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토끼들 반란, MB 감옥갈 일만 남았다

10년전 '다스 MB것 아니다'던 檢, 전방위 재수사 뒤 'MB소유' 결론

선데이 저널 | 기사입력 2018/02/20 [10:17]

집토끼들 반란, MB 감옥갈 일만 남았다

10년전 '다스 MB것 아니다'던 檢, 전방위 재수사 뒤 'MB소유' 결론

선데이 저널 | 입력 : 2018/02/20 [10:17]

MB 집사 김백준도…
처남댁인 권영미도…
청계재단 이병모도…
다스사장 김성우도…
경리팀장 채동영도…
운전기사 김종백도…
집토끼들의 반란…

 

‘이명박, 이제 감옥갈 일만 남았다’

 

정확히 14년 만이다. 2004년 <선데이저널>이 당시 이명박 서울시장과 BBK, 옵셔널벤처스 그리고 다스와 관련한 의혹을 처음으로 제기한 후 MB가 검찰에 불려오기까지의 시간은 14년이 걸렸다. 그동안 본지 보도로 시작한 의혹제기가 2007년 대선에서도 가장 큰 이슈가 됐고, 이후에도 숱하게 많은 의혹들이 제기되어 왔다.

 

하지만 2004년부터 답은 정해져 있었다. 다스의 실소유주는 이명박이었고, BBK 투자사기 사건 또한 이 전 대통령이 직접적으로 관여되어 있었다는 것이다. 이런 의혹에 대해 2007년 12월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가, 2008년 2월 특검이 2차례 조사에 나선 바 있다. 하지만 당시 조사 결과는 진실과는 정반대로 나왔다. MB는 BBK와 아무런 연관이 없고, 다스 또한 MB의 것이 아니라는 것이었다.

 

하지만 사필귀정(事必歸正)이란 사자성어처럼 진실은 반드시 드러나기 마련이다. 최근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면서 본격 시작된 다스 실소유주를 찾는 작업은 점차 진실에 근접해가고 있다. 10년 전 검찰 조사 때와 정반대의 결론을 향해 가고 있는 것이다. 과연 무엇이 10년 전과는 다른 결과를 만들어내고 있는 것일까. <리차드 윤 취재부 기자>

 

2004년 6월 본보는 김경준 옵셔널벤처스 대표와 이명박 당시 서울시장이 얽힌 사건을 몇 차례에 걸쳐 보도했다. 당시 보도의 핵심적 내용 중 하나가 다스의 실소유주가 MB였다는 것이었다. 본지는 그 근거로 MB가 김경준을 상대로 제기한 민사소송의 원고가 김백준씨였다는 것이다. 김백준은 이명박의 오랜 재산 관리인으로 MB가 대통령이 된 후 총무비서관을 맡았다. 다음은 당시 보도의 일부분이다.

 

《피해자라며 민사소송을 제기한 이명박 서울시장은 측근인 김백준 씨라는 대리인을 내세웠다지만 사실상 이번 사건에 전면에 나섰다고 볼 수 있다. 이명박 시장은 자신이 35억(LK-e하나은행 투자분 5억원을 대납한 것 포함)의 피해를 입었고, 이 시장의 형인 이상은 씨가 대표로 있는 ㈜다스(舊 대부기공)의 투자금 190억 중 회수하지 못한 140억 등 도합 175억원의 민사 피해보상 소송을 제기한 것.》

 

지금 문제가 되는 140억원을 둘러싼 양측의 공방이나 김백준 비서관이 소송 대리인으로 나섰다는 것이 위의 보도처럼 이미 2004년부터 제기된 문제였다. 그런데 왜 검찰이나 특검은 다스 실소유주가 MB라는 명박한 정황 증거에도 불구하고 전혀 다른 결론을 내렸을까. 크게 세 가지 이유를 꼽을 수 있다.

 

1. “살아있는 권력 겨냥하면 죽을 것 같았다”

 

일단 검찰과 특검 수사가 진행됐던 2007년 12월과 2008년 2월은 이명박은 당선이 유력했거나 또한 당선인 신분이었다. 즉 가장 서슬파란 시기였다고 할 수 있다. 그런 그에게 불리한 진술을 할 만한 환경이 검찰과 특검에 조성되지 않았다. 당시 검찰과 특검에서 수사한 검사들은 원만한 수사를 했단 이유로 MB정부 내내 승승장구했다.

 

다스 설립 과정부터 합류, 2008년까지 회사 경영을 책임진 김성우 전 다스 사장은 최근 검찰 수사가 본격화하자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에 ‘자수서’를 제출했다. 그는 과거 검찰과 특검 수사 당시 허위로 진술했으며  이명박이 다스의 전신인 대부기공 설립은 물론 이후 운영 과정에도 깊숙이 관여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내놓았다. 채동영 전 경리팀장은 이 전 대통령이 자신을 직접 뽑았다고 진술했고, 다스에서 경영진 운전기사로 일한 김종백씨도  이명박이 다스 내에서 ‘왕 회장’으로 통할 정도로 특별한 존재감을 보였다고 검찰에 털어놓았다.


이런 가운데  이명박의 오랜 재산 관리인으로 알려진 이병모 현 청계재단 사무국장 역시 도곡동 땅 매각 대금과 관련해 검찰에 새로운 진술을 내놓았다.

 

그는 최근 여러 차례 중앙지검 수사팀에 출석해 2007∼2008년 검찰과 특검 수사 때 진술을 번복하면서 이명박이 도곡동 땅과 관련이 있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도곡동 땅 판매 대금 263억원 중 상당액은 다시 다스와 이시형에게로 유입되고, 그 후 BBK투자자문 투자금으로도 연결돼 도곡동 땅 주인을 밝히는 작업은 다스 실소유주 의혹, 다스 140억원 반환 과정에 청와대와 국가기관이 개입한 의혹을 풀어줄 핵심 열쇠로 지목된 바 있다.

 

이런 관련자들이 2007년과 2008년만 해도 검찰과 특검에 출석해 다스는 ‘MB것이 아니다’라는 취지로 진술했기 때문에 수사는 거기서 마무리 될 수 밖에 없었다. 당시 출석했던 사람들은 하나같이 살아있는 권력에 대해 진실을 말했을 때 죽음의 위협을 느꼈다고 주변에게 말한 것으로 전해진다.

 

2. 영포빌딩 압수수색이 스모킹건

 

검찰이 최근 청계재단이 소유한 서초동 영포빌딩 내 다스의 ‘비밀창고’를 발견한 것도 10년 전과 달리 수사에 새 활로를 열었다. 10년 전에는 참고인 진술 과정에서 의미 있는 진술이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관련 자료들을 확보할 필요도 없었다.

 

이번 검찰은 지난달 25일 밤부터 이튿날 오전에 걸쳐 다스의 서울 사무실이 위치한 서초동 영포빌딩 지하 2층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이를 통해 청와대에서 생산된 문건, 즉 대통령기록물 수십 박스를 발견했다. 검찰은 1차 압수수색을 통해 다스의 경영현황 등이 기재된 청와대 보고 문건 외에도 이명박이 재임 당시에 다스 관련 보고를 직접 받았다는 증거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31일에도 검찰은 영포빌딩을 추가 압수수색했다. 10년 전에는 찾지 못했거나 존재하지 않았던 청와대 문서들이 공교롭게도 다스 서울 사무실에서 발견된 것이다.

 

다스 관련 영장으로 대통령기록물을 확보한 검찰은 향후  이명박 측의 문제제기를 예상하고 법원에 대통령지정기록물법 위반 혐의로 입건하는 한편, 추가 압수수색 영장을 청구해 발부받은 바 있다. 증거능력 논란을 사전 차단한 셈이다. 이 전 대통령 측은 이날 비서실 명의의 입장문을 내고 영포빌딩 압수물에 대한 증거능력을 문제 삼으며 대통령기록관으로 이관하라고 요구했으나, 검찰은 이를 일축하며 대통령기록물법 위반 혐의에 대한 수사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명박 측은 이삿짐을 옮기는 과정에서 실수로 해당 문건들이 다스 창고로 옮겨졌다고 해명했지만, 검찰은 이명박 측이 다스와 관련성이 드러날 수 있는 민감한 문건들을 일부러 숨겼을 가능성을 의심하고 있다.

 

3. 검찰 수사의지 변화가 가장 중요

 

참고인들의 진술 변화나 스모킹건 확보도 10년 전 수사와 달라진 것이지만 무엇보다 검찰 측의 수사의지가 가장 크게 변했다고 할 수 있다. 전문에서 언급했듯 본지는 이미 다스가 MB것이라는 정황 증거들을 당시에도 충분히 제기했었다. 즉 마음만 먹으면 관련 내역을 압수수색을 통해 입수하거나, 미국과의 공조수사를 통해 실소유주를 밝혀내는 일이 가능했다. 아니면 본지가 미국 소송 대리인이라고 지목했던 김백준 씨를 소환조사하는 것도 고려해볼 만한 일이었다. 하지만 당시 검찰은 그 어떤 것도 하지 않았다.

 

▲ 2004년 6월 본보는 김경준 옵셔널벤처스 대표와 이명박 당시 서울시장이 얽힌 사건을 몇 차례에 걸쳐 보도했다. 당시 보도의 핵심적 내용 중 하나가 다스의 실소유주가 MB였다는 것이었다.

 

2007년 이 사건을 처음 수사한 책임자는 당시 서울중앙지검 특수 1부 최재경 부장검사였다. 그는 박근혜 정부 내내 검찰총장 하마평에 오를 정도로 보수정권 치하의 특수통 검찰 선두주자였다. 2007년 서울중앙지검 특수 1부장 시절 다스 수사를 지휘하면서 ‘증거없음으로 인한 무혐의’ 결론을 내려 언론의 비난을 받았다.

 

최 검사는 당시 “(도곡동 땅의 지분은) 이상은씨가 아닌 제3자의 차명재산으로 보인다”면서도 “도곡동 땅 매각 대금 중 극히 일부(17억9000만원)만이 투자된 다스는 이명박의 소유라는 뚜렷한 증거가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다스가  이명박의 것이 아니라는 건 아니다”라고 말했다. 다스 11년 의혹의 서막을 알리는 총체적인 부실수사이자 정호영 BBK특검이 출범하는 계기가 됐다. 이후 그는 대검중앙수사부장 등 검찰 요직을 두루 거치며 승승장구했다.

 

2008년 2월 특검에 임명됐던 정호영 전 특검(현 법무법인 태평양 변호사)은 고 노무현 전 대통령으로부터 BBK 특검으로 임명돼 이명박(당시 당선자 신분)과 BBK의 연관성을 조사했으나 요식행위로 수사를 마무리 지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당시 언론은 정 전 특검이 다스의 회계문서를 확보하고도 이를 피의자에게 되돌려주는 등 소극적인 수사로 일관했다는 평을 내놓았다. 특히 120억원이 넘는 다스 비자금을 확인하고도 이를 경리 개인 직원의 횡령으로 인정하고 특검 활동을 종료했다. 이명박에 대한 대면조사도 꼬리곰탕을 먹으며 2시간 만에 끝내 ‘꼬리곰탕 검사’라는 오명을 얻기도 했다.

 

4. MB 처남 사망하면서 분위기 바뀌어

 

본지는 2010년 이명박의 처남 김재정 씨의 사망소식을 가장 처음 알리면서, 다스 실소유주 의혹을 가리기 위해서는 처남댁인 권영미 씨를 조사하는 것이 키포인트라고 수차례에 걸쳐 주장해왔다. 하지만 검찰은 5년이 지나서야 권 씨를 최근에서야 소환했고, 결국 권 씨가 김재정으로부터 물려받은 다스 지분이 MB소유일 가능성이 있다는 사실을 확인한 것이다. 이미 본지가 해답을 알려줬음에도 검찰은 이를 외면하거나 알고도 묵인해 왔다는 의혹을 피할 수 없다.

 

앞서 등장한 이병모 청계재단 사무국장이 검찰에서 다스 최대주주 지분의 실제 주인이 이명박이라는 취지의 진술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국장은 최근 검찰 조사 과정에서 이 전 대통령의 처남인 고(故) 김재정씨 일가의 다스 지분 등 재산 상당 부분이 차명 관리됐으며 실제로는 제3자의 것이라고 진술했다. 이는 이명박의 것이라는 취지로 받아들여진다.

 

검찰은 이 국장이 관리하던 이명박의 차명 의심 재산 자료에 다스 지분 외에 가평 별장 지분 등 김재정씨 일가의 재산 내역까지 다수 포함되는 등 한 묶음으로 관리된 점 등에 비춰 그의 진술에 신빙성이 있다고 판단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 경주시 천북면 산업단지에 있는 에스엠 본사 전경. 지난 2015년 설립된 에스엠은 이명박의 아들 이시형이 최대주주인 회사로 지난해까지 다스의 핵심 협력업체들을 잇따라 인수하며 사세를 키우고 있다.

 

고 김재정 씨 부인 권영미 씨도 최근 검찰에서 이명박의 주선으로 이 국장에게 가족들의 재산 관리 업무를 맡겼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검찰은 현재 다스의 최대주주인 이명박의 큰형 이상은씨의 아들 동형씨로부터도 부친의 다스 지분을 이 전 대통령의 것으로 알고 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한 바 있다. 이 같은 진술이 사실이라면 이상은 회장과 김재정 씨 지분의 실소유주인 이명박을 사실상 다스의 최대주주로 볼 수 있다는 점에서 검찰은 핵심 관계자들이 내놓은 진술의 신빙성을 가리고 물증을 통해 뒷받침하는 데 막판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5. 이시형의 포악한 갑질, 을이 뿔났다

 

이번 검찰 수사의 활로를 열어주는 또 다른 정황들은 바로 다스 하청업체나 협력업체 대표들의 진술이다. 모두 이명박의 외동아들 이시형 다스 전무가 다스를 우회 상속받기 위해 설립했다는 의혹을 받는 회사들인데 이 업체들이 사실상 다른 협력업체를 강탈하는 방식으로 이시형에게 넘어갔다. 대표적인 회사가 ㈜에스엠(SM)인데 이시형 전무가 다스 내부의 협력업체로 설립해 현대자동차의 ‘알짜 물량’을 넘겨받는 방식으로 사실상 다스 승계를 위한 물량 몰아주기 작업이 이뤄진 기업으로 알려진 곳이다.

 

또한 다스 협력업체인 창윤산업이란 회사 대표도 본국 한 언론에 “2014년 11월 다스 쪽 제안으로 수억원을 투자해 공장을 만들었지만 다스 실소유주인 이명박 일가가 ‘다스 경영권 승계를 위해 필요하다’며 내 공장을 빼앗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는 2014년 5월께 “다스 쪽이 현대차의 차량 부품을 새로 납품하게 됐으니 이를 제조할 공장을 세워달라”는 요청을 받았다고 한다.

 

공장 부지는 이명박의 매제인 김진 에스엠 대표가 운영하던 세광공업의 부지를 그대로 이용하고 설비는 다스에서 빌려 쓰는 조건이었다. 한 대표는 수억원을 투자해 다스가 원하는 대로 공장을 ‘세팅’했다고 한다. 그는 “2015년 2월 다스 정아무개 전무가 찾아와 ‘공장 꾸미느라 고생했는데, 다스에서 승계 때문에 법인(에스엠)을 새로 만드니까 넘기라’고 말했다”며 “2차 업체 입장에서 1차 협력업체 말을 거스를 수 없어 결국 공장을 넘겨줬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투자한 설비 비용 및 에스큐 인증 비용도 제대로 돌려받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검찰이 본격수사에 나설 때까지만해도 이런 하청업체들은 보복이 두려워 제대로 말을 할 수도 없었다고 한다.

 

검찰은 다스 및 관련 업체들이 이명박의 아들 이시형이 사실상 주인인 다스 협력사 다온에 거액의 회사 자금을 집중적으로 지원한 것에도 주목하고 있다. 검찰은 다스, 다스 자회사 홍은프레닝, 이명박의 또 다른 재산관리인으로 알려진 이영배씨가 대표로 있는 금강이 담보 없이 다온에 저리로 총 123억원을 빌려준 것이 이시형의 다스 경영권 편법 승계와 연관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의심한다.

 

SundayJournalUSA 리차드 윤 기자


원본 기사 보기:서울의소리
  • 도배방지 이미지

다스 이명박 BBK 검찰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