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정부 조세정책 불공정" 국민 10명중 6명, 참여연대 설문

조세재정개혁센터 전국 성인남녀 1천명 여론조사 결과

이영일 | 기사입력 2024/03/05 [10:25]

"윤석열정부 조세정책 불공정" 국민 10명중 6명, 참여연대 설문

조세재정개혁센터 전국 성인남녀 1천명 여론조사 결과

이영일 | 입력 : 2024/03/05 [10:25]

▲ 참여연대의 공정과세에 대한 평가표.  © 참여연대


국민 10명중 6명은 윤석열 정부의 조세·재정 정책이 불공정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여연대 조세재정개혁센터(아래 참여연대)33일 제58회 납세자의 날을 맞아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리서치뷰에 의뢰해 지난달 23일부터 25일까지 전국 18세 이상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ARS 자동응답조사 방식)한 이번 조사에서 61.8%의 국민이 경제적 능력이 큰 사람들이 더 많은 세금을 내지 않는다고 답했다.

 

국민 과반수 "윤석열 정부 감세정책이 경제 활성화에 도움 되지 않는다"

 

참여연대가 3일 발표한 '윤석열 정부 조세·재정 정책 국민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또 과반수가 넘는 59.4%의 국민들은 윤 정부의 감세정책이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지 않고 47.9%의 국민들은 이를 부자감세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수 부족과 미래세대에 부담을 줄 것이라는 응답도 54.6%로 조사됐다.

 

윤 정부의 조세·재정 정책 전반에 대해 주식투자 소득 과세에 찬성(53.3%)하고 다주택자 종부세 인하에는 57.6%가 반대했다. 36.4%의 국민이 복지 확대를 위해서라면 세금을 더 내겠다고 답하기도 했다.

 

▲ 참여연대의 감세정책 평가표.  © 참여연대


참여연대는 이같은 결과에 대해 윤석열 정부가 경제 활력 제고 목적의 감세를 추진하며 재벌대기업 등의 성장이 전체 경제 성장으로 이어진다는 낙수효과를 강조하지만 국민들의 동의나 체감 인식이 높지 않다는 분석 결과를 내놨다.

 

또 윤 정부의 감세정책으로 지난해 564천억원의 사상 최악의 세수 결손이 발생했고 법인세 인하 등 부자감세 효과는 2024년에 더욱 본격화될 전망이라는 예측도 내놨다.

 

참여연대는 그동안 윤 정부의 조세정책이 우리사회의 불평등과 양극화를 심화시킬 것이라고 주장해 왔다. 하지만 윤 정부는 4.10 총선을 앞두고 금융투자 소득세 폐지 등 부자감세 정책을 계속 추진하는 모양새다.

 

참여연대는 향후 매월 국민들의 조새재정 정책에 대한 견해를 확인하고 제도 개선 활동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경희대NGO대학원에서 NGO정책관리학을 전공했다. 대학 재학 시절 총학생회장과 문화일보 대학생 기자로 활동했고, 시민의신문에서 기자 교육을 받은 후 한겨레전문필진, 동아일보e포터, 중앙일보 사이버칼럼니스트, 한국일보 디지털특파원, 보도통신사 뉴스와이어의 전문칼럼위원등으로 필력을 펼쳤다. 참여정부 시절 서울북부지방법원 국선변호감독위원, 대통령직속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 국무총리실 삼청교육피해자보상심의위원등 다양한 민간위원을 역임했다. 2015년 사회비평칼럼집 "NGO시선"과 2019년 "일본의 학교는 어떻게 지역과 협력할까"를 출간했고 오마이뉴스 등 각종 온오프라인 언론매체에서 NGO와 청소년분야 평론가로 글을 써오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부자감세 윤석열 조세정책 불공정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