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소비자물가 상승률 2% 웃돌 전망, 한은 "기준금리 인상 빨라질것"

허승혜 | 기사입력 2021/12/17 [10:43]

내년 소비자물가 상승률 2% 웃돌 전망, 한은 "기준금리 인상 빨라질것"

허승혜 | 입력 : 2021/12/17 [10:43]
▲     © 뉴스포커스

 

 

최근 물가가 고공행진을 이어 가는 가운데 한국은행이 내년에는 수요 측 요인이 더해지면서 물가 상승 압력이 더 확대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다. 

 

내년에도 소비자물가가 물가안정 목표인 2%를 상당 기간 웃돌 것으로 예상되면서 기준금리 인상도 예상보다 더 빨라질 수 있다는 관측이다.

 

이주열 한은 총재는 16일 물가안정목표 운영상황 점검 보고서를 발표한 뒤 간담회에서 “최근 국내외 물가 흐름에서 두드러진 점은 물가상승 유발 요인이 늘고 그 영향도 점차 확산하면서 물가 오름세가 예상보다 장기화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달 내년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치를 기존 1.5%에서 2.0%로 올려 잡은 한은은 이날 보고서에서도 “앞으로 소비자물가가 상당 기간 2%를 상회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국제 원자재 가격의 높은 오름세, 글로벌 공급병목 장기화, 인플레이션 기대 심리 상승 등은 물가를 끌어올리는 요인으로,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국제유가 하락 등은 물가를 끌어내리는 요인으로 꼽혔다. 또 내년에도 글로벌 공급병목 현상으로 자동차를 비롯한 상품 가격이 오르게 되고, 이 역시 물가 상승 압력을 키우는 요인이 될 것으로 분석됐다. 

 


원본 기사 보기:뉴스포커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