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감당 힘든 비상상황 우려, 3차접종·방역패스 차질 없어야”

인터넷저널 | 기사입력 2021/12/14 [09:13]

“코로나19 감당 힘든 비상상황 우려, 3차접종·방역패스 차질 없어야”

인터넷저널 | 입력 : 2021/12/14 [09:13]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13일 “현재의 감염 확산세가 지속될 경우 기존의 대응 여력으로는 도저히 감당이 안되는 비상상황이 올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한 권 1차장은 “위중증 환자수는 900여 명 정도로 증가해 의료적 역량이 한계치에 다다르고 있고, 지난주 확진자 수는 38%나 증가하는 등 앞으로의 예측이 어려운 상황”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특히 “코로나19와의 싸움에서 이전에 겪어보지 않았던 위기를 맞이하고 있다”면서 “정부는 의료체계와 사회가 감당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감염확산을 최대한 관리하기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보건복지부)  ©



권 1차장은 “사망자 급증이나 봉쇄 등 최악의 상황을 막기 위해서는 신속한 검사·격리·치료, 방역수칙 준수와 더불어 백신접종과 방역패스가 차질없이 시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금 확산세를 꺾지 못하면 우리 국민의 생명이 더 위태로워질수 있다는 점, 그리고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선 상황 속에서 방역과 치료의 현장이 위태로워지게 되고, 어렵게 다시 시작한 민생경제의 큰 위태로움이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지난주부터 사적모임 인원을 축소하고 방역패스를 확대 적용하는 등 강화된 특별방역조치를 시행하고 있다”면서 “이번 한주간 특별히 더 열심히 방역수칙 준수와 백신 접종을 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특히 “3차접종은 코로나와의 싸움에서 가장 효과적인 안전장치”라며 “외국의 연구에 따르면 3차접종의 감염예방효과는 2차접종 완료자에 비해 10배, 중증화 예방효과는 20배”라고 설명했다.

 

또한 “이스라엘 연구진은 ‘화이자로 3차접종시 오미크론 예방 효과가 100배 높아진다’고 발표했다”면서 “면역력이 저하된 지역사회 고령층분들께 3차 접종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거듭 강조했다.

 

아울러 “방역패스는 감염위험이 높은 시설에서 미접종자와 공동체의 안전을 지켜내기 위한 필요 최소한의 수단”이라며 “식당·카페 등 실내시설에 대한 방역패스 계도기간이 어제로 종료되고, 오늘부터 정상적으로 시행된다”고 전했다.

 

이어 “국민 여러분들과 사업주분들께서는 나와 공동체를 코로나로부터 지킬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조해주시길 요청드린다”고 덧붙였다.

 

한편 권 1차장은 “최근 청소년의 방역패스 적용에 우려와 걱정의 목소리가 큰 것으로 알고 있다”며 “청소년 접종의 안전성과 유효성이 확인된 화이자 백신을 통해 이번 주부터 ‘학교로 찾아가는 백신접종’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청소년 방역패스에 대해서는 기본원칙을 지키되, 불편과 부담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검토해 개선하겠다”고 약속했다.

 

권 1차장은 “현재 전국의 의료진과 방역요원들의 여력이 한계에 이르고 있는 위기상황”이라며 “이러한 위기상황의 반전이 어렵다고 판단될 경우, 국민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한 특단의 방역대책들을 도입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국민 여러분들의 방역수칙 준수와 접종 참여가 더없이 절실한 시기”라며 “마스크 쓰기 등 개별적인 방역수칙 준수와 더불어 특히 연말에 단체 회식과 행사를 자제해 달라”고 강력히 요청했다.

 

이와 함께 “정부도 병상을 확충하고 의료진과 방역인력을 지원해 의료대응체계를 최대한 강화할 수 있도록 총력으로 대응하겠다”고 전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코로나19 관련기사목록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