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밴쿠버통신] 나노 점토 뿌려주면 사막녹화, 농사 지을 수 있어

전재민 | 기사입력 2020/08/22 [09:38]

[캐나다 밴쿠버통신] 나노 점토 뿌려주면 사막녹화, 농사 지을 수 있어

전재민 | 입력 : 2020/08/22 [09:38]

[강건문화뉴스=전재민 기자] 유엔 인구 예측에 따르면 2050년에는 지구상에 거의 100억 명의 인구가 있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그들은 대부분 도시에서 살 것이고 현재 세계 인구보다 중앙분리대 연령이 더 높을 것이다. 다가오는 질문 중 하나는 그들이 무엇을 먹을 것인가 이다.


1960년대 녹색 혁명은 선별적인 번식을 통해 세계의 일부 지역에서 쌀과 밀의 수확량을 두 배로 증가시켜 식량 부족과 심지어 기근으로부터 수백만 명을 구했다. 이제, 빠르게 성장하는 세계 인구는 기후 변화가 식량 생산 능력에 미치는 영향과 결합되어 -증가된 가뭄과 많은 농작물들이 견딜 수 없는 극한 기후 사건을 - 또 다른 녹색 혁명의 필요성을 지적한다.

다행히도 이미 하나 진행중이야. 그것은 마지막 것보다 더 분산되어 있는데, 세계 각지에서 일어나는 다른 도전들이 있다는 것을 고려하면 말이 된다. 사막 통제라는 노르웨이의 한 스타트업이 시간이 흐를수록 더 악화될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순조롭게 출발하고 있다.

건조한 지역의 토지의 인간 및 기후에 의해 야기된 토지의 사막화는 세계 여러 지역에서 증가하고 있다; 한때 생산적이었던 20억 헥타르가 넘는 토지가 퇴화되었다. 중국 면적의 두 배 규모다. 한편 유엔은 2030년까지 식량 생산을 위해 3억 헥타르의 땅이 추가로 필요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사막 통제소의 기술은 토지가 더 이상 타락하는 것을 막을 뿐만 아니라, 건조하고 질이 나쁜 토양을 영양분이 풍부하고 식량이 많은 토양으로 변형시킨다.

작동 방식은 다음과 같다.

모래땅은 물과 영양분을 보유하지 않는다; 그것들은 바로 그것을 통과해서 지하수에 이르게 된다. 사막관제는 모래입자를 1.5나노미터 두께의 점토로 코팅하는 액상 나노클레이(LNC)라는 물질을 개발했다. 그 코팅은 습기가 달라붙어 모래에 흡수되도록 한다. 이것은 물과 영양소도 함께 붙어 식물이 자라기에 이상적인 조건을 만들어 낸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 기술을 지하 바로 아래에 삽입된 거대한 스펀지의 일종이라고 상상해보라. LNC는 전통적인 관개 시스템(스프링클러 등)을 이용해 육지에 뿌려져 그곳에서 재배될 식물의 뿌리 높이까지 토양을 포화시킨다. "스폰지"는 스펀지처럼 그 수분이 더 이상 식물의 뿌리에 닿지 않는 곳으로 더 깊이 스며들어 비료의 효과를 높이는 것을 막아준다. 화학 물질은 없고, 단지 진흙과 물만 포함되어 있다.

아마도 가장 놀랍게도, LNC 어플리케이션으로 한 땅을 건조에서 경작지로 바꾸는 데 7시간밖에 걸리지 않을 것이다.

사막관제국의 웹사이트에 따르면 아부다비 근교의 현장검사에서 통제구역보다 108% 더 큰 콜리플라워와 당근이 나왔으며, 이집트의 현장검사에서 밀 수확량이 4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최근에는 LNC가 두바이 외곽의 사막에서 수박, 진주밀레, 애호박을 재배하는 데 사용되었다.

흙에 점토를 첨가하는 것은 새로운 생각이 아니다; 농부들은 수 세기 동안 그것을 해오고 있다. 새로운 것은 진흙을 나노입자 수준으로 분해하여 육지에 쉽게 뿌릴 수 있는 액체 물질을 얻는 것이다. 농부들은 전통적으로 흙에 진흙을 섞기 위해 중장비를 사용했다; 이런 방법은 훨씬 적은 양의 진흙을 사용하며, 부츠에 더 효과적이다.

넓은 땅에 식물을 심으면 온도가 내려가고 토양의 침식을 막을 수 있는데, 이는 널리 시행된다면 사막 통제국의 해결책이 사막을 진정으로, 잘 통제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런데 왜 21세기 녹색혁명의 전령이 회사가 감당할 수 있는 한 빨리 출하되고 뿌려지지 않는 것일까?

불행하게도 종종 새로운 기술을 사용한 답은 비용이다. 건조된 땅을 LNC로 치료하는 데 드는 비용은 1평방미터당 2~5달러로 많은 농민들이 감당할 수 있는 가격보다 훨씬 많다. 치료법이 더 넓은 생태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도 일부 불확실성이 존재한다.

사막관제는 현재 생산공장을 확대하고 LNC의 비용을 절감하는 작업을 진행 중이며, 궁극적으로 저소득 국가의 농부들이 제품을 저렴하게 공급할 수 있기를 바라고 있다.

만약 그들이 성공한다면, 그들은 분명 후기 녹색 혁명의 선구자 노먼 볼라우그를 자랑스럽게 만들 것이다.

GCN 전재민 기자

jjn308@hanmail.net


원본 기사 보기:강건문화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