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아 방역·보건 협력체’ 공동대응 시동, 한국 몽골에 진단키트 지원

인터넷저널 | 기사입력 2021/08/19 [10:11]

‘동북아 방역·보건 협력체’ 공동대응 시동, 한국 몽골에 진단키트 지원

인터넷저널 | 입력 : 2021/08/19 [10:11]

정부는 동북아 방역보건 협력체 참여국간에 코로나19 등 신종 감염병 발생 때 긴급 수요에 대한 공동 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의료방역 물품 공동 비축·지원체제를 추진하고 있다.

 

이와 관련 외교부는 ‘동북아 방역·보건 협력체(이하 협력체)’에서 추진 중인 실질 협력사업 중 하나인 ‘의료방역 물품 공동 비축제’ 시범 사업의 일환으로 몽골에 신속 항원 진단키트(30만 달러 규모)를 지원했다고 17일 밝혔다.

 

의료방역 물품 공동 비축제는 코로나19 등 신종 감염병 발생 때 긴급 수요에 대한 공동 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현재 협력체 틀 내에서 우리 측 제안에 따라 참여국간 협의 중인 협력 사업이다.

 

▲ 주몽골한국대사관과 몽골 정부가 17일 오전 몽골 보건부에서 물품 전달식을 개최했다.(사진=외교부)  ©



동북아 방역·보건 협력체는 코로나19를 비롯한 신종 감염병 등 초국경적 보건안보 이슈 관련 역내 국가 간 공동 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지역 협력 구상으로, 지난해 9월 유엔총회 기조연설 계기 문재인 대통령의 제안 이후, 한국·미국·중국·일본·러시아·몽골 외교보건 당국 및 민간 전문가 간 1.5 트랙 형식으로 출범했다.

 

이후 2차(2021년 3월 30일), 3차(2021년 5월 27일) 외교·보건 당국간 트랙1 화상회의 개최를 통해 협력체 추진 동력 강화 및 협력 방향을 구체화하고 실질 협력사업 가동 및 이행세칙 채택을 추진하고 있다.

 

이와 관련 주몽골한국대사관과 몽골 정부는 이날 오전 몽골 보건부에서 물품 전달식을 개최했다.

 

전달식에 참석한 이여홍 주몽골대사는 우리 정부가 코로나19 장기화에 대응해 동북아 방역보건 협력체를 통해 역내 국가 간 공동 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 중이며, 이번 지원을 통한 의료방역 물품 공동 비축제 시범 가동이 협력체의 내실 있는 발전을 위한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엥흐볼드 몽골 보건부 장관은 전세계적으로 코로나19 재유행으로 힘든 시기에 협력체를 통해 역내 초국경 보건안보 협력을 선도해 나가기 위한 한국 측 노력을 평가하고, 이번 지원이 몽골 정부의 신속한 코로나19 대응에 실질적 도움이 될 것이라며 감사의 말을 전했다.

 

외교부는 의료방역 물품 공동 비축제 이외에도 동북아 방역보건 협력체 참여국간 코로나19 대응인력 공동 교육·훈련, 신속통로 절차 표준화 등 협력사업의 속도감 있는 진전을 통해 협력체 추진 동력을 강화하고, 가시적인 성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해 나갈 예정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