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 유럽 5개국 순방 출국

서울의소리 | 기사입력 2018/10/15 [10:35]

문대통령 유럽 5개국 순방 출국

서울의소리 | 입력 : 2018/10/15 [10:35]

문재인 대통령은 프랑스, 이탈리아 등 유럽국가 방문과 ASEM(아시아 유럽 정상회의) 참석차 13일 서울공항을 통해 출발했다. 이번 순방 일정은 7박 9일로 취임 이후 가장 길다.

 

유럽 5개국 순방에 나서는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13일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서 공군 1호기 탑승하며 인사를 하고 있다. 청와대

 

보도에 따르면 이날 오전 성남 서울공항을 통해 출국한 문 대통령은 프랑스와 이탈리아, 교황청, 벨기에, 덴마크 등 다섯 곳을 차례로 방문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먼저 프랑스를 국빈 방문해 현지에서 방탄소년단이 참여하는 한국 프랑스 우정 콘서트에 참석하고, 마크롱 대통령과 북한의 비핵화와 대북 제재 완화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눌 것으로 보인다. 

 

특히 주목되는 일정은 20일(현지시간) 방문하는 덴마크 코펜하겐에서의 일정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제1차 녹색성장 및 글로벌 목표 2030을 위한 연대(P4G) 회의에 참석해 기후변화 및 글로벌 현안에 대한 민간 협의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지속가능발전에 필요한 국제 사회의 협력을 촉구하는 내용을 담아 기조연설을 한다. 

이에 앞서 문 대통령은 13일 오후 프랑스 파리에 도착, 동포들과의 만찬 간담회로 유럽 순방 일정을 시작한다. 14일에는 방탄소년단이 함께 하는 한불 우정 콘서트를 관람한다.

15일에는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고 마크롱 대통령 부부가 주최하는 국빈 만찬 등에 참석한다. 

다음날 파리시청 리셉션과 한불 비즈니스리더 서밋 연설 등의 일정을 마치고 나면 오후에 파리에서 출발해 로마에 도착, 이탈리아 공식방문 일정에 들어간다.

문 대통령은 17일 이탈리아에서의 첫 일정으로 세르지오 마테렐라 이탈리아 대통령과 면담·오찬을 하고 주세페 콘테 총리와 한·이탈리아 정상회담을 한다.

18일 이탈리아 바티칸에서는 프란치스코 교황 예방이 예정돼 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9월 남북정상회담 당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밝힌 프란치스코 교황의 북한 초청 의사를 전달할 계획이다. 

교황 예방 하루 전인 17일에는 교황청 국무총리 격인 피에트로 파롤린 국무원장이 집전하는 가운데 교황청 성베드로대성당에서 열리는 한반도 평화를 위한 미사에 부인 김정숙 여사와 함께 참석한다. 

한반도 평화 미사와 이튿날 교황 예방을 마치면 18일 오후 세 번째 방문지인 벨기에 브뤼셀에 도착한다. 

문 대통령은 19일 글로벌 도전과제 해결을 위한 글로벌 동반자라는 주제로 열리는 아셈 선도 발언을 통해 다자무역 질서에 대한 지지, 포용적 경제성장, 경제 디지털화 등과 관련한 정부의 비전을 밝힌다. 

아울러 지난 1년간의 한반도 정세 변화를 설명하고 한국 정부의 한반도 정책에 대한 지지를 호소할 계획이다. 

이어 도날트 투스크 유럽연합(EU) 정상회의 상임의장 및 장클로드 융커 집행위원장과 한·EU 정상회담을 한다. 

이를 마치면 문 대통령은 브뤼셀을 떠나 같은 날 오후 덴마크 코펜하겐으로 이동해 덴마크 여왕과의 면담을 진행한다. 이후 라르스 뢰케 라스무센 총리와의 한·덴마크 정상회담을 마치면 20일 귀국길에 오른다. 


원본 기사 보기:서울의소리
  • 도배방지 이미지

문재인 유럽 순방 정상외교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