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성근·김미화, MB등 8명 고소

서울의소리 | 기사입력 2017/09/26 [10:46]

문성근·김미화, MB등 8명 고소

서울의소리 | 입력 : 2017/09/26 [10:46]
이명박 시절 국가정보원이 만든 ‘블랙리스트’에 이름을 올린 문화예술인들이 이명박과 원세훈 등 관련자 8명을 검찰에 고소했다. 박근혜와 김기춘, 남재준도 대상에 포함됐다.

▲     © 연합뉴스
 
국정원 문화계 블랙리스트 책임자 처벌을 위한 고소 대리인단은 25일 오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에 고소장을 냈다. 대리인단에는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민변)’ 김용민 변호사를 포함한 법무법인 양재 변호사들, 채동욱 전 검찰총장 등이 참여하고 있다.
 
대리인단 김용민 변호사는 “이명박과 원세훈 을 비롯해 당시 블랙리스트 작성·관리를 주도한 김주성 전 국정원 기획조정실장 등을 국가정보원법 위반과 강요 등 혐의로 고소한다”고 밝혔다.
 
이어 “박근혜 정부 역시 블랙리스트를 이어받아 이를 관리한 정황이 존재하고, 피해자들이 여전히 불이익을 받아 왔기 때문에 박근혜 정부 관련자들 역시 수사 대상에 포함되어야 한다”며 박근혜와 김기춘, 남재준 등도 직권남용 등 혐의로 고소했다.
 
김 변호사는 “이번 사건은 단순히 연예인·문화인에 대한 피해가 아니라 이명박 정부가 정권 말기 대선에 개입한 댓글사건의 연장선에 있다”며 "정권을 연장하기 위한 수단으로 접근한 것 아닌가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명박 등 관련자들에 대해 검찰에 출국금지 조치도 요청했다. 현재까지는 김주성 전 기조실장이 ‘블랙리스트’ 사건과 관련해 출국금지돼 있다.
 
국정원 적폐청산 태스크포스(TF)에 따르면 원세훈은 국정원장 재임 초기인 2009년 7월 ‘좌파 연예인 대응 TF’를 구성했다. 이를 토대로 정부 비판 성향의 연예인이 특정 프로그램에서 하차하도록 외압을 행사한 것으로 조사됐다.
 
블랙리스트에 적힌 문화예술계 인사는 82명이다. 이중 배우 문성근씨와 김규리씨, 방송인 김미화씨와 영화감독 민병훈씨, 실명을 공개하지 않은 대중음악인 1명 등 5명이 대표해 고소를 진행하기로 했다.
 
문씨와 김미화씨, 배우 김여진씨는 이미 검찰 조사를 받았다. 방송인 김제동씨도 검찰과 조사 일정을 협의 중이다. 

원본 기사 보기:서울의소리
  • 도배방지 이미지

문성근 김미화 블랙리스트 이명박 고소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