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밴쿠버통신] '짝퉁의 나라' 중국이 짝퉁 건물 제재에 나서다

전재민 | 기사입력 2020/10/01 [10:29]

[캐나다 밴쿠버통신] '짝퉁의 나라' 중국이 짝퉁 건물 제재에 나서다

전재민 | 입력 : 2020/10/01 [10:29]

중국 정부가 자국 내 건물 표절을 엄격히 금지하고 초고층 초고층 빌딩 건설을 심각하게 제한하는 내용의 법령을 내렸다.

주택도시개발부 홈페이지에 발표된 이 새로운 정책은 국내의 건축기준을 강화하기 위해 고안된 광범위한 대책을 수립하고 있다.

그것은 "카피캣 행동"을 금지하고, 500미터 이상의 초고층 빌딩은 "허용할 수 없다"고 명시하고, 250미터 이상의 빌딩은 "엄밀히 제한되어야 한다"고 말하고, 도시의 최고 건축가의 역할을 확립한다.

[강건문화뉴스=전재민 기자] 세계 여러 도시의 유명한 건물들 특히 이탈리아의 빌딩숲,프랑스의 개선문과 박물관,에펠탑등과 스핑크스, 시드니의 오페라하우스등 세계 여러 나라를 옮겨 온듯한 중국의 건물들이 중국 전체에 난립했고 이로 인해 국제적 비난과 더불어 모방에 대한 책임을 묻기도 했는데 중국정부가 이 무분별한 모방 건물에 제재를 가하고 있다는 소식이다.이 방침은 "도시정신을 구현하고 시대적 양식을 보여주고 중국적 특성을 부각시키기 위해 관련 사항을 다음과 같이 통보한다"고 밝혔다.

"외국 건물의 모방 표절 행위는 엄격히 금지됨"
이 정책은 "시립 경기장, 전시관, 박물관, 대극장"을 포함한 주요 건물의 설계와 건설에 대한 지침을 제공한다.이런 대규모 프로젝트에는 "표절, 모방, 모방 행위는 엄격히 금지된다"고 이 정책은 말했다.

과거에, 중국에 세워진 수많은 기념물과 건물들은 유럽에 있는 그것들의 직접적인 복제품이었다. 런던의 타워 브리지, 파리의 개선문, 시드니의 오페라 하우스, 에펠탑이 모두 이 나라에서 재현되었다.

르 꼬르뷔지에의 론샹 예배당도 정저우에서 재현되었고, 보다 최근에는 자하 하디드의 왕정 소호 단지가 충칭의 한 개발자에 의해 복제되었다.이 정책은 중국의 이런 추세에 종지부를 찍는 것 같다.

"500m 이상 건축은 건축 금지"
대규모 프로젝트에 대한 이 정책의 지침은 또한 가장 높은 랜드마크 빌딩에 초점을 두고 전국에 걸쳐 있는 초고층 빌딩의 건설을 제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중국 정부는 "초고층 초고층 빌딩의 블라인드 계획과 건설을 엄격히 제한할 것"이라고 이 정책은 말했다.

이어 "일반적으로 500m 이상의 신축건물은 건축이 허용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이상한 건축물은 이제 그만"이라고 중국 시진핑주석이 말했다.
이 정책은 또한 중국이 "250미터 이상의 신축 건물 건설을 엄격히 제한할 것"이라고 명시하고 있다.

작년에는 SOM이 가장 높은 타워를 건설한 530미터 높이의 톈진 CTF 파이낸스 센터가 300미터가 넘는 초고층 빌딩을 건설한 기록적인 해였다. 중국 초고층건축물 및 도시해비타트 협의회에 따르면 2019년 중국에서 200m 이상 57개 건물이 완공됐다.

이 정책은 또한 새로운 초고층 빌딩이 화재 방지, 내진 및 에너지 절약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이상한 건물"의 건축 제한
이 정책은 랜드마크 계획과 초고층 빌딩에 초점을 맞추면서, 전국의 건축 양식에 대한 "지도를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건축 설계는 형태, 색상, 부피, 높이 및 공간 환경 측면에서 도시 설계 요건을 준수해야 한다."고 이 정책이 말했다.

또한 관리들은 "도시 진단 검사를 종합적으로 실시하고, 낯선 건물을 포함한 다양한 도시 문제을 신속하게 수정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관리들은 건축 검토를 조직하는 업무도 맡고, 주택도시개발부는 중국 전역의 도시에서 수석 건축가의 역할을 확립할 것이다. 이 지시는 시진핑 주석이 2014년 회담에서 이상한 건축의 종식을 촉구한 견해와 일치한다. 이것은 2016년에 "과대규모, 이종교적이고 이상한" 아키텍처를 금지하는 지침이 뒤따랐다.또한 중국 도시들이 중국의 전통 건축으로부터 더 많은 것을 끌어내야 한다고 지시했다.

강건문화TV

jjn308@hanmail.net


원본 기사 보기:강건문화뉴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