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붉은불개미’ 유입 차단에 범부처 총력 대응

세이프코리아뉴스 | 기사입력 2018/07/12 [10:29]

‘붉은불개미’ 유입 차단에 범부처 총력 대응

세이프코리아뉴스 | 입력 : 2018/07/12 [10:29]

정부는 평택항, 부산항에 이어 인천항에서 붉은불개미가 발견됨에 따라, 홍남기 국무조정실장 주재710() 17시에 민간전문가가 참여한 관계부처 차관회의*를 개최하고, 붉은불개미 유입 차단을 위한 범부처 방역대책을 점검했다.

 

*(참석)농식품부환경부해수부 차관, 농림축산검역본부장, 질병관리본부장,행안부국토부농진청관세청 담당 실국장, 전문가 2

 

회의에서 정부는 긴급 방역조치 상황등을 점검했다.

 

인천항에 붉은불개미 유인용 예찰트랩*766개와 간이트랩**300개를 추가로 설치하고 포획 여부를 매일 확인하고 있다.

 

* 유인용 예찰트랩 11777로 확대, 간이 트랩은 당일 설치 후 수거

 

발견지점 주변 200m×200m 내의 컨테이너를 이동제한하고 외부 정밀조사와 소독을 실시한 후 반출하는한편, 부두 전체 바닥면에 소독약제를 살포하여 유입 확산을 철저히 차단하고 있다.

 

식물검역 강화차원에서 개미류 혼입 가능성이 높은코코넛껍질, 나왕각재 등 32개 품목수입 컨테이너 전체를 개장 검사하고 있다.

 

중국 등 불개미 분포지역에서수입되는경우, 수입자에게 자진소독을 유도하고, 미소독시 검역물량을 2배로 늘려 철저한 검역을 실시하고 있다.

 

비식물검역 강화를 위해 부산항 등 10개 항만 및 의왕·양산 내륙컨테이너기지에서 중국·동남아 국가 등 고위험지역 반입 컨테이너를 집중 점검하고 있다.

 

관계기관 합동으로 전국 40개 공항만 및 2개 내륙컨테이너 기지에 대해 일제조사를 실시(6.246.29)했고, 발견지 이외의 항만에 대해 예찰주기를 단축(121)실시 중이다.

 

평택항부산항·인천항 인근 지역 및 배후지의조사범위를 확대(2km 5km)하고, 조사주기도 단축(1회 상시예찰 발견일부터 1주일간 매일 조사)하여 예찰을 강화하고 있다.

 

이번에검출된 붉은불개미의 유전자분석 등을 통한 역학조사를실시하여 유입원인, 시기, 발견지 지점간의 연계성등을 규명 추진 중이다.

 

정부는 앞으로 다음 사항을 추진할 계획이.

 

전국 34개 항만 지역 야적장 바닥 틈새, 잡초 서식지 등 불개미서식이가능한 지역에 연쇄살충 효과가 있는 개미베이트를 살포하여 불개미 서식을 차단할 계획이다.

 

* 매년 불개미 활동기(579)에 연3회 살포(금년은 79월 살포)

 

개미베이트살포는 예찰조사빈틈을 보완하면서 소독방제에소요되는 인력과 예산 절감 및 국경 정착 차단을 위한 선제적 조치로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불개미 분포지역 화물이 주로 수입되는 10개 항만*을 집중관리대상 항만으로 지정,예찰 전담인력을 확대(122명 기배치 운영중)하는 등 발견지에 준하는 수준으로 예찰과 방역을 강화하기로 했다.

 

* 광양항, 울산항, 군산항, 포항 영일항, 경인항, 부산 감천항, 서산 대산항(기존 발견지인 평택항, 인천항, 부산항 포함)

나머지 항만과 국제공항에 대해서도 컨테이너 적치 장소와 주변 지역까지 포함하여 예찰과 점검을 강화*하겠습니다.

 

* 예찰트랩 및 육안조사 강화(121), 공항만 주변 검역지정장소 489개소 점검(7.27.31), 국경지역 정부합동예찰 지속(1)

현장 합동조사, 불개미 분류동정, 유입경로 역학조사, 홍보 등에민간 전문가의 참여를 확대(48)할 계획이.

 

항만, 물류창고 종사자들이 의심 개체 발생 시신속히 신고수 있도록 인터넷포털과 관계기관 SNS 등을 활용, 신고 전화번호를 안내하는 등 대국민 홍보활동*을 지속추진하기로 했다.

 

*컨테이너Tag(20만개)포스터(1,810)리플릿(19,500)현수막(55)부채(22,000)메모지(17,000)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은 회의에서, 정부는 붉은불개미 유입 확산 차단을 위해 예찰조사, 일제소독, 컨테이너 점검 강화 등정부가 총력 대응을 하고 있으나, 인천항에서 새로이 불개미 군체가 발견된 만큼 국경에서의 차단 방역을 심각한 수준으로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지난 6.22 회의에서 결정된 방역대책과 오늘 추가로 결정한 보완대책이 현장에서 제대로 추진되도록, 관계부처 간 빈틈없고 유기적인 방역체계를 유지해 줄 것을당부했다.

 

 

붉은불개미 발견 현황

 

  • 도배방지 이미지

붉은불개미 유입 차단 총력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