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수첩] 그들은 왜 침묵하는가?

경찰의 뉴코아·홈에버 농성장 불법 침탈과 '언론자유' 묵살을 보며

김오달 | 기사입력 2007/07/21 [05:39]

[취재수첩] 그들은 왜 침묵하는가?

경찰의 뉴코아·홈에버 농성장 불법 침탈과 '언론자유' 묵살을 보며

김오달 | 입력 : 2007/07/21 [05:39]
보름이 넘는 기간을 거의 이랜드일반노조의 홈에버 월드컵몰점 파업 점거농성장을 지키다시피 하면서 참 많은 것들을 경험하면서 또다시 기자라는 직업, 언론의 역할은 무엇인가 하는 고민을 많이 하게 되었다.
 
경찰병력이 농성장 주변에 배치되어 출입자를 통제하면서 대한민국이란 나라가 언론의 자유가 국민에게 제대로 주어지는 건지, 대체 이 나라 공권력에게 법은 무엇인지가 의심스러울 때가 한 두번이 아니었다.
 
▲ 기자는 지난 16일 열린 뉴코아-이랜드노조 농성현장에 대한 불법 봉쇄 및 울입통제에 대한 인권위 긴급구제신청 기자회견에서 다큐멘터리 감독 및 일부 인터넷신문 기자에 대한 출입통제에 항의하는 1인시위를 벌였다.     © 브레이크뉴스 정연우 기자 

경찰병력이 배치되고 노사협상이 난항을 거듭하자 농성현장에 대한 공권력 침탈 등의 조치가 있을 것이라는 소문이 나돌기 시작하고, 경찰은 그에 맞춰 기자를 포함한 일부 인터넷매체 기자 및 다큐멘터리 작업팀의 출입을 가로막기 시작했다.
 
이에 기자와 독립 다큐멘터리 <노동자다 아니다>의 김미례 감독은 농성장 밖에서 침묵시위를 진행하고, 지난 16일 인권단체의 긴급구제신청 날짜에 맞춰 '언론의 자유' 침해와 '창작ㆍ표현의 자유' 침해 등을 이유로 각각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을 내기도 했다.
 
▲ '독립 다큐멘터리 창작의 자유를 보장하라!'는 피켓 들고 있는 <노동자다 아니다> 김미례 감독     © 김오달

20일 아침 식사를 하던 도중 "공권력 침탈 조짐이 있으니 대비하라"는 이야기를 듣고서도 믿어지지가 않았다. 매번 그렇듯이 그냥 지나가는 '예행연습'일거라며 웃어 넘기는 이들도 많았다.
 
하지만 심각했다. 예상을 뛰어넘는 경찰력이 한꺼번에 농성장 안으로 들이쳤으며, "해산하지 않으면 연행하겠다"는 경고방송 대신 "지금부터 연행을 시작할테니 경찰에게 폭력을 행사하지 말고 침착하게 연행에 협조해달라"는 마포경찰서장의 안내방송(?)만이 있었을 뿐이다.
 
연행 전 연행대상에게 고지해야 할 '미란다 원칙'은 온데간데 없이, 그나마 농성장을 침탈한게 사측이 서울역 일대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모았다던 노숙자나 조직폭력배나 다름 없는 경비용역업체 직원들이 아닌 것을 다행으로 여겨야할 정도였다.
 
▲ YTN 카메라기자가 시청자의 알권리를 위해 경찰들과 치열한 몸싸움(?)을 벌이고 있다.     © 김오달

재미있는 것은 연행현장에서 가장 기자로서의 자신의 사명을 지키기 위해 열심히 투쟁(?)했던 방송 카메라기자들이나 중앙언론의 기사들을 보면 전혀 그런 현장성이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기자가 보기에 '팩트'는 불법은 차치하더라도 '강제해산'이 아닌 '강제연행'이 분명한데 대부분의 기사를 보면 '강제해산'으로 명명하고 있을 뿐만아니라, 자신들이 그토록 목이 터져라 부르짖던 '언론의 자유'가 심각하게 침해당했음에도 '일언반구' 한마디 하는 걸 찾아보기 어렵다.
 
대체 그들은 무엇때문에 침묵하는가?
사회 전반의 여러 이슈들을 다양한 시각으로 취재해나가는 미디어활동가 김오달입니다. 후원계좌 - 우리은행(김오달) 549-022249-02-101
  • 도배방지 이미지

농성장 불법 침탈에 언론자유 묵살 취재수첩 김오달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