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곡동땅 MB소유' 증언, KBS만 모른채

[방송모니터] 민언련 11월 26일 방송3사 저녁뉴스 일일브리핑

최방식 기자 | 기사입력 2009/11/29 [17:28]

'도곡동땅 MB소유' 증언, KBS만 모른채

[방송모니터] 민언련 11월 26일 방송3사 저녁뉴스 일일브리핑

최방식 기자 | 입력 : 2009/11/29 [17:28]
서울구치소에 수감중인 안권구 국세청 국장이 지난 대선 때 문제가 됐던 도곡동 땅의 실소유주가 MB라고 언급된 문서를 봤다는 진술이 나왔지만 KBS는 이에 대해 쏙 빼고 나머지만 보도해 '나팔수 언론' 태도를 분명히 했다. 이 방송은 또 철도파업 소식을 전하며 주요쟁점을 분석하지 않고 '화물열차 운행차질' 이야기만 늘어놔 편향된 시각을 드러냈다.
 
민주언론시민연합(이하 민언련)은 지난 27일 내놓은 '방송 3사 저녁종합뉴스 일일 모니터 브리핑(11/26)'에서 서울구치소에 수감중인 안권구 국세청 국장이 민주당 관계자와의 면담을 통해 대선 당시 'MB가 실소유주가 아니다'는 검찰발표로 수면아래로 내려갔던 '도곡동 땅 차명' 논란과 관련해 "당시 MB 소유라는 문건을 봤다"고 주장한 소식이 전해지며 방송들이 일제히 이를 보도했지만 KBS만 이 내용을 쏙 빼고 보도해 눈총을 샀다고 지적했다.
 
도곡동 땅은 한나라당 경선 과정에서 이 대통령의 차명 소유 의혹이 제기됐으며, 지난 88년 포항제철에 대한 감사원 특별감사에서 김만제 전 포철회장이 이명박 대통령을 이 땅의 실소유주로 알고 있다는 취지의 진술을 한 것이 뒤늦게 드러나기도 했다. 이 도곡동 땅은 지난 95년 포스코 개발에 팔려 247억의 차익을 남겼는데, 이 매각 대금 중 일부가 ‘다스’에 유입되었다는 검찰 발표가 있었다. 김경준씨는 ‘다스’가 BBK에 운용자금을 출자하는 등 특별한 거래를 해왔다고 주장한 바 있다.
 
▲ 지난 대선과정에서 '차명소유' 논란을 겪었던 도곡동 땅의 실소유주가 MB라는 문서를 봤다는 국세청 안권구 국장의 주장이 나왔으나 KBS는 이를 보도하지 않아 눈총을 샀다는 방송모니터 보고서가 나왔다.     © 인터넷저널

 
26일 방송3사 모두 안 국장의 주장, 한상률 전 국세청장의 미국거주지 기자회견, 이상득 의원측 해명 등을 전했는데, 2007년 대선 당시 논란이 컸던 ‘도곡동 땅’과 관련된 안 국장의 주장은 깊이 있게 다루지 않았다. 특히, KBS는 이 대통령의 차명소유 의혹이 일었던 ‘도곡동 땅’과 관련된 안 국장의 진술을 언급조차 하지 않았다.
 
민언련은 이어 인원감축, 해고자 복직 등을 놓고 집중교섭을 벌이던 철도노조가 사측의 일방적 단체협약 해지 통보에 맞서 파업에 나섰고, 지노위가 철도노조의 파업에 맞서 사측이 외부 대체인력을 투입하는 것은 부당노동행위라고 판정했으나 사측이 이를 지키지 않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방송3사가 철도파업의 주요 쟁점 사항을 제대로 분석하지 않고 보도하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KBS와 SBS는 경찰출신 허준영 사장의 '공기업 선진화' 일방적 몰아붙이기, 수십년간 노사가 협상하고 지켜온 단체협약을 무력화한 것 등은 제대로 밝히지 않으면서 화주 인터뷰를 싣는 등 화물열차 운행 차질 사실만 부각했으며, 외부 대체인력 투입을 부당노동행위라고 한 지방노동위원회의 판정도 전하지 않아 편파적 보도를 했다고 이 단체는 꼬집었다.

 
대조적으로 MBC는 ‘화물열차 운행차질’을 부각하지는 않았지만 파업의 원인 분석은 역시 부족했다. 다만 “사측이 일방적으로 (단협을) 해지했기 때문에 앞으로 노동조합과 사측 간에 최소한의 성실 의무, 평화 의무, 신의 의무도 없어졌다고 보고 있다”는 노조측 주장과 “노조의 요구가 부당하다며 즉각적인 파업 중단을 촉구했다”는 사측의 주장을 고루 전했다. 
 
다음은 민언련이 지난 27일 내놓은 '방송 3사 저녁종합뉴스 일일 모니터 브리핑(11/26)' 전문.

 1. KBS, ‘MB가 도곡동 땅 실소유주 문서 봤다’ 안원구 진술 보도 안 해

26일 민주당은 서울 구치소에 수감중인 안원구 국세청 국장을 면담한 뒤, 안 국장이 한상률 전 국세청장 유임을 위해 이명박 대통령의 친형 이상득 의원을 두 차례 만났다고 밝혔다. 또 안 국장은 2008년 초 한 전 청장을 만났을 때 ‘한나라당 정두언 의원이 대통령을 뒷조사한 내용(이른바 ‘MB파일’)을 달라는 추궁을 받고 있다’고 들었다고 주장했다.
특히, 안 국장은 포스코 정기 세무조사 과정에서 이 대통령의 차명소유 논란이 일었던 도곡동 땅과 관련해 ‘이 대통령 소유라는 사실이 적시된 문서를 봤다’고 밝혔다. 대통령의 큰 형 이상은 씨와 처남 김재정 씨 공동 명의로 되어 있는 도곡동 땅은 한나라당 경선 과정에서 이 대통령의 차명 소유 의혹이 제기됐으며, 지난 88년 포항제철에 대한 감사원 특별감사에서 김만제 전 포철회장이 이명박 대통령을 이 땅의 실소유주로 알고 있다는 취지의 진술을 한 것이 뒤늦게 드러나기도 했다. 이 도곡동 땅은 지난 95년 포스코 개발에 팔려 247억의 차익을 남겼는데, 이 매각 대금 중 일부가 ‘다스’에 유입되었다는 검찰 발표가 있었다. 김경준 씨는 ‘다스’가 BBK에 운용자금을 출자하는 등 특별한 거래를 해왔다고 주장한 바 있다.

한편, 이상득 의원은 안 국장을 모르고 만난 기억도 없다고 부인했으며, 한상률 전 청장은 미국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안 국장의 주장을 모두 부인했다.

26일 방송3사 모두 관련 사실을 주요하게 전했는데, 2007년 대선 당시 논란이 컸던 ‘도곡동 땅’과 관련된 안 국장의 주장은 깊이 있게 다루지 않았다. 특히, KBS는 이 대통령의 차명소유 의혹이 일었던 ‘도곡동 땅’과 관련된 안 국장의 진술을 언급조차 하지 않았다.

KBS <“이상득 의원에 로비”>(김주한 기자)
<“의혹 부인, 귀국 안 해”>(황상무 기자)

KBS는 <“이상득 의원에 로비”>(김주한 기자)에서 안 국장이 이상득 의원을 두 번 만나 한 전 청장 유임 로비를 했다는 민주당 진상조사단의 기자회견 내용을 전하고, 안 국장을 모르고 만난 기억이 없다는 이상득 의원의 주장을 덧붙였다. 그러나 이 대통령 차명소유 의혹이 일고 있는 도곡동 땅과 관련된 내용은 언급하지 않았다.

<“의혹 부인, 귀국 안 해”>(황상무 기자)은 미국에 있는 한 전 청장이 기자간담회를 열어 안 국장 부인 홍혜경 씨의 ‘3억 요구’ 주장, ‘태광실업 세무조사 청와대 보고 및 표적수사’, ‘기획출국’ 등 제기되는 의혹을 부인했다고 전했다.

MBC <“인사청탁”..부인>(왕종명 기자)
<“모두 거짓말”>(박용찬 기자)
<“귀국 종용”>(단신)

MBC는 <“인사청탁”..부인>(왕종명 기자)에서 안 국장이 이상득 의원을 만나 한 전 청장 유임로비를 했다는 주장을 전했다. 이어 보도 말미에 “안 국장은 대구지방 국세청장으로 근무할 당시 포스코 건설에 대한 세무조사 과정에서 BBK 사건 때 논란이 됐던 ‘도곡동 땅’이 실제 이명박 후보 소유란 사실이 적시된 전표를 발견했다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고 덧붙였다.

<“모두 거짓말”>(박용찬 기자)은 미국에 있는 한 전 청장이 각종 의혹을 부인했다고 전한 뒤, “인사청탁을 위해 전군표 전 국세청장에게 그림로비를 했다는 대목에 대해선 아직 말할 단계가 아니라며 애매한 입장을 나타냈다”고 언급했다.

단신 <“귀국 종용”>에서는 그림로비 사건을 조사하고 있는 검찰이 한 전 청장의 귀국을 종용하고 있다며 “그러나 이메일 조사나 현지에 수사관을 파견하는 것은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SBS <의혹 전면 부인>(최희준 기자)
<“이상득 의원 만났다”>(김호선 기자)

SBS는 <의혹 전면 부인>(최희준 기자)에서 한 전 청장의 기자간담회를 전했다.

<“이상득 의원 만났다”>(김호선 기자)는 안 국장이 이상득 의원을 두 차례 만나 한 전 청장 유임 로비를 했다는 민주당의 기자회견 내용을 전했다. 이어 “민주당은 지난해 정호영 특검팀이 사실과 다르다는 결론을 내렸던 이명박 대통령의 도곡동 땅 보유 의혹도 다시 들고 나왔다”며 “안 국장이 대구 국세청장으로 있던 재작년 포스코 세무조사 과정에서 도곡동 포스코 땅의 소유주가 이명박 당시 대선후보였다는 사실이 적시된 문건을 발견해 보안조치를 지시했다는 진술도 했다고 주장했다”고 전한 뒤, 이에 대한 한나라당과 청와대의 반박을 덧붙였다.

2. 철도노조 파업 … KBS·SBS ‘화물열차 운행 차질’ 부각

26일부터 철도노조가 전면파업을 시작했다. 그동안 철도노조와 사측은 인원감축, 해고자 복직 등을 놓고 집중교섭을 벌였다. 노조 측은 24일 사측이 일방적으로 단체협약 해지를 통보해 파업에 나섰다고 밝혔다. 한편 지방노동위원회는 철도노조의 파업에 맞서 사측이 외부 대체인력을 투입하는 것은 부당노동행위라고 판정했지만, 사측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경찰간부 출신으로 ‘낙하산’ 논란이 이는 허준영 씨가 사장으로 취임 한 뒤 철도노조와 사측의 갈등이 계속되어 왔다. 허 사장은 취임 직후 인원 5080명 감축 계획을 밝히는 등 이른바 ‘공기업 선진화’를 일방적으로 밀어붙였고, 3월 취임이후 6개월 간 322명을 고소·고발하기도 했다.

철도노조 파업의 쟁점이 된 단체협약 해지와 관련해 노조 측은 ‘사측이 최근 수십년간 철도노사가 만들어 온 단체협약을 무력화시키는 120항목의 개악안을 제출했다’며 그동안의 노사 관계를 전면 부정하는 것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공기업 선진화’를 외치는 이명박 정부 들어 정부 영향력이 미치는 공기업들이 잇따라 노조에 단협 해지를 통보하고 있어 ‘신종 노동탄압’이라는 지적이 일고 있다.

그러나 방송3사는 철도파업의 원인을 전하기는 했지만, 주요 쟁점 사항을 제대로 분석하지 않았다. 외부 대체인력 투입을 부당노동행위라고 한 지방노동위원회의 판정도 전하지 않았다. 특히, KBS와 SBS는 화주 인터뷰를 싣는 등 화물열차 운행 차질을 부각했다.

KBS <철도노조 파업…화물운송 비상>(박진영 기자)
<노사 시각차 커>(국현호 기자)
MBC <화물수송 차질>(고현승 기자)
SBS <화물운송 사실상 중단>(진송민 기자)

KBS는 뉴스 첫 꼭지로 <철도노조 파업…화물운송 비상>(박진영 기자)에서 경기도 의왕시 오봉역을 찾아가 화물열차가 중단된 현장을 보여주며 파업으로 인한 피해 상황을 부각했다.

보도는 “오늘은 96%인 287편이 멈춰섰다. 이처럼 특히 화물열차 운행이 차질을 빚은 것은 군병력 등 대체인력 5천5백여 명이 모두 KTX 등 여객수송에 투입됐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이어 “월말에 (물량이) 다 집중되거든요? 수출 나가는 물건이 밀리는데 이때 열차를 세워버리니까 아주 죽을 맛이죠”라는 화주의 인터뷰를 전했다.

<노사 시각차 커>(국현호 기자)에서는 파업의 원인을 전했는데, 분석은 부족했다.

보도는 철도노사가 “서로 간에 불신이 깊고 인식의 차이가 크기 때문”이라며 “허준영 사장은 노조가 정부 기준의 세 배가 넘는 전임자를 두고 지나치게 많은 휴일을 요구하는 등 잘못된 관행에 젖어있다며 노조의 근본적 개혁을 촉구”한 반면 “노조는 허 사장이 노사관계에 대한 기본인식도 모자란 상태에서 노조 말살 정책을 편다고 맞서고 있다”며 양측의 주장을 나열했다. 또 교섭에 대해 “서로가 상대방의 교섭 자세를 비난하고 있다”고 양측 주장을 단순 전달한 뒤, “이렇듯 노사가 평행선을 달리면서 파업이 장기화될 수 있다는 우려도 커지고 있다”고 전하는 데 그쳤다.

SBS도 <화물운송 사실상 중단>(진송민 기자)에서 경기도 의왕시 오봉역의 상황을 전하고, “급하게 내려보내야 할 물량이 계속 멈춰있으니까 그 하나하나의 물량이 멈춰있는 만큼 우리 직원들은 그만큼 속이 탄다”는 화물운송업체 관계자 인터뷰를 실었다.

이어 “수도권 전동차 운행율이 오전 한 때 80% 정도로 떨어졌지만, 군 병력 100여 명이 투입되면서 오후엔 평소수준을 회복했다”고 전한 뒤, “철도공사 노사가 임금조정과 노조전임자 문제 등을 놓고 서로의 주장을 굽히지 않고 있어 운송대란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MBC는 다른 두 방송처럼 ‘화물열차 운행차질’을 부각하지는 않았지만 철도 파업의 원인 분석은 부족했다.

<화물수송 차질>(고현승 기자)은 노조 측이 “철도공사에 단체협약 해지 철회와 임금 인상 등을 요구했다”며 “사측이 일방적으로 (단협을) 해지했기 때문에 앞으로 노동조합과 사측 간에 최소한의 성실 의무, 평화 의무, 신의 의무도 없어졌다고 보고 있다”는 임도창 전국철도노조 서울본부장 인터뷰를 실었다. 이어 “철도공사 측은 노조의 요구가 부당하다며 즉각적인 파업 중단을 촉구했다”고 전하고, “필수유지업무제 시행에 따라 노조원 2만 5천여 명 가운데 9천6백여 명이 현장에 남았고, 5천5백여 명의 대체인력이 투입”돼 여객 운송은 차질이 크지 않았으나 화물운송은 크게 줄었다고 상황을 전했다.

보도는 “노사 모두 파국보다는 대화를 원하고 있어 파업이 장기화되지는 않을 거라는 전망이 많지만, 첨예하게 갈라선 양측 사이에 아직까지 접점은 보이지 않는다”고 전했다.


 
평화를 사랑하는 최방식 기자의 길거리통신. 광장에서 쏘는 현장 보도. 그리고 가슴 따뜻한 시선과 글...
  • 도배방지 이미지

도곡동땅, 안권구, MB, 방송모니터, 한상률 관련기사목록
인터넷언론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