입명부 작성에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는데, 그것도 한 가지 고려하고 있는 방법”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IT기술은 아니지만 출입명부를 작성할 때 기록된 전화번호를 현장에서 바로 연락해 확인하는 등 여러가지 다른 부분들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부는 동원 가능한 모든 가용자원을 활용해 접촉자를 찾고 있으며, 외부의 비난이나 개인정보 노출 등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적기에 검사를 받지 않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강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날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의 발표에 따르면 6일 이태원 클럽과 관련된 최초 확진자 발생 이후 일주일 동안 서울, 경기, 인천, 부산 등을 중심으로 131명의 환자가 발생했다.

윤 반장은 “지금 망설이고 계시는 분이 계시다면 주저하지 말고 진단검사를 받으실 것”을 당부하면서 “정부는 불필요한 사생활 침해를 방지하기 위해 익명검사를 전국적으로 확대 시행했고, 확진자의 동선이 과도하게 공개되지 않도록 가이드라인을 보완해 시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특히 교육시설, 종교시설, 실내체육시설 등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시설의 종사자와 요양병원, 정신병원 등 의료기관 종사자 그리고 요양원 등 사회복지시설 종사자들은 감염 확산 위험이 매우 높으므로 이태원 일대 등을 방문한 경우에는 반드시 진단검사를 받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와 관련해 정부는 검사 대상을 클럽 방문자 외에 인근 업소 방문자 등으로 확대하고, 검사를 받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서울시 용산구, 인천 미추홀구 및 동구에 선별진료소도 추가 설치했다.

또한 신분 노출을 방지하기 위해 익명검사를 허용했고, 동선 공개의 범위도 클럽 등 시설명·직장명 등을 꼭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공개를 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여 개인을 특정할 수 없도록 조치했다.

윤 반장은 “이러한 노력들에 기인해 검사를 받는 사람들이 대폭 증가하고 있다”며 “13일 하루에만 1만 5000건의 검사가 시행되었고, 이태원 일대 클럽과 관련해서는 현재까지 총 3만 5000건의 검사가 시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검사를 받지 않는 경우, 개인뿐 아니라 가족과 우리 사회 전반이 위험해질 수 있다는 인식을 가지시고 책임감 있는 행동을 보여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한편 보건복지부는 이태원 클럽 집단 발생과 관련해 클럽 등 유흥시설 운영 자제 및 방역수칙 준수 행정명령을 시행했으며, 각 지방자치단체별로 유흥시설 집합금지, 감염검사나 대인접촉 금지 명령을 추가로 발령했다.

아울러 각 지방자치단체는 경찰 등과 합동으로 방역 수칙 준수 여부를 점검하는 점검단을 구성·운영해왔으며, 9일부터는 경찰과 합동점검반을 구성해 심야 시간동안 유흥시설을 대상으로 집중 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13일 심야 시간에 클럽·감성주점 등 1만 794개소에 합동 점검을 실시한 결과, 7616개소는 영업 중지 중이었고 나머지 3178개소에는 소독 철저 및 출입자 명부 부실 등의 현장지도를 실시했다.

각 지방자치단체는 집합금지 행정명령을 위반한 부산 7개소, 대전 2개소, 인천 1개소, 경기 1개소 등 총 11개소를 고발했으며, 서울 지역의 12개소를 추가로 고발할 예정이다.

중대본은 같은 날 야구장, 축구장, 민원창구 등 약 3만여 개소의 현장점검도 실시하고, 마스크 미착용 출입구와 발열체크 미흡 등에 대한 400여 건의 행정지도를 했다고 밝혔다.

이 외에도 도서관, 학원, 박물관 등과 같이 실내에서 많은 사람들이 밀접하게 접촉할 우려가 높은 시설에도 중앙과 지자체 합동으로 방역수칙 준수 여부를 계속 점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윤 반장은 “날씨가 계속 더워지면서 마스크 착용을 소홀히 하시는 분들이 계신다”며 “면 마스크도 올바르게 착용하면 코로나19 확산을 막을 수 있으므로 덥고 답답하다는 이유로 마스크 착용을 소홀히 하지 마실 것”을 부탁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크고 작은 코로나19의 유행을 겪을 수 있다”면서 “안정적인 방역관리체계를 만들어낸 우리 모두의 성과가 한순간에 무너지지 않도록 생활 속 거리두기를 위한 국민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노력을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원본 기사 보기:전국안전신문
  • 도배방지 이미지

이태원클럽 방문자 찾기 it기술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