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자 점령 안된다" 바이든 경고 뒤 블링컨 美국무장관 네타냐후 재회

장서연 | 기사입력 2023/10/18 [10:14]

"가자 점령 안된다" 바이든 경고 뒤 블링컨 美국무장관 네타냐후 재회

장서연 | 입력 : 2023/10/18 [10:14]

미국 국무장관 블링컨(좌)-네타냐후 이스라엘총리(우)

미국 백악관은 오늘로 예정돼 있던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콜로라도 방문 일정을 연기한다고 공지했다.

원래 바이든 대통령은 내년 대선을 앞두고 지지 기반을 다지기 위해 오늘 콜로라도를 방문할 예정이었는데, 출발하기 몇 시간 전 일정을 취소했다.

미국 대통령의 외부 행사 일정이 당일 갑작스럽게 취소되는 것은 이례적인 일로, 바이든 대통령의 이번 주 이스라엘 방문 가능성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앞서 이스라엘 언론은 바이든 대통령이 오는 18일 이스라엘의 방문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전날 바이든 대통령은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점령은 큰 실수가 될 것이라고 경고하는 등 미국은 전쟁 확산을 막기 위해 다급하게 움직이고 있다.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은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를 나흘 만에 다시 만나 중동국가 순방 결과를 전하고, 가자지구 민간인들에 대한 인도적 지원 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동시에 블링컨 장관은 이번 전쟁으로 위기를 맞이한 가자지구 등의 민간인들에 대한 인도적 지원을 촉진하기 위해 미국이 유엔 및 중동 지역 파트너 국가들과 긴밀히 조율하고 있는 데 대해서도 논의했다.

블링컨 장관은 또 하마스에 인질로 붙잡힌 사람들의 안전하고 신속한 석방을 위한 미국의 의지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블링컨 장관은 지난 12일 이스라엘로 급파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를 1차로 만난 뒤 요르단, 사우디아라비아, 이집트 등을 방문하고 나서 다시 이스라엘을 찾았다.

미국은 최근 이스라엘에 대한 변함없는 정치적·군사적 지원 의지를 피력하면서도 이란, 헤즈볼라(레바논 내 무장단체) 등의 개입에 의한 확전을 경계하는 한편, 가자지구 내 민간인들의 인도주의적 위기에 대해 부쩍 강조하고 있다.

특히 바이든 대통령은 15일 방영된 CBS 방송의 60분 프로그램과의 인터뷰에서 이스라엘이 하마스가 통치하는 가자지구를 점령한다면 그것은 "큰 실수"가 될 것이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따라서 블링컨 장관은 미국의 이 같은 신중한 입장을 전하는 한편 이스라엘 언론에서 보도한 바이든 대통령의 향후 이스라엘 방문 문제에 대해 논의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블링컨 장관은 이날 아이작 헤르조그 이스라엘 대통령과도 만났다.


원본 기사 보기:미디어저널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