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진화, 이제 통역비서 역할까지

지니톡, 인천 아시아경기대회 때 4개국 자동통역서비스 제공

박찬우 기자 | 기사입력 2014/09/07 [01:16]

스마트폰 진화, 이제 통역비서 역할까지

지니톡, 인천 아시아경기대회 때 4개국 자동통역서비스 제공

박찬우 기자 | 입력 : 2014/09/07 [01:16]
미래창조과학부(이하 미래부)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를 통해 개발한 자동통역 ‘앱’인 지니톡의 단말탑재형 개발이 완료됨에 따라 1일, 인천국제공항에서 외국인을 대상으로 시연됐다.


그 동안 지니톡은 통신이 되어야 이용이 가능했는데 통역시스템을 스마트폰에 내장함으로써 통신이 되지 않는 곳에서도 자동통역이 이뤄지게 되었다.

특히 로밍을 통해 데이터 통신을 이용하게 되면 데이터 요금에 대한 부담 이외에도 국가에 따라서는 통신 속도가 매우 느리거나 아예 통신 자체가 불가능한 지역이 많았는데 이제 이러한 문제를 해소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한 대의 스마트폰으로 외국인과 공유해 통역해야 하는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하여 각자 소유의 스마트폰에 대고 말을 하면 블루투스 통신을 통해 상대편 스마트폰으로 통역결과가 직접 전달되도록 했다.

이에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는 인천공항에서 단말탑재형 버전의 출시를 기념하기 위해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무료로 통역기가 내장된 외장메모리를 나눠주며 세계 최고의 통역기술을 홍보했다.

이날 행사에 참가한 미래창조과학부 윤종록 차관은 “더욱 진화한 지니톡 기술은 소프트웨어중심사회 실천을 위한 소프트웨어(SW)분야 정부출연연구원 대표성과이며, 소프트웨어(SW)가 언어와 접목되어 관광산업을 활성화하는데 기여하는 사례”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김흥남 원장도 “오는 19일 개최되는 인천 아시안게임에서 세계적 번역업체인 ㈜시스트란 인터내셔날과 공동으로 45개국에서 온 선수 및 임원들을 대상으로 한, 중, 영, 일 4개국간 자동통역서비스를 실시한다”고 밝히며 “이 경험은 오는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에 8개국 이상 자동통역서비스 실시에 큰 힘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지니톡은 지난 2012년 10월, 대국민 서비스를 시작으로 현재 약 190만 다운로드를 기록하는 등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앱’으로 자리매김 되고 있다.

미래부는 지니톡 서비스 이외에도, 아시안게임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군·경·소방·조직위 등과 협력하여 무전기 시스템을 스마트폰으로 일원화하였고, 주경기장 등에서 화재발생시 화재 영상을 119상황실에 자동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안전관리 시스템도 고도화 하였다.

안전관리의 일환으로 국립전파연구원, 중앙전파관리소 등과 함께 전파지원실을 운영하여 주파수 감시를 강화할 방침이다. 전파지원실은 감시업무 뿐만 아니라 방송 송수신 장비 등 무선통신기기에 대한 검사·승인을 신속히 처리하여 안정적인 대회 운영을 지원한다.

아울러, MBC는 주관방송사업자로, SKT는 주관통신사업자로 아시안 게임 조직위원회와 계약을 체결하였다. MBC는 국제방송센터 운영 및 국제신호 제작·송출 등을 담당하며, SKT는 주경기장 및 데이터센터 등 100여 개소에 IT 인프라를 제공한다.
 


원본 기사 보기:safekoreanews
  • 도배방지 이미지

디지털세상 많이 본 기사