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 96개단체 공대위 "환경감시 시민단체 활동가 겁박 포스코 규탄"

조순익 기자 | 기사입력 2020/05/19 [11:19]

광양 96개단체 공대위 "환경감시 시민단체 활동가 겁박 포스코 규탄"

조순익 기자 | 입력 : 2020/05/19 [11:19]

 

 

광양만녹색연합과 포스코 광양제철소 시민단체 활동가 고소 규탄 96개 시민사회단체 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동대책위)18일 대규모 환경오염문제를 유발하는 포스코 광양제철소가 환경개선과 재발방지를 촉구하는 시민단체 활동가를 겁박하는 행위를 규탄했다.

 

공동대책위는 이날 오후 광양경찰서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지난 수 십년 동안 고로 블리더 개방과 정전사고로 대규모 오염물질이 배출되어 광양만녹색연합 시민공동대은 포소코에 환경개선과 재발방지를 촉구했다면서 포스코는 비겁한 겁박 행위 즉각 중단 고소 취하하고, 환경파괴 기업 포스코는 책임있는 자세로 스스로 대기업의 명예를 지켜라. 그리고 시민 생명과 환경권이 우선이다. 전라남도는 포스코를 제대로 환경감시 할 것을 강력 촉구했다.

 

그러면서 시민공동대응은 지난해 520일부터 26일까지 고로 블리더 개방의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미세먼지와 중금속 성분과 농도를 조사하여 그 결과를 공개했다면서 먼지에 포함된 중금속 중 철의 농도가 타지역에 비해 50~80배 높다는 발표에 광양시가 정부와 시민공동조사의 조사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정부의 농도와 비교할 수 없다는 입장을 내며 정정보도를 요구하여 데이터 해석의 자문을 통해 납에 비해 50~80배 높다고 정정보도 했다고 밝혔다.

 

이어 시민공동조사 결과의 데이터가 잘못된 것이 아니라 조사지점별 상대평가로 광양제철소 인근 광양시 중마동과 여수시 묘도 등 지점에서 조사된 먼지 속에 포함된 중금속 중 철의 농도가 높음에 대해서는 시사점이 있다는 설명과 정부의 조사결과에서도 현대제철의 충남 당진 132배 이상, 경북 포항은 63배의 차이를 보면, 시민공동대응의 조사결과가 터무늬 없는 조사결과가 아님을 밝혔다고 설명했다. 그런데도 포스코는 이를 밀비삼아 포스코법률단을 통해 한 시민활동가를 고소했다.

 

또한, “지난 201971일 정전사고 역시 포스코 내부 시설의 문제로 대규모 오염물질이 배출되어 인근 주민들과 노동자들은 안전에 위협을 느꼈다코크스 경기도 화성공장의 정전으로 인해 원인인 대규모 가스들이 배출되고, 5기 고로설비가 작동을 멈추면서 블리더 개방으로 다량의 먼지와 유해물질이 무방비로 유출됐다고 밝혔다.

 

이에 광양시와 전라남도가 행정처분 10일을 하려는 듯 했으나 결국 지난 15일 행정처분을 취소로 면책해 주었다고 덧붙였다.

 

이어 코크스 경기도 황성공장의 정전사고는 포스코의 노동자가 폭발사고로 사망한 이후 한 달 만에 발생한 중대한 재해로 반복되는 산재와 환경오염사고의 근본적 원인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주민과 노동자가 동의할 수 있는 대책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     이재민 공동대책위 대표

이재민 공동대책위 대표는 포스코가 고발한 행위와 내용은 활동가 개인이 한 일이 아니라 광양만녹색연합과 시민공동대응단체들이 포스코의 환경오염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공익적 활동이었다면서 그 책임은 또한 활동가 개인이 아니라 참여단체 전체에 있으며 책임을 묻는다면 그 대표에게 물어야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하지만 세계일류기업이라고 자처하는 포스코의 고발 행위는 단순한 진실 규명의 차원을 넘어 한 시민활동가를 겁박하고, 시민단체에 재갈을 물리려는 비겁한 행위이며, 지역주민들과 시민사회단체를 무시하는 행위이고, 이것은 명백히 대기업의 보복행위이다면서 시민단체의 본연에 활동인 건강한 감시와 견제가 지속되어야 할 것임을 분명히 밝히며, 포스코 광양제철소의 파렴치한 행위가 중단될 때까지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목소를 높였다.

 

김석 순천YMCA 사무총장은 연대 발언을 통해 포스코 광양제철소의 환경오염은 광양지역만의 아니라 광양만권 100만 시민에게 직결되는 문제이다면서 포스코를 적폐세력으로 규정하고, 순천시민사회단체들과 끝까지 강력 공동대응해 나가겠다밝혔다.

 

공동대책위는 광양제철소는 환경오염을 유발하는 대규모 산업시설이다. 제철소 인근 여수시 묘도 주민들까지 원인을 알 수 없는 쇳가루 먼지 속에서 불안하게 살아가고 있다. 마을에서 여러 차례 개선을 요구하고 먼지에 포한된 성분은 뭔지 조사해 줄 것을 요구했지만 포스코는 어떠한 답도 하지 않았다면서 수 십년 동안 쇳가루가 포함된 먼지 속에서 불안하게 살아가고 있다. 국가와 포스코가 해야 할 일을 시민단체가 조사하고 결과를 공개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조사 방법과 결과에 대해 비전문성을 운운하며 문제 문제제기에 앞서 전라남도는 포스코든 신뢰성 있는 방법으로 조사해서 시민들에게 공개하며 그 책임을 다 했다면, 시민단체가 조사할 일이 뭐가 있는가? 데이터 해석 문제로 시민단체 활동가를 고소한 것은 사회적 책임은 회피하면서 포스코에게 문제제기를 하면 고한다는 협박으로 비춰진다고 강조했다.

▲     광양만녹색연합 박수완 사무국장

광양만녹색연합 박수완(여) 사무국장은 오늘(18) 오후 3시 피의자 신분으로 고아양경찰서에서 조사를 받기에 이르렸다. 환경개선을 요구하는 시민단체 활동가를 고소하는 포스코의 태도에 안따까움을 느낀다. 사실 여부는 성실히 조사에 임하며 밝힐 것이라며 오늘 이 자리에 많은 시민사회단체 구성원들이 함께 해 주어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모든 시민단체 활동가들이 현장에서 열악한 정보와 환경 속에서 건강한 사회를 만들어 가는 마중물이 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그분들의 노고에 누가 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조사를 받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박모 사무국장은 광양경찰서에서 이날 오후 3시경부터 840분경까지 530분여 동안 조사를 받고 귀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기자회견에 앞서 시민단체 대표와 회원 그리고 시민들은 기자회견장에서 탄원서에 서명하고 시민단체 활동가를 고소하는 포스코의 행동은 대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저버리며, 시민들을 무시하는 대기업의 횡포다면서 시민단체의 정당한 활동을 말도 안되는 주장으로 고소하는 포스코를 규탄한다, 기자회견을 마치고 곧 바로 탄원서 광양경찰서에 제출했다.

 

 


원본 기사 보기:전남조은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

광양포스코 환경감시 시민단체 활동가 겁박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