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외국인주민 지원센터 4일 개소 공식활동, 창원시 의창구 소재

김정화 | 기사입력 2021/02/05 [10:25]

경남도 외국인주민 지원센터 4일 개소 공식활동, 창원시 의창구 소재

김정화 | 입력 : 2021/02/05 [10:25]

 

도내에 거주하는 외국인주민들의 체류와 정착을 지원하기 위해 설치된 ‘경상남도 외국인주민 지원센터’가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올해 1월 1일 설치된 외국인주민 지원센터는 창원시 의창구에 소재하고 있으며, 센터장을 포함하여 2개팀 12명이 근무하고 있다.

 

앞으로 법률․고충 등 상담사업, 한국어․외국인주민 역량 등 교육사업, 찾아가는 공연 등 문화사업, 주거환경개선 및 무료진료 등의 복지사업뿐 아니라 코로나19 대응, 네트워크 구축 등의 사업을 추진한다.

 

특히, 베트남, 인도네시아, 필리핀, 중국, 캄보디아, 스리랑카 6개국 6명의 외국인주민 직원도 근무하고 있어 언어 소통에 어려움을 겪는 외국인주민도 자국 언어로 상담을 요청할 수 있다.

 

센터는 올해 첫 공식 행사로 4일 오후 2시, 도내 외국인주민을 지원하는 비영리단체, 기독교․이슬람 종교단체 대표 등 15명이 참석한 가운데 도내 외국인주민 지원단체 간의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에서는 외국인주민 지원센터의 역할과 기능, 센터 사업이 소개되고 네트워크의 추진과 향후 계획이 논의되었으며, 명절 연휴 동안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등 방역수칙 준수사항과 마스크, 코로나19 방역 가이드라인도 전달했다.

 

가이드라인은 국적, 체류자격과 관계없이 코로나19 검사가 가능하며, 무자격 외국인도 코로나19 관련 증상으로 의료기관에서 진료 받는 경우 출입국․외국인관서 등으로 통보되지 않는다는 등 외국인주민에 꼭 필요한 내용을 담고 있다.

 

경남도는 이번 간담회를 계기로 지원센터가 코로나19 방역을 위한 공동 대응활동, 단체 간 활동 공유 등 도내 지역과 종교를 아우르는 외국인주민 지원활동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일동 경남도 여성가족아동국장은 “경남에는 약 13만5천여 명의 외국인주민이 거주하고 있고 그 수 해마다 증가하고 있어 외국인주민들이 안정적으로 정착하여 우리 지역사회의 일원으로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체계적 지원을 위해 도에서 민간위탁으로 외국인주민 지원센터를 운영하게 되었다”며,

 

“앞으로 외국인주민 지원센터가 상담․교육․문화․복지사업, 코로나19 대응 등 외국인주민에 대한 지원뿐 아니라 도민과의 소통을 통한 사회 통합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