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특혜채용, 금융판 정유라 사건

[임두만 칼럼] 금감원과 국정원 유력인사 인사청탁 현대판 음서제

임두만 | 기사입력 2017/10/19 [10:29]

우리은행 특혜채용, 금융판 정유라 사건

[임두만 칼럼] 금감원과 국정원 유력인사 인사청탁 현대판 음서제

임두만 | 입력 : 2017/10/19 [10:29]

[신문고뉴스] 임두만 편집위원장 = 국회 국정감사장은 사실 어느 상임위나 화약고다. 어디서 터질지 모른다. 그런데 17일 정무위 국정감사에서 터진 금융판 화약고는 터져야 할 폭탄이 터진 것으로 결론부터 말하면 이번 기회에 특권에 기생하는 불법세력은 모조리 단죄되어야 한다.

    

따라서 정의당 심상정 의원이 터뜨린 이 폭탄은 전국의 취업 준비생들은 물론 이들을 뒷바라지하고 있는 부모들까지 허탈에 빠진 심경의 치유약으로 삼아야 한다.

    

이날 심 의원은 지난해 신입 일반 행원 공채에서 금감원과 국정원 등 유력 인사들과 VIP 고객들로부터 채용 청탁을 받아 합격시킨 정황이 있다는 내용을 폭로하면서 우리은행 내부 제보자로부터 해당 내용을 넘겨받아 문건으로 만들었다고 밝혔다. 

 

▲ 자료출처 : 심상정 의원 페이스북     © 임두만

 

국정감사에서 심 의원은 이 문건을 공개하면서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을 상대로 “2016년 하반기 우리은행 공채는 1만 7천여 명 지원, 150여명 채용, 113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면서 “이 정도 경쟁률이면 정말 한 끝 차이로 합격 불합격이 결정된다.”고 말했다.

    

이어 특권층 자녀들의 특혜채용 현황이 담긴 문건을 공개하면서 "그런데 이렇게 국정원, 금감원, 고액 고객 등의 자녀/친인척 추천 리스트 만들어서 전원 최종합격 시켰다.”고 주장하고는 “매일매일 바늘구멍을 통과하는 심정으로 살고 있는 우리 청년들, 그 모습을 애타게 지켜보고 있는 부모님들이 이걸 보시면 하늘이 무너지는 심정 아니겠습니까?”라고 질타했다.

    

이후 이 내용 취재를 위해 전화를 한 기자에게 의원실 관계자는 "문건에 나온 내용은 제보받은 내용 그대로이며, 의원실이 수정한 것은 실명을 익명으로 고친 것뿐"이라고 말했다.

    

한편 18일 오후 2시 현재 관련문건이 포스팅되어 있는 심 의원 페이스북 페이지는 그야말로 폭발직전이다. 이 포스팅에 좋아요는 14,000여 개가 넘었으며 공유도 2,000개에 육박하고 570여 개의 댓글이 달려있다. 그리고 댓글은 거의가 ‘현대판 음서제’ ‘우리은행판 제2의 정유라 사건’ ‘관련자 전부 구속 후 특혜입사자 전원 합격취소’ 등으로 도배되어 있다.

    

또 심 의원이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을 상대로 한 질의 동영상이 올려진 포스팅에는 5,400여 명의 좋아요와 800여 개의 공유, 270여 개의 댓글이 달려있다.

 

▲ 국정감사장에서 최홍식 금감원장을 상대로 질의하는 심상정 의원     © 임두만

 

그리고 이 또한 댓글들에는 이 현대판 음서제가 통하게 만든 일명 상류층 고위층을 질타하면서 관련자 일벌백계를 요구하고 있다. 이번 기회에 제대로 된 적폐청산의 요구다.

    

한편 이날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은 심 의원의 질타에 해당 의혹에 대해 고발 또는 수사 의뢰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우리은행에 자체 감사를 요구하고 현장 감사도 검토한다고 했으나 이미 금감원 부원장보가 유착된 정황이 불거진 뒤여서 검찰 수사 등 외부 개입이 불가피해 보인다.

    

그리고 수사는 필경 은행 상층부가 어느 정도 개입했으며 조직적으로 이뤄졌는지, 고위 경영진의 어느 선까지 보고 및 결재가 이뤄졌는지가 규명해야 될 의혹으로 떠올랐다. 또 이 같은 사안이 우리은행만이 아니라 다른 국책은행 및 금융권 전반의 ‘관행’인지, 다른 금융사에서도 동일한 비위가 저질러졌는지도 금융당국이 규명해야 될 과제가 됐다.

    

우리은행은 지난 해 정부지분인 예금보험공사가 보유했던 지분 51.06% 중 29.7%를 민간에 매각했지만, 18일 현재까지도 예보는 잔여지분 18.52%를 갖고 있다. 특히 상업은행 한일은행 등의 합병과정에서 거액의 공적자금이 투입된 사실상 국책은행이었다.

    

이 같은 유력 은행에서 인사 청탁 개입 채용이 인사팀이나 일개 부서 차원에서 이뤄질 수 있었겠느냐는 것은 삼척동자도 믿지 않을 일이다. 이에 주호영 바른정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18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의원·원외위원장 연석회의에서 "부정 취업에 관련된 사람에 대한 처벌을 강화하는 제도를 만들어야 투명성과 공정성이 보장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당시 여당이었던 주 원내대표까지 "강원랜드는 2012년, 2013년 취업자 전원이 청탁했고, 우리은행은 최종 합격자 150명 중 16명이 금감원, 국정원, 기타 기업의 고객들 자녀로 특채가 됐다"며 "참 분노스럽고 절망스럽다"고 말했다.

    

그러므로 이제 이런 비리는 발본색원해야 한다. 이명박 박근혜 정권으로 지칭되는 지난 9년의 보수정권에서 지금 겉으로 드러난 취업비리만 해도 강원랜드와 우리은행은 물론 최경환 자유한국당 의원이 수사를 받고 있는 중소기업진흥공단 같은 공기업까지 상당수 공기업에서 이 같은 현대판 음서제가 진행되고 있다는 것이 드러난 이상 이를 이대로 둘 수는 없다.

    

특권층 자녀들의 자신의 능력과 노력과는 별개로 부모나 주변의 배경으로 자기가 가고 싶은 직장가고 일반 국민들은 그것도 모르고 밤낮 없이 낮에는 알바하면서 밤에는 뜬눈을 세어가며 독서실에서 쪽잠 자면서 공부하는 것이 현실을 이대로 두고 갈 수는 없다.


원본 기사 보기:신문고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

우리은행 금감원 국정원 유력인사 채용청탁 부정부패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