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중국일부' 시진핑 버르장머리 고치려면

"동서남아시아, 중앙아시아 등과 교류 협력 강화를"

글 | 이상흔 조선pub 기자 | 기사입력 2017/04/23 [11:20]

'한국 중국일부' 시진핑 버르장머리 고치려면

"동서남아시아, 중앙아시아 등과 교류 협력 강화를"

글 | 이상흔 조선pub 기자 | 입력 : 2017/04/23 [11:20]

<본 高句麗역사저널의 주 논객인 북방민족사 연구가인 전원철 박사가 조선 Pub과 인터뷰를 가졌다.

아래  4월 21일 저녁에 등록된 글이다.>

 

중국의 시진핑 주석이 “한국은 중국의 일부였다”는 말을 했다는 것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통해 전해졌다. 미국의 일부 언론은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이 경솔했다고 보도했지만, 우리 입장에서는 중국의 최고 통수권자의 한국에 대한 인식을 적나라하게 알려준 발언이 아닐 수 없다.

 
아직까지는 시진핑이 정확하게 어떤 말을 했는지 알 수가 없다. 월스트리트가 보도한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 전문은 다음과 같다. “그리고 그는 중국과 한국의 역사에 대해 이야기했다. 북한만이 아니라 한국(편집자 주: ‘North Korea’ 또는 ‘South Korea’가 아니라 ‘Korea’ 전체)을 이야기했다. 수천 년의 역사와 많은 전쟁을 말하는 것이다. 한국은 실제로 중국의 일부였다(고 하더라). 10분 정도 설명을 들으니 후 북한 문제가 쉬운 일이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다.”
 
어쨌거나 이런 발언이 시진핑 입에서 나왔다면 큰 문제고, 미국 대통령이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어도 문제다. 극단적인 경우 북한 급변 사태 시 한반도 문제가 역사적 배경에 따른 중국 내부 문제로 인식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북방민족 사학자인 전원철 박사는 “이번 시진핑 주석 발언이 사실이라면, 이는 과거 후진타오 정권 때 중국사회과학원이 기관 또는 그 소속 개인 역사연구자의 자격으로 학술적 견해를 핑계로 우리 고조선, 고구려, 발해 역사가 이른 바 ‘중국역사의 일부’라고 발표하거나, 이에 편승한 광명일보 등 일개 관보적(官報的) 언론이 표명한 차원과는 근본적으로 다르다”고 밝혔다.
 
국가의 수장이 세계 최강국 중의 하나인 미·중 수뇌 회담에서 자신의 정치적 견해로 직접 동북역사공정과 같은 논리를 표명하였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4월 6일(현지시간) 플로리다주 팜비치 마라라고에서 만찬을 시작하기 전 악수하고 있다. /뉴시스     © 편집부

 "중국이라는 국가 존재한 적 없어. 지나 혹은 중공이라 불러야"
 
전 박사는 “여기서 특히 동북공정의 분석이 시사하는 바와 같이 중공의 정치적 통합 대상을 북한만으로 한정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과거 후진타오 시절의 중공(中共)의 정책과는 현저한 다른 점이 있다”며 “중공이 한반도 전체를 대상으로 동북역사공정의 진정한 속셈을 드러낸 만큼 양국(미국·중국) 정상이 직접 해명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제작년에 《고구려-발해인 칭기스 칸1. 2권》 (비봉출판사)을 펴낸 전원철 박사는 서울대 외교학과를 졸업하고,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외무부 유엔국 유네스코담당자문관, 유엔난민고등판무관실(UNHCR) 체첸전쟁 현장주재관을 거쳐, 미국에서 법학박사를 딴 후, 미국로펌에서 변호사로 근무한 적이 있다. 시진핑 발언과 관련해 전원철 박사와 긴급 인터뷰를 가졌다.
 
참고로 전 박사는 인터뷰 내내 중국을 ‘중국(中國)’이라고 하지 않고, ‘지나(China)’ 혹은 ‘중공(中共)’이라고 불렀다. 그는 “이 나라의 정식 명칭은 영어로는 ‘Peoples’ Republic of China, 곧 ‘지나(차이나) 인민공화국’이고, 정식국명도 ‘중화인민공화국(中華人民共和國)’이므로 ‘중공국’ 또는 ‘지나국’이라고 약칭하여 부를 수는 있어도 역사적 용어인 ‘중국(中國)’이 될 수는 없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역사상 ‘중국’이라는 이름을 국명으로 쓴 이른 바 ‘중국왕조’가 전혀 없었고, 우리 스스로 ‘중국’이라고 부르는 순간 우리는 그들의 속국(屬國)이라고 하는 것과 같다”고 논평했다. 다음은 전원철 박사와 일문일답이다.
 
- 시진핑의 이번 발언이 사실이라면, 무엇이 문제인가?
 
“중공의 수장이 한 발언이라는 점에서 과거의 후진타오 시대 사회과학원 기관 단위 또는 역사가 개인의 발언과 다른 심각한 의미가 있다. 일부 학자들에 따르면 사회과학원이 추진 중인 동북역사공정은 이를 통해 과거 임진왜란(壬辰倭亂)이나 근래의 6·25 같이 남북 혹은 주변 4강(强) 간에 전쟁 등으로 긴장이 고조된 시기를 틈 타 오늘날의 남북한을 분할 점령하기 위해 포석을 깐 공정으로 파악된다.

이를 용이하게 하는 것이 한반도 유사시 북한에 대한 중공의 군사적 ‘자동개입’을 보장하는 조항이다. 다만 이번 시진핑의 발언이 언론을 통해 우리에게 알려진 것과 같다면, 그것은 ‘국가 우두머리’가 과거와는 다르게 북한은 물론 남한까지도 ‘역사적 중국’의 계승자로 보는 ‘중공’의 일부로 합리화 한 점이라는 점에서 주목 된다.”
 
"고구려-발해 이후 동북 삼성(三省)’ 지역은 우리 조선 민족의 영토"
 
-최근 사드배치 문제도 시진핑의 발언과 상관관계가 있다고 보는지.
 
“사드배치는 원칙적으로 북한의 핵무기 개발과 공격을 막기 위한 것이다. 특히 중공은 ‘내정불간섭’을 국제법 원칙으로 하는 UN안보리의 상임이사국 중의 하나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공은 우리의 내정 문제인 사드배치가 마치 자국 이익에 직접적으로 반대되는 것으로 파악하고, 민감하게 반응하며 내정간섭 태도를 보이고 있다.
 
최근 중공 매체나 하급 관계자가 사드 배치지역인 성주를 선제공격하겠다는 등의 발언을 통해 위협적인 메시지도 보낸 바 있다. 중공이 사드에 과민 반응하는 것은 한반도 유사시 남한까지 점령하겠다는 것을 목표로 한 자신들의 동북공정 준비에 장애가 된다는 점이 주변국에 의해 발각된 탓이 아닌가 하는 의심이 강력하게 든다.”
 
-우리 정부가 시진핑의 발언에 대해 “일고의 가치도 없다”며 “보도 내용의 사실 여부를 떠나 지난 수천 년간 한중관계의 역사에 있어 한국이 중국의 일부가 아니었다는 점은 국제사회가 인정하는 명백한 역사적 사실이며 누구도 부인할 수 없을 것”이라는 반응을 내놓았다.
 
“여기서 ‘지난 수천 년간 한중 관계의 역사에 있어 한국이 중국의 일부가 아니었다’는 정부의 입장은 지당하지만, 그 범위를 넘어선 역사의 진실 문제도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다. 곧 한·중간 역사의 진면목은 시진핑 주석의 논리와는 정반대라는 점이다. 오히려 중공이 한(조선) 민족의 이른 바 ‘중국한족’ 통치무대의 일부였다는 점이다.
 
황화 문명보다 홍산·요하문명 등 우리 민족의 문명이 만든 문명이 앞서서 나타났다는 것이 이미 수많은 고고학적 증거로 밝혀졌다. 중공 인민이 그들의 이른바 ‘다수 민족’인 ‘한족의 선조’라고 우기는 삼황오제(三皇五帝)와 하(夏)·상(商)·주(周) 시대의 역사가 우리의 직접적 선조인 동이족(東夷族)의 역사라는 사실도 고대 한문 문헌 여기저기에 명백히 기록되어 있다.

우리 직접 선조인 단군, 기자, 위만조선이 중원을 지배한 고조선 시대까지 올라갈 것 없이 고구려-발해 이후의 역사적 사실을 따져봐도 오늘날 만주, 곧 그들이 말하는 이른바 ‘동북 삼성(三省)’을 포함한 영토가 모두 우리 조선 민족의 영토였다.”
 
▲ 금나라 영토. / zh.wikipedia.org     © 편집부

- 역사적 배경 설명이 있어야 할 것 같다.
 
“학자에 따라서는 산동(山東), 북경(北京)을 포함한 하북, 산서와 장성 이북 지역도 우리 민족의 영토에 포함된다고 보는데 그러한 점을 시사하는 고대 문헌 기록이 다수 있다. 우리 민족이 만주와 이 지역을 지배한 시기는 약 2100년 전부터 926년 사이인 고구려-발해시기의 일이다.

그 고구려-발해 시대 뒤 대요(大遼, 916년 ~ 1125년) 황가가 209년간 이른바 ‘중국’ 영토의 북방 태반을 다스렸다. 중요한 점은 이 요나라 황가는 고구려-발해 왕가의 가닥 족속으로 추정된다는 점이다.
 
왜냐하면 <삼국사기> 등에는 일찍이 ‘고구려가 거란의 선조세대인 선비를 속국으로 하였다’는 기록이 있고, 선비는 그 먼 선조가 조선 4군(이른바 한사군)의 하나인 현도의 수령인 ‘현도공 갈오토’가 그 시조라고 하며,  <요사>에도 ‘거란에는 조선(朝鮮)의 유습이 남아있다’고 명백히 기록하고 있다.”
 
전원철 박사는 “거란국의 창설자의 거란 성씨 ‘대하(大賀)’, ‘요련(遙輦)’, 그리고 ‘석말(石抹)’ 성씨는 오늘날의 우리말로 ‘대씨(大氏)=대가(大哥, 大家)’와 ‘조선(朝鮮)’, 발해의 ‘속말(粟末=대씨)’을 뜻하는 것”이라며 “나아가 요나라의 거란어 국명 ‘코루지 카다이 구르(Koruji Katay Gur)’는 ‘고려인 걸씨국’으로 풀이된다”고 밝혔다. 이 당시 중원 땅은 중앙아시아의 우즈베키스탄, 키르기즈스탄 등과 러시아에도 알려져 이 나라들은 지금도 ‘차이나(중공)”를 우리처럼 ‘중국(中國)”이라고 부르지 않고, 공식적으로 ‘거란’을 뜻하는 ‘크토이(Kytoy)”와 ‘키타이(kitay)”로 부르고 있다는 것이다.
 
"청나라를 세운 것도 우리 민족 계열"
 
▲ 금나라 시조 아골타     ©편집부
전원철 박사는 “거란 말기에 아골타 가문이 1115년에 금나라(1115년~1234년)를 건설하고 거란의 요나라를 없애고 송나라를 양자강 이남으로 밀어내고 오늘날 이른바 ‘중국’ 땅의 반을 120년간 통치를 하였다”고 말했다.
 
“바로 이 아골타 가문에 대해 송나라 역사서인 <삼조북맹회편>이 ‘(高句麗) 주몽(朱蒙)의 후손’이라고 명백히 기록하였고, 청나라 황실이 펴낸 만주지역 역사서인 <만주원류고>도 아골타가 ‘발해왕(渤海王) 대씨(大氏)’의 후손이라고 밝히고 그들의 고향에 대해 원래 우리나라 함경도라고 밝혔다.
 
그뿐이 아니다. 그 뒤 금나라, 남송, 서하가 나누어 다스리던 지나(China) 땅은 서구 등 일부를 제외한 ‘세계’ 전체에 가까운 대지에 세운 ‘몽골(말갈) 4칸국’의 하나인 원나라(1271년~1368년) 땅의 일부가 되었다.
 
참고로 ‘원(元)나라’ 또는 ‘대원국(大元國)’은 쿠빌라이 칸-곧 ‘커부려 칸(고구려왕)’의 몽골식 이름-이 자기 영지가 발해 부흥국 ‘대발해(大渤海)’를 지은 고영창이 그것을 달리 ‘대원국(大元國)’이라고 불렀는데, 쿠빌라이 칸은 자기 나라가 그 후신이라는 점에서 취한 국명이다.”
 
-결국 원나라 말기까지 한족은 주변국, 특히 우리 민족 계열의 지배를 받은 민족이라는 의미다. 한족(漢族)이 세운 명나라는 어떤가. 
▲ 명나라 강역. /en.wikipedia.org/wiki/Ming_dynasty     © 편집부
 
“1368년 원나라를 북으로 밀어내고 명나라(明朝, 1368년 ~ 1644년)가 수립되었다. 그러나, 이 왕조의 실질적 창설자인 영락 황제도 원순제와 고려공비의 아들로 역시 조선(한) 민족과 몽골의 혈통을 받은 인물이었고, 그와 그 후손이 이른바 ‘중국’을 276년간 통치하였다.”
 
전원철 박사는 “동북삼성과 만주가 우리 민족의 무대였다는 사실은 명나라 건국 이래도 변하지 않았다”며 “청나라는 북한 출신인 우리 민족이 통치한 왕조로 중공이 들어서기 4년 전인 1945년까지 존재했다”고 말했다.
 
"우리가 중국의 일부라는 것은 역사적 사실과 반대"
 
-청나라 기원에 대해서도 설명을 해달라.
 
“명나라 말기인 1644년 그 명나라를 없애고 그 땅에 수립된 청나라(1644년 6월~1912년 2월)의 황가(皇家) 역시 <삼조북맹회편>이 ‘고구려(高句麗) 주몽(朱蒙)의 후손’이라고 명백히 기록한 금나라 왕가의 후손이자, <만주원류고>가 ‘발해왕(渤海王) 대씨(大氏)’의 후손이라고 명기한 우리 북한 회령 출신 황가이다.
 
바로 우리 왕가의 핏줄, 우리 땅을 고향으로 하는 가문이 청 황가가 대륙으로 진출하여 이른 바 ‘중국’을 268년간 통치하였다. 결국 지난 1000년 이상을 우리 한(조선) 민족이 중국 영토를 통치한 것은 엄연한 역사적 진실이고 이는 시진핑의 역사 인식과는 오히려 정반대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런 역사적 사실에도 불구하고, 중국인들 상당수는 한반도 국가 전체를 자신들의 속국(屬國)이었다고 인식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말했듯이 역사적 진실은 시진핑 주석의 주장과는 달리 중공이 차지하고 있는 지나(China) 땅과 그 백성이 오히려 조선 민족의 통치를 받은 사실을 알려 준다. 그런데도 시주석은 거꾸로 역사적 ‘한국/조선(Korea)’이 과거에 ‘중공의 일부’였다(Korea actually used to be a part of China. )는 논리를 펴고 있다.
 
이는 마치 대영 제국시대 통치를 받던 뉴질랜드의 앱오리지날(원주민)이나 북미에 있던 원주민들이 오늘날에 와서 대영제국 그 자체에 대해서 또는 그 시대 대영제국의 통치를 받던 미국, 호주, 카나다와 인도, 아프리카, 이란 등을 자기 영토라고 하는 논리와 같다.
 
앞서 살펴보았지만, 월스트리트지는 시진핑 주석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10분 정도’ ‘수천 년의 역사와 많은 전쟁’을 말하고, ‘한국은 실제로 중국의 일부였다’고 표명하였다고 전하는데, 만일 그것이 사실이라면, 우리가 고대로까지 갈 필요도 없이 조금 전 말한 지난 1000년간의 역사적 진면목만 살펴봐도 그 관점이 얼마나 잘못된 것인지 간단히 드러난다.”
 
전 박사는 “이 기간 동안 지나의 한족(漢族)은 자기 정부조차도 없던 식민지 백성이나 다름없었는데, 어떻게 이른바 이 ‘중국’의 요, 금, 원, 명, 청 왕조 시대에 발해, 신라, 고려, 조선이라는 독립 왕국을 유지하고 그들과 당당히 교류해온 오늘날의 역사적 한국(남북한)이 자기 영토의 일부였다고 할 수 있는가?”라고 반문했다.
 
“더군더나 한반도와 만주에 자리잡은 고구려, 발해, 신라, 고려, 조선과 함게 같은 시대에 나란히 서서 ‘차이나(China)’를 통치한 그 요, 금, 원, 명, 청 왕조 왕조들이 조선 민족 계였다면?” 
 
▲ 1대 수만을 상대로 싸워 세계를 제패한 몽골 군대     © 편집부
 
"중국의 소수민족 역사에 대한 우리 인식의 전환 필요"
 
-이번 사태를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트럼프 대통령과 신정부 각료에게 ‘역사특사’를 파견해서 설명해야 한다. 또 현재 우리 말고도 중공의 역사 공정을 겪고 있는 나라가 대만을 비롯하여 몽골,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파키스탄, 미얀마, 인도, 월남, 태국 등 여러 나라가 있다. 영토 일부를 두고 중공과 분쟁을 겪는 나라로는 필리핀, 일본, 파키스탄, 미얀마, 인도 등이 있다. 이들 나라와 역사, 정치, 경제적 긴밀한 협조 및 유대가 필요하다고 본다.
 
또한 중공이 주장하는 주변국에 대한 역사 인식에 우리가 보조를 맞춰줄 필요가 없다. 내몽고, 신강(위구르), 티베트, 운남, 만주, 홍콩 등 중공 내 이른 바 ‘소수민족’의 역사에 대한 우리 의식 제고가 필요하다.”
 
-그밖에 대책은?
 
“유럽연합, 미국, 캐나다, 호주 등을 비롯하여 전 세계에 시진핑 주석 발언의 부당성을 홍보하고, 국민들에게는 중공과의 교역, 정치 관계에 조심할 사항 홍보해야 한다. 사드 배치를 빌미로 한중 FTA 전면 부인하는 듯한 행위를 하고 있는 중공의 태도에 대응하여 이 FTA의 정신과 문구를 존중할 것을 촉구하여야 한다.

또 현재의 중공 일변도 위주의 교역, 관광 진흥을 수정하여 그간 우리가 별로 중시하지 않았으나 그 인구는 중공의 인구보다 더 큰 18억에 달하는 이슬람-아랍 국가들을 중요 교역국으로 격상시켜야 한다. 그 외에 동서남아시아, 중앙아시아 이란 등과의 무역을 증진하고 할인 관광패키지 여행 등을 활용하여 관광 교류관계도 적극 증진해야 한다.”
 
전 박사는 나아가 “북한 주민과 지도부를 대상으로도 중공의 진정한 대(對)한반도 정책의 저의에 대해 주시하고 중공과의 협력에 대한 위험성을 경고하여야 한다”고 말했다.
 
“일본한테는 한반도를 가교로 한 중공의 정치적 야심을 알려 이 부분에서 공동으로 대처해 나간다면 중공이 우리를 우습게 알고 안하무인으로 행동하는 것을 어느 정도 막을 수 있을 것이다. 청 태조 누루하치는 1대 200의 명나라 군대를 두려워하지 않았다. 칭기스 칸 가문은 1대 수만의 전세계를 두려워하지 않았다.

오늘날 중공은 우리 인구의 23배 정도일 뿐이다. 호랑이가 판다를 겁낼 필요가 있는가? 오늘날 인구 300만 명이 안 되는 몽골은 중공에 당당히 맞서고 있다. 우리와 비교가 안 되는 월남, 미얀마 등도 그렇게 하고 있다. 이번 사태에 대해 당당하게 해명을 요구하고 진실을 규명하는 것이 정당하다. 그러나 시진핑 주석의 금번 발언과 관련된 양국 간 의혹이 규명된다면, 두 나라의 친선과 우호·동반관계는 지속적이고 적극적으로 계속 증진되어야 한다고 본다.”
 
글 | 이상흔 조선pub 기자
 
전원철 변호사 약력

 

학교

서울대학교 외교학과 졸업

아이오와대학교 로스쿨 법학박사(JD)

뉴욕주립대학교 법학박사 후과정(LLM)

 

경력

미국로펌(변호사) 근무

경찰대학 치안정책연구소 책임연구관

한전KPS상주법무자문

유엔난민고등판무관실(UNHCR) 체첸전쟁 현장주재관

외무부 유엔국인권사회과 유네스코 담당관 겸 자문관

유네스코한국위원회 국제협력

공군학사장교

 

학회

중앙아시아 및 북방민족 사학가

고구려발해학회 회원

한국몽골학회 회원

 

 

저작 및 논문

몽골제국의 기원, 칭기스 칸 선대의 비밀스런 역사 1·2, 서울, (2015.6.15 발간)

고구려-발해왕족의 후손 칭기스 칸(2015.5.)-월간조선 6월호 게재

고구려-발해족장(渤海族帳)의 칭기스 칸(2011.7.)-고구려발해학회 발표

 

원본 기사 보기:greatcorea.kr
  • 도배방지 이미지

시진핑 한국 중국일부 발언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