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규직 문제 해결하고 정상회담 가라"

민주노총·이랜드노조 과천청사 앞 '법개정·정규직고용' 결의대회

김오달 기자 | 기사입력 2007/08/10 [17:02]

"비정규직 문제 해결하고 정상회담 가라"

민주노총·이랜드노조 과천청사 앞 '법개정·정규직고용' 결의대회

김오달 기자 | 입력 : 2007/08/10 [17:02]
민주노총은 뉴코아-이랜드일반노조, KTXㆍ새마을호 열차승무지부와 함께 9일 오전 11시 과천 부종합청사 앞에서 '비정규악법 전면 재개정! 노동부 규탄! 민주노총 결의대회'를 열어, 정부와 노동부가 직접 나서 비정규직 문제를 해결할 것을 촉구했다.
 
이날 결의대회에는 여성연맹, 서비스연맹, 공무원노조, 공공연맹 소속 조합원 500여명이 참가해 비정규직 문제 해결에 정부와 노동부가 재역할을 하지 않는 것을 규탄하며 비가 오락가락하는 궂은 날씨에도 자리를 지켰다.
 
▲ 비가 오락가락하는 궂은 날씨에도 참가자들은 자리를 지키며 비정규직 문제 해결에 정부와 노동부가 즉각 나설 것을 촉구했다.     © 김오달 기자

민주노총 허영구 부위원장은 "어제 청와대가 남북정상회담을 추진한다고 밝힌 것은 쌍수 들고 환영할 일이지만, 이랜드 문제와 KTXㆍ새마을호 비정규직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 북한을 가겠다고 하는 것은 용납할 수 없는 일이며, 당장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죽겠다고 거리로 나와 절규하고 있는 현실을 외면하고 자신의 임기말 업적쌓기만 급급 대통령으로서 직무유기를 하는 것"이라며, "남북정상회담 예정일인 8월말 이전에 이 문제를 해결하고 방북을 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KTX열차승무지부 민세원 지부장은 "비정규직 노동자 중 60% 이상을 차지하는 우리 여성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상시적 고용불안과 최저생계비 이하의 열악한 임금 등 자본의 횡포에 맞서 거리로 나와 투쟁하고 있다"며, "하지만 이러한 처참한 현실에 내몰린 노동자들을 보호하고 그들 편에 서야하는 노동부와 정부는 철저히 자본에 편에 서 우리를 공권력으로 탄압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노동부와 정부는 즉각 비정규악법 전면 재개정에 나서라!" 
 

 
▲ "정부는 비정규악법 즉각 재개정하라!"고 촉구하는 비정규직노동자들     © 김오달 기자

결의대회 참가자들은 이날 발표한 공동결의문에서 "가족과 함께 최소한의 삶을 유지하도록 해달라는 소박한 바람뿐이었는데 그것조차도 짓밟아버리고 가정을 파괴한다면 이는 간접살인과 다르지 않다"며, "남북정상회담을 위해 평양에 가기 전에 이랜드 뉴코아, KTX 새마을호 등 장기투쟁사업장과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문제를 해결하라"고 촉구했다.
 
결의문은 또 "만약 아무 언급없이 노무현 대통령이 평양행을 선택한다면 결코 찬성할 수 없다"며 "대통령이나 장관이 당장 해결할 수 있는 노동자문제를 외면하고서 어떻게 남북화해와 협력을 말할 수 있겠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남북정상회담이 정치적 술수가 아닌 진정성을 가지려면 비정규직 문제 해결부터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결의대회 마지막 순서로 비정규악법 화형식을 치른 참가자들은 이후 이랜드 투쟁을 중심으로 비정규직 문제가 해결되는 그날까지 자본과 정부의 탄압에 맞서 싸울 것을 결의했다.
 
아래는 결의대회 현장 스케치.
 

▲     © 김오달 기자

▲     © 김오달 기자
▲     © 김오달 기자
▲     © 김오달 기자
▲     © 김오달 기자
▲     © 김오달 기자
▲     © 김오달 기자
▲     © 김오달 기자
사회 전반의 여러 이슈들을 다양한 시각으로 취재해나가는 미디어활동가 김오달입니다. 후원계좌 - 우리은행(김오달) 549-022249-02-101
  • 도배방지 이미지

민주노총, 이랜드일반노조, 비정규직, 정부책임, 결의대회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