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관씨 사퇴, 국민 기사누락 반성"

언론단체, "불법투기 기사 삭제요청 및 누락 당사자 처벌" 성명

임동현 기자 | 기사입력 2008/05/02 [10:55]

"이동관씨 사퇴, 국민 기사누락 반성"

언론단체, "불법투기 기사 삭제요청 및 누락 당사자 처벌" 성명

임동현 기자 | 입력 : 2008/05/02 [10:55]
언론단체들이 잇달아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의 불법 농지 취득 기사를 보도하지 않은 국민일보와 기사 삭제를 요청한 이동관 대변인을 비판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은 29일 발표한 성명에서 "국민일보가 지난 2월 박미석 전 청와대 수석의 논문 표절 의혹 기사를 싣지 않아 문제가 되자 사장이 재발방지를 약속했음에도 불구하고 두 달만에 똑같은 일이 일어났고 청와대 인사 관련 기사들이 유독 수난을 겪고 있다"고 밝혔다.
 
언론노조는 "국민일보의 이번 기사는 이동관 대변인이 계획적으로 치밀하게 불법 농지 취득을 한 것을 밝힌 가치있는 기사였고 이 대변인이 쩔쩔매며 국민일보에 여러 차례 전화를 걸어올 정도로 파장있는 기사였다"며 이 기사를 싣지 않은 국민일보에 문제 제기를 한 뒤 "언론은 권력을 감시하고 그 대상은 바로 권력의 실세여야한다"며 기사를 당장 지면에 실을 것을 국민일보 변재운 편집국장에게 요구했다.
 
언론노조는 이어 "자신의 이익을 위해 주저없이 언론의 가치를 훼손하는 인물이 청와대에 있어서는 안된다"며 이동관 대변인의 사퇴를 촉구했다.
 
▲ 네이버에 실린 이동관 대변인의 불법 농지취득 관련 보도화면 갈무리.     © 인터넷저널

 
언론개혁시민연대도 30일 논평에서 "청와대 대변인의 범법 사실을 은폐시키고, 떡고물을 바라는 매체 편집장들도 문제가 있지만, 청와대 대변인이라는 자리를 이용해 언론사를 협박하고 범법 사실을 숨기려하는 이동관 대변인이 더 큰 문제다"라며 이동관 대변인의 사과와 경질을 적극 요구했다.
 
한편, 국민일보는 2일 보도 누락으로 비난을 사온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 관련 기사를 4면 하단 박스기사로 게재했다. '이동관 대변인 농지구입 논란전말'이란 제목의 이 기사는 2004년 농지를 구입할 때 이 대변인이 허위로 '농업경영계획서'를 꾸며 제출한 경위를 담고 있다.

다음은 언론노조와 언론연대가 발표한 성명 전문이다.
 
<언론노조 성명 전문>
 
기사 삭제 요청한 이동관 대변인은 사퇴하라
-국민일보는 당장 이동관 관련 기사를 보도하라-
 
청와대 수석들의 재산 공개 때부터 조짐이 심상치 않았다.  재산 많은 게 죄가 아니라는 입에 발린 변명도 지겨웠다. 이동관 대변인은 불법으로 농지를 취득했다.  자신도 공식적으로 시인했다.  국민일보는 단독으로 이대변인이 농지를 취득하는 과정에서 불법이 있었다는 점도 밝혀냈다.  어떻게 불법을 저질렀는지를 밝혀낸 것이다.  착오나 무지로 잘못을 덮으려는 이대변인이 사실은 치밀하고 계획적으로 불법을 저질렀음을 밝혀낸 것이다.  매우 가치있는 기사이다.  이대변인이 쩔쩔매며 국민일보 편집국장과 사회부장에게 여러 차례 전화를 걸어 올 정도로 파장이 있는 기사였다.  하지만 국민일보는 이 기사를 싣지 않았다.  
 
지난 2월 지금은 사퇴한 전 청와대 박미석 수석의 논문 표절 의혹 기사도 국민일보는 싣지 않았다.  조민제 사장이 해당 기사가 국민일보 정체성에 맞지 않다는 이유를 내세우며 기사 보류를 지시했기 때문이다.  당시 사장은 재발방지를 약속했다.  하지만 불과 두 달 만에 똑같은 일이 반복됐다.  그리고 유독 청와대 인사 관련 기사들이 같은 수난을 겪고 있다. 
 
언론인으로서 경륜이 깊은 국민일보 변재운 편집국장에게 기사의 가치를 판단하는 법을 강의하고 싶은 생각은 없다.  하지만 한 가지는 짚고 넘어가야 할 것 같다.  언론은 권력을 감시해야 하고 그 대상은 바로 권력의 실세여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국민일보 기자의 치열한 기자정신의 산물인 이동관 대변인 농지 취득과정 불법 의혹 기사는 당장 지면에 실려야 한다.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최상재, 이하 언론노조)은 국민일보의 잇따른 기사 삭제 사태를 강력히 규탄한다.  사장이하 편집국장은 이번 사태에 대해 실상을 공개하고 즉시 단독 취재한 기사를 내보내야 한다.  이동관 대변인은 즉시 잘못을 인정하고 대변인직을 물러나라.  옹색하긴 하지만 박미석 전 수석 말처럼 이명박 대통령에게 더 이상 누가 되지 말라.  자신의 이익을 위해 주저없이 언론의 가치를 훼손하는 인물이 청와대에 있어서는 안된다.  국민의 삶을 챙겨야 할 고위 공직자로서는 더더욱 부적격이다.  서민과 민중의 이익보다는 자신의 이익을 늘 앞세울 것이 뻔하기 때문이다. 언론노조는 국민일보의 반성과 이동관 대변인의 사퇴를 다시 한번 촉구한다.  더불어 이명박 정부의 언론 통제와 압박이 이미 도를 넘어섰다고 판단한 만큼 언론자유와 공공성을 확보하기 위한 싸움을 치열하게 전개할 것임을 천명한다.
 
<언론연대 논평 전문>

언론 은폐 공작 일삼는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 경질하라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이 자신의 농지 취득과정에 대한 새로운 문제를 다룬 기사를 은폐시키려 언론사 편집장을 상대로 압력을 행사하고 있다. 국민일보 노조의 폭로로 밝혀진 것처럼 국민일보 편집장과 사회부장에게 압력을 행사해 관련 사실의 기사화를 막은 것이다. 이동관 대변인은 국민일보에만 압력을 행사한 것이 아니다. 언론연대에 들어온 제보에 의하면 신문과 방송을 넘나들며, 주요 매체 편집장들을 겁박해 자신의 부동산 투기에 대한 기사를 은폐시키려는 공작을 펴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청와대 대변인의 범법 사실을 은폐시키고, 떡고물을 바라는 매체 편집장들도 문제가 있다. 그보다 더 큰 문제는 권력의 최상부에 있는 청와대의 대변인이라는 자리를 이용해 언론사를 겁박하고, 회유해 자신의 범법사실을 숨기려는 이동관 대변인에 있다. 더 근본적으로 국민들의 눈과 귀가 되는 언론사를 통제하려는 이명박 정부의 언론관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 인수위 시절 언론사를 사찰해 물의를 일으키더니, 이제는 대변인이라는 사람이 각 언론사 편집장을 겁박해 자신의 치부를 감추려 하고 있는 것이다.

이명박 대통령은 즉각 자신의 치부를 감추기 위해 언론사 편집장들을 겁박하고 회유한 협박꾼 이동관 대변인을 경질하고, 자신과 자신의 대변인의 언론 통제 행위에 대해 국민들에게 사과해야 할 것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이동관 불법투기 보도말라 청탁, 국민일보 기사누락 관련기사목록
인터넷언론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