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5·18 계엄군발포 전 시민무장발표는 조작"

"600명 북한군이 내려왔다면 경찰 모를 수 없을텐데 말도 안되는 소리"

서울의소리 | 기사입력 2017/10/14 [08:31]

경찰 "5·18 계엄군발포 전 시민무장발표는 조작"

"600명 북한군이 내려왔다면 경찰 모를 수 없을텐데 말도 안되는 소리"

서울의소리 | 입력 : 2017/10/14 [08:31]

5·18민주화운동 당시 시민이 나주서 무기고를 탈취하고, 교도소를 습격해 군이 발포했다는 신군부의 주장은 조작된 것이라는 경찰의 공식보고서가 나왔다.
 


보도에 따르면 전남경찰청은 11일 ‘5·18민주화운동 과정 전남경찰의 역할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경찰은 일선 경찰서 기록과 근무자 증언을 조사한 결과 시민의 경찰관서 무기고 탈취보다 군 집단 발포가 먼저 일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당시 상황을 기록한 ‘전남경찰국, 집단사태 발생 및 조치상황‘ 문서와 관련자 증언에 따르면 계엄군의 도청 앞 집단 발포는 1980년 5월 21일 낮 12시59분께 시작으나 시민의 무기 탈취는 이로부터 31분 뒤인 오후 1시30분 나주 남평지서에서 최초로 이뤄졌다. 


군 당국은 그동안 시민이 21일 오전 8시 나주 반남, 오전 9시 나주 남평지서에서 무기를 탈취했기 때문에 자위권을 발동했다고 주장해 왔다.

 


5월 21일 시위대의 교도소 습격설 역시 “공격이 없었다”는 당시 교도소장 등의 증언과 무장한 공수여단이 경계를 서고 있었던 점, 인근 경찰서에 피해가 없었던 점 등으로 미뤄 시민의 이동을 오인·과장하거나 사실을 왜곡한 것으로 판단했다.

경찰은 이와함께 5·18직전 광주시내가 학생 시위로 무질서하고 혼란스러웠다는 신군부의 주장도 반박했다. 경찰 관계자는 “타 지역과 마찬가지로 민주화를 요구하는 학생 시위는 있었으나 5월 16일 평화로운 가두시위가 있었고 다음날에는 진압부대 대부분이 야유회를 가거나 휴식을 취했다”고 설명했다.

공수부대의 과격 진입이 특정한 지시없이 시민들의 공격에 흥분해 우발적으로 이뤄졌고 이것이 광주항쟁으로 이어졌다는 신군부 주장에 대해서도 비판했다.

경찰 관계자는 “당시 경찰과 협의 없이 흥분한 공수부대를 시내 작전에 투입해 1~2시간 만에 300명 이상을 검거하는 등 무차별적인 폭력을 자행했고 공수 1개 여단을 증파한 점 등에 대해 의도성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북한군 수백명이 광주에 잠입해 시위를 주도했다는 내용에 대해서는 당시 정보·보안 형사와 현장 경찰관들의 증언을 바탕으로 사실무근이라는 결론을 냈다.

600명이나 되는 북한군이 내려왔다는데 경찰이 모를 수가 없고 나중에라도 파악했을텐데 말도 안되는 소리라는 것이다.

계엄군 철수 이후 시민군에 의한 살인과 약탈 범죄가 판치는 무법천지라고 묘사한 국가안전기획부 등의 기록도 조작된 것이라고 했다.

당시 언론에 보도된 ‘학운동 일가족 3명 사망사건‘은 군과 안기부가 무장 폭도의 총격 범행으로 기록했고 일부 언론도 이같이 보도했으나 실제로는 가족 간 원한에 의한 사건으로 확인됐다. 1980년 5월 18~27일까지 열흘동안 강력사건 기록은 2건뿐이었다. 


원본 기사 보기:서울의소리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