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준만 "<중앙>, 애국적 우파 모습 보여달라"

[미디어동향] 프레시안 보도, 11월 16일 언론계 보도내용

박병윤 인턴기자 | 기사입력 2006/11/16 [14:00]

강준만 "<중앙>, 애국적 우파 모습 보여달라"

[미디어동향] 프레시안 보도, 11월 16일 언론계 보도내용

박병윤 인턴기자 | 입력 : 2006/11/16 [14:00]
11.15 부동산 대책이 발표되고 16일 조간신문들의 냉랭한 분위기를 전달하는 기사와, 한국일보의 노사간에 갈등을 다룬 미디어오늘의 기사 눈에 띈다. 족벌신문의 행태를 고발하는 오마이뉴스와 시민의신문의 기사가 흥미롭다.  그밖에 향응을 제공받은 방송위 직원에 대한 징계, 리영희 명예교수에 대한 한겨례와 중앙일보의 지면 논쟁, 방통기구 개편,  전여옥 한나라당 최고위원에 대한 CBS의 사과 등이 오늘의 언론계 뉴스였다.
 
미디어오늘
한국일보, 노조비대위에 '최후통첩'
       이종승 사장 "지금이 회생 마지막 고비"
       장재구 회장, 배임·횡령 혐의 피소

한국일보(사장 이종승)가 전국언론노조 한국일보지부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직무대행 전민수)에 오는 17일까지 성남윤전공장을 비우라는 '최후통첩'을 보냈다.
 
 "음란소설 게재 신문, 유해매체로 지정해야"
 
문화일보 '강안남자' 사태로 촉발된 종합일간지 소설의 선정성·음란성을 막기 위한 대안이 청소년보호법 개정을 통한 심의와 유해 매체물 지정으로 모아지고 있다.
 
11·15 대책 '알맹이' 빠졌다
 
정부가 15일 발표한 부동산 대책은 예상대로 주택 공급 확대, 분양가 20~30% 인하, 담보대출 규제 강화 등을 뼈대로 하고 있다. 무엇보다 주택담보대출의 규제를 완화하고, 수요관리 정책에서 공급 확대로 정책 방향을 전환했다는 점이 특징이다.
 
방송위, 업체 향응받은 직원에 정직 1개월
 
방송위원회가 공익성 채널 선정과정에서 방송채널사업자(PP)에게 향응을 제공받은 간부 직원에 대해 1개월 정직의 징계를 내렸다.
 
방통 기구개편, 언제쯤 매듭?
 
방송통신 기구개편안은 언제쯤 매듭이 지어질 것인가? 지난 10월27일 방송통신융합추진위원회(융합추진위·위원장 안문석)가 내놓은 방송통신 기구개편안을 놓고 유관부처 및 기관 사이에 해석이 엇갈리는 가운데 17일 관계장관회의가 논의 흐름의 분수령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전여옥 '팽' 보도했던 CBS 사과
 
지난 14일 CBS 라디오 <뉴스레이다>(오전 8:00~9:00) 2부 '변상욱의 기자수첩'에서 전여옥 한나라당 최고위원의 당내 거취 문제를 방영했던 CBS 변상욱 대기자가 15일 같은 코너를 통해 정중히 사과했다.
 
오마이뉴스
"둔한 나한테 딱! 걸리다니... <조선일보> 덕에 효도했습니다"
 
작년 10월 어느 일요일 오후. 동네 비디오 가게에서 영화 테이프 한 편을 빌려오다가 집 앞 주차장에 세워둔 낯선 오토바이를 발견했습니다.

시민의신문
족벌신문의 불투명 경영행태 끝내야
 
한국일보는 ‘조중동’의 축에 못 끼지만 그래도 ‘넘버 포’에 해당하는 족벌신문이다. 한국일보의 1대와 2대 주주를 나란히 차지하는 장재구 회장과 그의 동생 장재민 이사(미주 한국일보 회장)는 한국일보 주식의 92.5%를 갖고 있다. 나머지 7.5%의 주식도 관계사인 서울경제신문이 갖고 있다. 장재구, 재민 형제는 한국일보를 비롯해 미주 한국일보사와 서울경제, 소년한국일보, 코리아타임즈 등 관계사를 동시에 소유·지배하고 있다.

프레시안
강준만 "<중앙>, 애국적 우파 모습 보여달라
 

<중앙일보>와 <한겨레>에서 원로지식인 리영희 한양대 명예교수에 대한 지면 논쟁이 벌어졌다.




  • 도배방지 이미지

인터넷언론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