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마을공동체 ‘주민제안’ 참여하세요

인터넷저널 | 기사입력 2013/05/08 [17:37]

서울, 마을공동체 ‘주민제안’ 참여하세요

인터넷저널 | 입력 : 2013/05/08 [17:37]

서울시 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이하 마을지원센터)는 기존 마을공동체 지원사업에 포괄되지 않거나 2가지 이상의 주제가 복합된 사업을 지원하는 ‘주민제안사업’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컨설팅 받을 수 있는 ‘상담의 날’을 개최한다.

마을공동체 지원사업은 주민들이 마을에서 스스로 필요한 일을 찾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공간 운영이나 모임 형성 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 서울시는 주민제안사업과 같은 자유주제 사업 외에 돌봄, 문화, 주거, 경제 등 총 4개 영역 14개 분야 사업에 대하여 주민 제안을 받아 지원하고 있다.

올해 처음 공모접수를 받는 ‘주민제안사업’은 주민들이 필요시 언제든 제안할 수 있도록 연중 상시로 접수·심사하며, 복합 주제를 다루는 사업이나 다목적 커뮤니티 공간 운영 사업에 대하여 지원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다.

마을지원센터는 ‘주민제안사업 상담의 날’을 개최하여 주민들의 궁금증을 해소하고, 주민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겠다는 계획이다.

‘주민제안사업 상담의 날’은 5월 9일(목) 첫 회를 시작으로, 7월까지 매월 1회 2시간씩 마을공동체 종합지원센터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참여자는 회당 50명씩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이 날 프로그램은 사업계획서 작성방법이나 사업아이템 개발 등과 같은 실무 교육을 중심으로, 두 개의 섹션으로 나뉘어 진행될 예정이다. 1부는 현재까지 접수된 문의 사항을 FAQ로 구성하여 안내하는 한편, 실제 신청 사례를 소개하여 ‘주민제안사업’의 취지를 알리는 자리로 마련된다. 2부는 모둠별로 구상 중이거나 제안 예정인 사업 아이템을 공유하면서 사업을 직접 개발하고 사업계획서를 구상해 보는 실습형 팀워크숍으로 진행된다.

마을지원센터 유창복 센터장은 “주민들이 공통적으로 느끼는 어려움과 실제 신청 사례를 함께 고민하면서 스스로 성장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주민제안사업 상담의 날’은 관심 있는 서울시민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참여를 원하는 주민은 전화(☎354-3934)로 신청접수하면 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센터 홈페이지(www.seoulmaeul.org)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서울시 마을공동체 지원사업은 마을기업, 마을미디어, 북카페, 예술창작소, 부모커뮤니티, 다문화, 공동육아, 에너지자립마을, 공동주택, 한옥마을, 상가마을, 청년마을살이, 청소년휴카페 등 지정 분야에 대하여 지원하는 분야별 사업과 분야에 제한이 없는 자유주제 사업으로 나뉜다. 자유주제 사업으로는 주민모임 형성과 마을계획 수립 단계를 지원하는 ‘우리마을프로젝트’와 복합주제를 다루는 ‘주민제안사업’이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서울 마을공동체 주민제안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