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3시간 이상 TV시청 조기사망률 2배

스페인 나바라대 연구팀, 대학졸업생 1만3284명 대상 연구조사

안방닷컴 | 기사입력 2014/11/28 [10:16]

매일 3시간 이상 TV시청 조기사망률 2배

스페인 나바라대 연구팀, 대학졸업생 1만3284명 대상 연구조사

안방닷컴 | 입력 : 2014/11/28 [10:16]
▲     © 안방닷컴
고된 일을 마치고 집에 돌아오면, 소파에 앉아서 텔레비전을 보는 것만큼 더 편한 것은 없다. 그러나 하루에 3시간이상 텔레비전을 보는 것이 조기사망 위험률을 두 배나 증가 시킬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스페인에 나바라 대학(University of Navarra) 의 공중위생 연구팀은 주로 앉아서 하는 행동들을 3가지로 규정하고 이런 유형들이 각각 개별적으로 사망률에 영향을 주는지 연구했다.

연구팀은 37세 이상의 스페인대학 졸업생 13,284명을 대상으로 앉아서 하는 행동들로 규정된 3가지 행동인 텔레비전보기, 컴퓨터 사용하기, 운전하기와 사망률을 약 8.2년동안 모니터링하여 분석했다.

연구기간 동안 97명이 사망하고 그 중 19명은 심장혈관 질환, 46명은 암질환, 32명은 기타 다른 원인으로 사망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망한 사람들은 텔레비전을 하루 3시간 이상 시청한 대상이 하루 1시간미만으로 시청한 대상자보다 조기사망률이 2배이상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연구팀은 텔레비전을 보는 것 외에도 운전하는 시간, 컴퓨터를 사용하는 시간 등 앉아서 하는 다른 행동들이 조기사망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있지만 그 연관성을 찾지 못했으며 이런 연구결과를 보충할 수 있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연구를 이끈 마티네즈 곤잘레스는 “ 사람들이 늙어 갈수록, 앉아서 생활하는 습관이 더 일반적일 것이다. 특히 텔레비전을 보는 등 앉아 있는 자세들이 나이와 관련된 건강 문제에도 더 많은 부담을 줄 것이다.” 며 “육체적 활동을 늘리고, 오랜 시간 앉아 있거나 하루에 1~2시간 이상 텔레비전을 보는 것을 피하는 것을 제안한다”고 덧붙였다.
 
본 연구는 심장협회저널(Journal of the American Heart Association)에 지난 6월에 실렸으며 메디컬뉴스 투데이(www.medicalnewstoday.com)에 보도했다.
 
Copyright 안방닷컴 | 뉴스포커스 신디케이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원본 기사 보기:뉴스포커스
  • 도배방지 이미지

텔레비전 시청 조기사망율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