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국 보도' 조선일보, 시민단체 "정파 눈먼 친일언론 일본 편들기"

정현숙 | 기사입력 2019/07/18 [10:29]

'매국 보도' 조선일보, 시민단체 "정파 눈먼 친일언론 일본 편들기"

정현숙 | 입력 : 2019/07/18 [10:29]

조국 매국적 제목 조선·중앙일보 질타.. "민정수석 이전 한국인으로서 항의"

 

16일 서울 중구 조선일보 앞에서 열린 조선일보 규탄 언론시민사회단체 기자회견. 민주언론시민연합

 

조선일보가 ‘친일언론’이라는 부끄러운 역사에 또 하나의 오점을 더하고 있다고 언론시민사회단체들이 규탄했다.

 

일본의 부당한 경제 보복 국면에서 조선일보의 기사와 칼럼이 논란이 되고 있다. 일본 측 입장을 묘하게 대변하는가 하면, 일본판 조선일보에선 반한 감정을 부추기는 선동적인 제목들을 달고 이를 일본인들이 한국의 보편적 여론인 양 퍼 나른다.

 

조선일보의 매국 행각을 보다 못한 언론 시민사회 단체가 이를 규탄하는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다. 자유언론실천재단, 민주언론시민연합, 동아자유언론수호투쟁위원회, 전국언론노동조합 등 15개의 단체들은 16일 조선일보 사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선일보가 정파성에 눈멀어 일본 폭거마저 편들고 있다”고 주장했다. 


일본의 경제 보복과 관련해 사실이 확인되지 않는 무책임한 보도나 모든 책임을 정부 탓으로 돌리는 보도들이 반복되자 언론시민단체들이 직접 행동에 나선 것이다. 

언론시민단체들은 조선일보가 일본의 주장을 옹호하고 문재인 정부를 탓하는 기사와 칼럼 등을 작성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조선일보는 일본이 경제보복을 시작한 바로 다음 날부터 정파성에 치우쳐 문재인 정부의 ‘외교 실패 프레임’으로 정치공세에 열을 올렸다”라며 “초계기 사건으로 ‘현대판 운요호 사건’을 일으키고, 치졸한 경제 보복 계획을 세워 실행한 것을 일본인데 이 행태의 문제를 짚어내기는커녕 정부 공격부터 한 것”이라고 했다.

"더 황당한 것은 이 같은 조선일보의 보도가 조선일보 일본어판을 통해서 일본에 소개되는 것은 물론이고, 한국 정부를 비판하고 일본 측을 두둔하는 댓글까지 일본어로 번역해 제공함으로써 일본인들에게 전달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쯤 되면 일본의 반한감정을 증폭시켜서 한일관계를 악화시킨 책임이 조선일보에 있는 것 아닌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조선일보는 자사 기사를 일본어로 번역해 일본 최대 포털 야후 재팬에 제공하고 있다. 국내 언론단체들이 국내 보도도 문제가 많지만 왜 이렇게 강경한 어조로 조선일보 일본어판을 문제 삼아 성토하는지, 실상을 들여다 더욱 이해가 간다. 일본어판 기사를 살펴보면 국내 기사 제목을 변형시켜 대놓고 혐한을 조장하는 과대한 제목으로 포장된 기사들이 많았다.

 

조선일보의 "어느 쪽이 친일이고, 무엇이 나라 망치는 매국인가"라는 한국어판 제목은, "반일로 한국을 망쳐 일본을 돕는 매국 문재인 정권"이라는 너무도 선동적인 일본어로 탈바꿈했다.

 

조선일보 15일 국내 사설은 국채보상동학운동 1세기 전으로 돌아간 듯한 청와대라는 제목이지만 일본어판 제목은 해결책을 제시하지 않고 국민의 반일 감정에 불을 붙일 한국 청와대로 일본 입장에서 볼 때는 한국의 청와대가 문제가 많다는 선동적 제목으로 고쳐 달았다.

 

해당 사설은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자신의 SNS에 동학 농민 혁명을 소재로 한 노래인 죽창가를 언급한 사실을 밝히며, 외교 갈등의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국민의 반일 감정에 불을 붙이려하고 있다고 평했다.

 

강제징용 피해자의 개인청구권을 인정한 우리 대법원판결을 "한일 관계의 폭탄"이라고 규정하는가 하면 "한국이 합의를 깼다고 일본이 분노할 수 있다"는 조선일보의 사설도 일본이 하는 주장과 대동소이하다는 비판이 나왔다.

 

정부가 미리 나서 일본 측과 대화하고 해법을 만들었다면 이렇게까지 되지 않았을 일이라며 삼권 분립을 이유로 8개월간 수수방관하며 일을 키웠다고 비판했다. 일본 아베 정부의 연이어진 한국 딴지에 대한 비판은 어디에도 없고 우리 정부가 일본과 대화하지 않은 탓으로 돌려버린 것이다.

 

이 기사는 15일 시사면 많이 본 기사 상위권에 랭크됐었고, 하루가 지난 16일에도 기사는 여전히 상위권을 지키고 있다. 기사뿐만 아니다. 조선일보는 지난해 10월 2일부터 문재인 정부를 비난하는 조선일보 기사에 달린 댓글을 일본어로 번역해 제공하기 시작했다.
 

조선일보는 지난 14일 나는 善 상대는 惡? 외교를 도덕화하면 아무것도 해결 못해라는 제목의 최상용 전 주일 한국대사 인터뷰를 실었다. 조선일보 일본어판의 제목은 한글 제목보다 더욱 직설적으로 도덕성과 선악의 이분법으로는 아무것도 해결할 수 없다였다.

 

해당 기사는 이날 야후재팬 국제면 많이 본 기사 액세스랭킹 1위를 장식했다. 2위는 추악한 한국인이라는 표현이 제목에 들어가 있는 또 다른 조선일보 일본어판 기사였다. 한국에 대한 혐오감을 높일 수밖에 없는 글이다. 조선일보는 지난 7일 자 한국어판에서는 호우성 경희대 철학과 명예 교수의 기고문을 실었다. 제목은 [기고] 우리는 얼마나 옹졸한가였지만, 일본어판 제목은 한국인은 얼마나 편협한가?였다.

 

14일 조선일보는 "나는 善 상대는 惡? 외교를 도덕화하면 아무것도 해결 못해" 기사를 조선일보 일본어판에 게재했다. 해당 기사는 상위권에 랭크돼있다. 커뮤니티 캡처

 

전략물자가 한국에서 북한으로 유출되고 있다는 일본의 주장은 사실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조선일보는 자사의 5월 17일 보도를 근거로 지난 8일 <“한국이 북에 독가스 원료 넘겼다”는 일본, 근거대라>, 11일 <전략 물자 관리도, 해명도 ‘엉터리 산업부’>등의 칼럼을 작성해 정부를 공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야후재팬은 일본인들이 가장 많이 접하는 포털이다. 이런 내용의 기사와 댓글을 접한 일본인들은 이것이 한국 내 보편적인 여론 또는 정서로 받아들이고 있다는 게 언론단체들의 평가다.

 

언론시민단체들은 “조선일보는 ‘이성적인’ 일본을 이상향으로 상정하는 반면, 우리 국민들에게는 ‘감정적’이라는 프레임을 씌워 계몽의 대상으로 보고 있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한일협정 청구권 문제와 관련한 일본 측의 억지 주장을 조선일보가 받아 확대 재생산한다는 것"이라며 "조선일보의 사설과 논평이 일본이 한국을 공격하는 빌미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조선일보의 보도들은 조선일보 일본어판을 통해서 일본 언론에 소개되는 것은 물론 일본 극우매체가 조선일보 기사와 댓글을 소개하여 일본의 여론에 반영되고 있다”라며 “일본의 반한감정을 증폭시켜서 한일관계를 악화시킨 책임이 조선일보에 있는 것 아닌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언론시민단체들은 “조선일보가 문재인 정부를 비난하고 싶은 마음에 일본의 폭거마저 감싸고 나섰다”라며 “친일언론, 왜곡편파언론, 적폐언론 조선일보는 어느 나라 신문인가? 국민 앞에 사죄하라”고 성토했다.

조국 "조선·중앙 매국적 제목에 한국인으로서 강력 항의".. "책임 있는 답변 희망"

 

한편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도 지난 16일 조선일보와 중앙일보의 일본판 기사 제목을 두고 “매국적 제목”이라고 지적하며 “민정수석 이전에 한국인의 한 사람으로 강력한 항의의 뜻을 표명한다”고 전했다.

 

조국 민정수석 페이스북 

 

조 수석은 이날 자신의 SNS에 지난 15일 MBC 프로그램 당신이 믿었던 페이크2에서 방영된 조선일보와 중앙일보의 일본판 기사 제목 화면을 캡처해 올리고 이같이 밝혔다.

 

해당 프로그램에서 소개된 최근 조선일보의 일본판 기사 제목은 북미 정치쇼에는 들뜨고 일본의 보복에는 침묵하는 청와대(2019.7.3), 한국은 무슨 낯짝으로 일본에 투자를 기대하나?(2019.7.4) 등이었다.

 

또 중앙일보 기사제목은 문재인 정권발 한일관계 파탄의 공포(2019.4.22), 닥치고 반일이라는 우민화정책=한국(2019.5.10), 반일은 북한만 좋고 한국엔 좋지 않다(2019.5.10) 등이었다.

 

조 수석은 "혐한 일본인의 조회를 유인하고 일본 내 혐한 감정의 고조를 부추기는 이런 매국적 제목을 뽑은 사람은 누구인가? 한국 본사 소속 사람인가? 아니면 일본 온라인 공급업체 사람인가?"라며 "어느 경우건 이런 제목 뽑기를 계속할 것인가? 민정수석 이전에 한국인의 한 사람으로 강력한 항의의 뜻을 표명한다"고 분노했다. 이어 "두 신문의 책임 있는 답변을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원본 기사 보기:서울의소리
  • 도배방지 이미지

매국 친일 조선 일본 편들기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